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취지에는 공감한다"…金 "조만간 주호영 만날 것"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당대표 직무대행(왼쪽)이 11일 오후 국회 의장실을 찾아 박병석 의장에게 '21대 국회의원 부동산 전수조사 건의서'를 전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당대표 직무대행(왼쪽)이 11일 오후 국회 의장실을 찾아 박병석 의장에게 '21대 국회의원 부동산 전수조사 건의서'를 전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11일 박병석 국회의장을 찾아 국회의원 300명 전원의 부동산 전수조사를 건의했다. 박 국회의장은 "취지에는 공감한다"고 답했다.

김 직무대행은 이날 오후 3시 국회 본청 국회의장실을 찾아 "국회의원 300명에 대한 부동산 전수조사를 통해서 투기성 부동산은 없는지, 권력을 이용한 투기 부동산은 없는지, 과거에 그런 일이 있었다면 어떻게 해소할지 정리할 필요가 있다"며 "의장께 21대 국회의원 부동산 전수조사 관련해 건의드리려 한다"고 말했다.

앞서 김 직무대행은 이날 오전 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서 국민의힘과 국회의장에 국회의원 전수조사를 공개 제안했다. 이어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긍정의 뜻을 밝혔고, 김 직무대행이 뒤이어 박 국회의장을 찾았다.

김 직무대행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 투기 의혹 때문에 국민의 분노가 크지 않느냐"며 "공직자들이 원천적으로 부동산 투기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입법부가 입법적 조치를 취해서 제도화하는게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런 문제가 터졌을 때 공직자들이 아예 제도적 원천적으로 투기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하는게 입법부가 할 일이다. 법을 만들어야 하지 않나"며 "이런 입법 장치들이 정책들이 신뢰를 받으려면 입법하는 사람들이 깨끗해야 할 것"이라고 취지를 밝혔다. 

이어 "국민의힘에서도 긍정적으로 반응을 보여서 여야 합의를 할 수 있을 것 같다"며 "의장님 주도 하에 전수조사가 이뤄졌음 좋겠다"고 전했다.

이에 박 국회의장은 "공직자가 직위를 이용해서 취득한 정보로 그렇게 이득을 보는 것은 근절해야 한다"면서 "특히 부동산 문제라면 더욱 심각한 문제다. 취지에는 공감한다"고 답변했다.

김 직무대행은 국회의장실을 나서면서 "국회의장께서도 검토하시게 될 것이고. 국민의힘 측과도 협의를 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 직무대행은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를 조만간 만날 계획이라는 뜻도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