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문 강경파 홍 의원, 조국 전 장관 반성문 입장 내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당권 주자이자 친문 핵심 부엉이 모임 좌장인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2일 조국 전 법무부장관의 입시 부정 의혹 등에 대해 "국민들의 눈높이에서 바라보고 엄격하게 판단하는 것에 대해 부족했다"고 사과했다. 친문 강경파인 홍 의원이 조국 사태에 대한 반성 입장문을 낸 것이서 주목된다. 

홍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 인터뷰에서 "입시 비리와 관련된 문제들에 대해 국민들이 얼마나 민감하고 또 정의, 공정이란 측면에서도 국민들이 분노한 것에 대해 우리가 충분히 이해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사실관계는 재판을 통해 최종적으로 확정될 것"이라면서도 "국민의 눈높이에서 공감하는데 있어서 우리가 안이하지 않았나"라고 했다. 

그러면서도 "서초동에 나온 수백만 분들이 조 전 장관 개인의 도덕적 입시 부정과 관련된 문제, 비리나 부패를 지켜주기 위해 거리로 나온 것은 아니다"라고 했다.

홍 의원은 "검찰개혁의 문제를 조 전 장관의 개인적 문제와 연결해 평가하는 것에 대해 동의하기 어렵다"면서 "입시 비리와 관련된 재판이 진행되고 있는 문제들에 대해선 국민들이 얼마나 민감하고, 또 정의와 공정이란 측면에서도 국민들이 분노했는지에 대해선 우리가 충분하게 이해해야 된다"고 했다.

검찰개혁에 대해서는 "제가 원내대표를 할 때 공수처 설치나 검경수사권 조정, 사법개혁에 대해 여론조사를 해보면 70%의 국민들이 지지했다"며 "큰 방향에서 틀리지 않았다고 본다"고 말했다.

다만 홍 의원은 "검찰 개혁의 마지막 단계 문제도 국민들을 충분하게 이해시키고 설득하고, 또 부족하면 제가 조금 늦춰서 갈 수도 있는 것"이라고 속도조절 의지를 내비쳤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