중도 지지층 겹쳐 박빙 승부 전망…조사문항·출마기호 쟁점

<strong></div>(왼쪽부터) 오세훈 - 안철수<사진=연합뉴스> </strong>
(왼쪽부터) 오세훈 - 안철수<사진=연합뉴스> 

[연합뉴스] 서울시장 야권 단일후보 선출을 위한 최종 경선 대진표가 4일 완성됐다.

국민의힘 경선에서 오세훈 후보가 승리, 제3지대 경선에서 금태섭 전 의원을 꺾고 결승에 오른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와 맞붙게 됐다.

현재까지 여론조사 지지율로는 안 후보가 10% 포인트 안팎의 격차로 앞서 있지만, 나 후보를 누르는 이변을 일으킨 오 후보는 그 기세를 이어 제1야당 후보로서 추격전을 벌일 전망이다.

반면, 안 후보는 김동길 교수, 인명진 목사 등 보수 인사들을 두루 만나 격려를 들었다. 또 홍준표 윤상현 의원 등 야권 중진들과 교류하며 국민의힘과의 최종 경선을 준비해왔다.

두 후보는 곧바로 단일화 협상에 돌입할 전망이다.

안 후보는 이날 국민의힘 경선 결과를 듣고 "(오 후보와) 가급적 빨리 만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다"고 했다. 오 후보도 안 후보와의 만남에 적극적이다.

이번 협상에서는 결국 여론조사 문항이 주요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여태까지는 국민의힘이 '야권 단일후보로 누가 가장 적합한지'를, 안 후보 측이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붙었을 때 누가 가장 경쟁력 있는지'를 조사 문항으로 선호하는 것으로 전해져 왔다.

국민의힘 일각에서는 '오픈 프라이머리' 제안이 나오지만, 당내 공감대 형성이 부족하고 안 후보 측도 반대해 100% 일반 시민 여론조사를 채택할 가능성이 크다.

이와 별개로 오 후보가 경선 토론에서 '정치적 결단에 의한 단일화'를 언급한 것도 눈에 띈다.

앞서 안 후보와의 '서울시 연립 정부' 구상을 밝혔던 오 후보는 "여론조사를 통한 단일화만으로는 지지층을 하나로 모으기 힘들다"는 입장을 갖고 있다.

안 후보가 호응한다면 후보 단일화 여론조사 이전에 서울시 공동 운영에 관한 양자간 합의가 도출될 수도 있다.

이밖에 안 후보가 야권 단일후보로 선출될 경우 그가 국민의힘에 입당 내지 합당해 기호 2번으로 출마할지, 기호 4번을 고수할지도 관건이다.

양측은 그동안 출마 기호를 둘러싸고 날카로운 신경전을 벌여왔지만, 실제 협상 테이블이 차려지면 파열음을 최소화하고 '아름다운 단일화' 그림을 만들어내기 위한 상황 관리에 공을 들일 것으로 보인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통화에서 "단일화 절차는 실무적으로 알아서 할 것"이라며 "거기에 대해 더이상 얘기하고 싶지 않다"고 말을 아꼈다.

안 후보는 최고위에서 "내가 이겨야 한다거나 우리 당이 이겨야 한다는 생각을 버리자"며 "야권 전체가 이기는 선거가 돼야 한다"고 호소했다.

최종 단일화 절차는 선관위 후보 등록일인 18∼19일 전까지 이어질 전망이다.

4일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4·7 서울시장 보궐선거 후보경선 결과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선출됐다고 발표했다. 국민의힘 최종 주자로 선출된 오세훈 후보는 앞서 '제3지대 단일 후보'로 낙점된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와 최종 단일화 경선에 나선다.<사진=연합뉴스>
▲ 4일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4·7 서울시장 보궐선거 후보경선 결과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선출됐다고 발표했다. 국민의힘 최종 주자로 선출된 오세훈 후보는 앞서 '제3지대 단일 후보'로 낙점된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와 최종 단일화 경선에 나선다.<사진=연합뉴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