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성차 업계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에 공장 가동 차질"
수급난 첫 번째 원인...가전제품에 대한 수요 급증
반도체 생산력의 72%, 중국과 가까운 한국, 대만, 일본 등 동아시아에 집중

자동차의 주요 부품인 차량용 반도체의 품귀 현상으로 불거지기 시작한 반도체 공급난이 미국 중국 간의 견제로 이어지고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사진=픽사베이>
▲ 자동차의 주요 부품인 차량용 반도체의 품귀 현상으로 불거지기 시작한 반도체 공급난이 미국 중국 간의 견제로 이어지고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사진=픽사베이>

 

[폴리뉴스 김현우 기자] 국내 자동차 업계가 반도체 수급 문제로 생산 공장 가동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자연재해와 가전제품 반도체 출하량 집중 현상에 따른 결과인데, 반도체의 72%가 중국과 가까운 동아시아에서 생산되면서, 미국의 중국 견제도 뒤따르고 있는 실정이다.

현대자동차(현대차) 아산공장이 부품 수급 문제로 멈췄던 아산공장 가동을 15일부터 재개했다. 앞서 현대차는 지난 12일부터 13일까지 이틀간 파워 컨트롤 유닛(PCU) 부족으로 가동을 중단했다.

PCU는 차량용 반도체인데, 전장시스템 전반을 제어하는 부품이다. 가동 중단으로 인해 2050대의 차량 생산에 차질이 생겼다. 코나와 아이오닉을 생산하는 울산 1공장도 가동을 재개한다. 지난 7일부터 14일까지 1주일 간 중단됐다. 마찬가지로 차량용 반도체인 마이크로 컨트롤 유닛(MCU) 부품 부족이 원인이었다.

현대차 뿐만 아니라 한국지엠, 쌍용차, 기아 등 국내 완성차 업계들도 반도체 대란으로 비상이 걸린 상태다. 쌍용차는 반도체 소자 부품수급 차질로 8일부터 오는 16일까지 7영업일간 평택공장을 멈춰세운다. 생산재개일은 오는 19일이다. 경영난이 길어진데다 HAAH오토모티브와의 매각협상 차질로 법정관리가 불가피해지면서 부품 수급에 어려움이 더욱 컸을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지엠의 경우, 15일 "전세계적으로 자동차 반도체에 대한 유동적인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며 "19일부터 일주일간 부평 1공장, 2공장 운영이 중단될 것"이라고 했다. 반도체부품 수급 상황이 악화하며 GM 방침에 따라 '1, 2 공장 전체'를 일주일간 멈춰세우기로 결정한 것이다.

반도체 수급 대란, 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확산 기간,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가전제품에 대한 수요가 급증했다. 전세계 기준 PC(개인 컴퓨터) 출하량은 지난 2020년 대비 4.8%늘었다. 2억 7000만대에 달한다. 지난 10년 동안 가장 높은 성장률이다.

이와 함께 2020년 상반기 신차 주문량이 감소했는데 동시에 자동차용 반도체 생산 주문도 줄었다. 반도체 파운드리 업계는 생산 능력을 더 나은 마진을 제공하는 소비자용 제품으로 전환했다. 이로 인해 자동차용 반도체 생산 능력은 감소했고, 2020년 하반기 자동차 수요가 반등했을 때 자동차 회사들은 충분한 칩을 확보하지 못했다.

글로벌 완성차 업계가 코로나19 사태 발생 이후 수요 예측에 실패한 것이라는 분석이다.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반도체 파운드리 업체들이 PC출하량을 따라가기 위해 가전제품 반도체 출하량을 두 배 가까이 늘린 것이 차량용 반도체 수급 문제의 첫 번째 원인이다“라며 ”완성차 업계들이 선제적 반응을 하지 못 한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자연재해도 반도체 수급 대란의 원인이 됐다. 미국 텍사스주의 한파로 삼성전자와 인피니언 등의 반도체 공장 가동이 중단됐고, 세계 3위 차량용 반도체 제조업체인 일본 르네사스 공장에 화재가 발생하는 등 각종 재해와 사고가 겹치면서 수급난은 심화됐다. 

김 교수는 “인피니언, NXP, 르네사스, 삼성전자 등 세계 1, 2, 3위 반도체 공장에 문제가 생겼고, 물량이 줄어 수급난은 가을까지 갈 수 밖에 없다고 본다”면서 “문제는 수급난 이후 ‘내재화’다. 차량용 반도체는 전략문제로 바뀐다는 것”이라고 했다.

압박 주는 미국, 위기? or 기회?

반도체 품귀 현상으로 글로벌 완성차 업계들의 생산라인이 멈추면서, 반도체 자국 우선주의가 거론되고 있다. 미국 백악관이 12일(현지시간), 삼성전자 등 반도체 업체와 완성차 업체 등 글로벌 기업들을 불러들여 '반도체 화상회의'를 열었다.

이 회의는 브라이언 디스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과 함께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주재했는데, 이날 조 바이든 대통령은 반도체 웨이퍼를 들고 인사말을 했다.

백악관은 반도체를 단순한 상품이나 산업이라고 생각해선 안된다며 '안보 자산'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반도체를 "인프라"라고 규정했다. 그는 "중국 공산당이 반도체 공급망을 재편하고 지배하려는 공격적인 계획을 갖고 있는데, 우리도 그렇게 해야 한다"고 힘줘 말했다.

반도체가 국민 생활과 경제에 없어서는 안 될 국가의 핵심 인프라인 동시에 안보 자산이기에, 중국의 굴기를 막아야 한다는 강한 메시지로 풀이된다.

지난 2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서 열린 한·미·일 3국 안보실장 회의에서도 핵심 의제는 북핵 문제와 함께 반도체였다.  이날 회의에는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기타무라 시게루 일본 국가안보국장이 참석했다.

미국은 반도체 생산력의 72%가 중국과 가까운 한국, 대만, 일본 등 동아시아에 집중된 점을 우려했다. 미국의 반도체 생산 비중은 13%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이에 미국은 어떻게든 자국이 필요로 하는 반도체를 전량 자국 내에서 생산하겠다는 의지를 다지고 있다. 세계 메모리·파운드리 1위 기업인 삼성전자와 대만의 TSMC를 백악관 회의에 부른 것도 무언의 압박이라는 해석이다..

삼성전자는 미국 텍사스주 오스틴에 있는 파운드리 공장 증설을 위해 170억 달러 규모 투자를 검토 중인데, 서두를 것으로 보인다. 박영준 서울대 전기공학부 교수는 "미국 정부는 반도체의 글로벌 지배력이 중국으로 넘어가는 날 모든 게 끝이라는 위기감을 강하게 의식하고 있다"고 했다.

한편 우리 정부도 반도체 문제에 대한 전략을 적극 구상 중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청와대 주재 확대경제장관회의를 열었다. 이 자리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국내 대표 기업들이 참석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반도체 산업에 대해) 세계 1위를 지키고 격차를 벌리기 위한 다각도의 지원 방안을 수립하겠다"면서 "글로벌 반도체 공급망을 우리가 계속 주도해나가야 하고, 지금 세계가 맞이하고 있는 '반도체 슈퍼 사이클'을 새로운 도약의 계기로 삼아 종합 반도체 강국 도약을 강력히 지원하겠다"고 했다.

이어 "더 고무적인 것은 기존의 메모리반도체에 더해 시스템반도체까지 확실한 수출 주력 품목으로 크게 성장하고 있다"면서 한국 반도체 산업이 이룬 성과를 호평했다. 특히 그는 "친환경차 시대에 맞게 완성차 뿐 아니라 1000여개의 부품업체까지 최고의 경쟁력을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31일 상공의 날 기념식에서 유영민 비서실장과 이호승 정책실장에게 기업인들과의 활발한 소통을 지시한 바 있다. 청와대는 대화 창구를 확장하면서 반도체 문제 등에 대한 대응 전략을 검토해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