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배 땐 책임론 속 쇄신 분출할듯…참패시 대선경선 연기론 커질 수도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공동 상임선대위원장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서울-부산 간 화상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공동 상임선대위원장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서울-부산 간 화상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연합뉴스] 4·7 재보선 결과에 따라 더불어민주당의 차기 지도부 구성 논의도 적잖은 영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다음 달 초순에 당 대표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 중순에 원내대표 경선이 예정돼 있지만, 선거 패배시 일정이 바뀔 수 있다는 것이다.

당 지도부 관계자도 6일 통화에서 "이기고 지느냐, 만일 지더라도 얼마의 격차로 지느냐에 따라 판이 어떻게 짜일지가 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일단 승리할 경우에는 일정이 예정대로 진행될 가능성이 크다.

인물 구도로 보면 여권이 지지율 하락을 멈추고 반전할 계기를 마련하면서 친문(친문재인) 주자에 힘이 실릴 가능성이 있다. 대선을 앞두고 중도층 끌어안기 차원에서 통합형 주자가 조명을 받을 수도 있다.

현재 당 대표에는 송영길 우원식 홍영표 의원이, 원내대표에는 윤호중 안규백 김경협 박완주 의원이 도전장을 낼 것으로 예상된다.

더불어민주당 김영춘 부산시장 후보가 6일 오전 부산진구 선거사무소에서 열린 화상 의원총회에서 김태년 당대표 직무대행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김영춘 부산시장 후보가 6일 오전 부산진구 선거사무소에서 열린 화상 의원총회에서 김태년 당대표 직무대행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민주당이 패배한다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지도부 책임론과 전면 쇄신론이 불거지면서 원내대표 경선이 앞당겨질 수 있다.

당 고위 관계자는 "전대를 앞당기긴 어려우니 원내대표 경선을 빨리해서 쇄신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산적한 원내 현안에 속도를 내는 것이 맞는다"고 말했다.

서울시장 선거에서 10% 포인트 이상의 참패를 당할 경우엔 임기가 보장된 최고위원들까지 공동 책임을 지고 사퇴해야 한다는 여론이 일 것으로 보인다.

대선을 11개월 앞둔 상황에서 위기감이 고조되면서 지도부가 총사퇴하고 비대위 체제로 전환될 가능성도 있다.

일각에선 비대위를 거쳐 5월 9일 전당대회와 중앙위 투표를 통해 당 대표와 최고위원을 새로 선출하는 방안이 거론된다.

민주당은 일단 5월 9일 전대 개최를 염두에 두고 실내체육관을 예약해놓은 상태다.

대선 경선 연기론도 불거질 가능성도 제기된다. 당헌·당규상 대선 6개월 전까지 당 후보를 선출해야 하는데 당 위기를 수습하기 위해선 9월에 당 후보를 선출하는 것은 무리라는 판단에서다.

문제는 현재 1강 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 측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재명계를 비롯, 기존의 당권주자 3인과 상당수 의원은 '질서 있는 수습'을 거론하며 예정대로 전대, 원내대표 경선, 대선후보 경선을 치러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한다.

그러나 주류인 친문 일부와 다른 대권 캠프에서는 여권에 대한 민심 이반이 심각한 상황에서 대선후보를 미리 뽑는 것이 당에 어떤 도움이 되느냐는 의견을 보이고 있어 갈등이 불거질 가능성이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