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스포티파이는 세계 1위 오디오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입니다.

22006년 23세 IT개발자 다니엘 에크가 스웨덴에서 만든 스타트업에서 시작됐습니다.

1999년 개인이 보유한 음악파일을 인터넷에 공유할 수 있게 하는 ‘냅스터’가 나온 후 불법 다운로드가 기승을 부렸습니다.

2001년 애플은 아이튠즈를 통해 이용자가 CD에서 음원을 추출해 MP3플레이어 아이팟에 옮겨 담도록 했습니다.

이용자들은 다양한 음악을 골라 들을 수 있게 됐지만, 음반사들은 파산 위기에 처했습니다.

애플은 아이튠즈 스토어에서 1곡당 99센트에 구매하는 모델을 제시했습니다.

스포티파이는 이용자가 무료로 음원을 듣게 하되, 수익은 광고로 충당하며 그 수익을 아티스트와 음반사에 배분했습니다.

스포티파이의 미국 진출을 저지하려 스티브 잡스는 음반사 등 여러 경로로 압력을 가했다고 전해집니다.

결국 전세계 3억명 이용, 7000만 곡을 제공하는 최대 음원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지금도 매출의 70%를 저작권료로, 지난해까지 26조원을 지급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지난 2월 스포티파이는 한국에 진출했지만 초반 성적은 기대에 못 미친다는 평가입니다. 

그 이유 중 하나로 무료재생 옵션을 제외했는데, 국내 저작권 단체들과 수익배분에 있어 합의에 이르지 못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스포티파이 측은 “장거리 마라톤이라 생각한다”며 “한국 음원 생태계의 동반성장에 함께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