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성 의원이 지자체 중심의 장애인 생활체육 활성화를 위한 국민체육진흥법 일부개정안법률안을 대표발의 했다고 8일 밝혔다. <사진=이종성 의원실>
▲ 이종성 의원이 지자체 중심의 장애인 생활체육 활성화를 위한 국민체육진흥법 일부개정안법률안을 대표발의 했다고 8일 밝혔다. <사진=이종성 의원실>

 

[폴리뉴스 김현우 기자] 이종성 국민의힘 의원이 8일, 지자체 중심의 장애인 생활체육을 활성화하고 체육지도자의 결격사유 및 자격 취소 사유에 장애인 차별행위 등을 추가하는 국민체육진흥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 했다고 밝혔다.

이 의원실에 따르면, 지난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대회가 개최되면서 장애인 체육 역시 큰 변화와 발전을 이뤄냈지만, 장애인 체육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시설은 여전히 부족한 실정이다.

특히 최근 문화체육관광부(문체부)가 발표한 ‘2020년 장애인 생활체육 실태조사’에 따르면 장애인 생활체육 참여율은 24.2%로 국민 생활체육 평균 참여율 60%의 3분의 1 수준에 불과해 장애인들의 참여율은 여전히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이 의원은 장애인의 체육활동 증진 및 건전한 사회 참여를 촉진하고, 체육지도자의 결격사유 및 자격 취소 사유에 장애인 차별행위 등을 추가해 체육 분야의 장애 차별인식 개선은 물론 장애인 선수의 인권침해를 방지하고자 개정안을 발의했다고 설명했다.

이 의원은 "장애인 체육이 실질적으로 활성화되기 위해,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한 장애인 체육 프로그램 개발 및 육성, 접근성이 용이한 시설 확충 등 종합적인 지원정책들이 마련되어야 한다"며 "장애인들이 생활체육에 쉽게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환경이 더 많이 조성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종성 의원은 지난 2009년부터 2012년까지 경력 개방직으로 문체부 장애인문화체육과 과장으로 근무하며 장애인 생활체육 지원을 확대하고, 장애인실업팀 창단지원사업을 통해 장애인선수 생활안정에 기여한 바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