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 중앙 중개 체제의 약점 극복한 장점 있지만 '실물' 없다는 단점 경제적 리스크 높아

가상화폐 일러스트 <사진=픽사베이>
▲ 가상화폐 일러스트 <사진=픽사베이>

[폴리뉴스 임현범 기자] 최근 가상화폐의 불안성이 수면에 떠오른 가운데 가상화폐와 관련된 적정 가치와 관련해 경제 전문가들의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다.

일부 경제전문가들은 "가상화폐가 현제 기준통화와 같이 통용되는 자산으로 보기는 어려워 보인다"며 "대체 자산으로 인정을 받고 있기 때문에 가치를 평가하는 데 극단적인 높낮이가 생긴다"고 말했다.

가상화폐란 무엇인가?

가상화폐는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복잡한 수학 수식을 풀어내 새로운 화폐를 생성해내고 거래 확인을 시켜주는 역할을 해낸다.

블록체인은 기존 금융 거래 방식인 은행이 중개자 역할을 해 각 개인을 연결하는 방식이 아닌 각 거래자가 서로 사슬처럼 연결돼 서로의 신원을 확인하는 형태로 이뤄진다. 즉, 거래장부를 은행이 관리하는 것이 아닌 모두가 관리하는 공공의 형태를 띠게 되는 것이다.

이는 모두가 거래 내역을 똑같이 저장하는 것이 아닌 그것을 분리해서 여러명이 저장한다는 것이고 그 여러명의 데이터가 모여 하나의 거래내역이 완성되는 방식을 취하고 있어 보안성이 상당히 높다는 장점이 있다.

앞서 언급한 기존 거래방식의 경우 중개자 역할을 하는 은행 서버가 공격당하거나 해킹당할 경우 모든 정보가 한번에 공개되지만 블록체인의 경우 한가지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 분산된 데이터를 모두 찾아야 해 그 난이도가 훨씬 높아져 안정성이 높다.

이런 특성때문에 은행이라는 중개자가 공인한 화폐를 따로 사용할 필요가 없고 각자가 다 중개자이자 거래자로서 화폐를 생산할 수 있게 되고 중앙 중개자 없이 거래가 가능하다.

가상화폐, 기존 화폐와 뭐가 다른가?

기존 화폐는 교환의 매개수단, 가치의 척도, 가치의 저장수단 3가지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는 물물교환의 대상이 될 만큼 보편적인 가치를 지녀야하고 대중적으로 쓰일만큼 충분한 수량이 있어야 하며 가치를 저장하는 수단으로써 가치가 손상되지 않고 안정적이어야 한다.

하지만 가상화폐의 경우 물물교환의 대상이 될 만큼 보편적인 가치를 지니지 않고 있으며 경제학자마다 가치를 부여하는 기준이 다르고 일부는 해당 가치를 인정하지 않는다. 또한 총량을 비교했을 때도 보편적으로 사용할 만한 수량이 없으며 실시간으로 가치가 변해 가치를 저장하는 수단으로써도 안전하지 않다.

이런 특성은 비트코인이 실체가 없다는 단점이 주 요인으로 작용한다. 주식의 경우 회사에서 자산을 투자해 발행하고 부동산은 실물인 건물이 존재하며 금융상품의 경우에도 화폐를 기반으로 하고 있어 실물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또한 사용처도 한계가 명확하다. 기존 화폐의 경우 중앙 중개자와 국가등이 보증해 화폐가 각자의 가치를 갖고 있고 각 국가별 환율을 통해 세계 어디서든 사용이 가능하지만 가상화폐의 경우 해당 블록체인 커뮤니티 안에서만 가치를 인정받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비트코인 차트 <사진=업비트>
▲ 비트코인 차트 <사진=업비트>
가상화폐 스트라이크 <사진=업비트>
▲ 가상화폐 스트라이크 <사진=업비트>

이런 차이점을 명확하게 보여주는 사례로 가치의 변동성이 있으며 이 급등락은 모두가 화폐를 발행할 수 있는 중앙 중개자 역할을 할 수 있다는 특성에 기반해 그 가상화폐 블록체인에 합류한 참여자의 변덕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투기의 위험성이 매우 높다.

4대 거래소 중 하나인 업비트 거래소에 따르면 전날기준 가상화폐 '스트라이크'는 1코인당 8만9390원까지 상승했지만 현재 7만8550원으로 1만840원이 급락한 모습을 보였으며 비트코인의 경우에도 하루 동안 8120만원에서 7939만원으로 180만1000원의 등락세를 보이는 등 이 와중에도 그래프의 변화가 뚜렷하게 나타났다.

또한 다른 가상화폐들 역시 10%정도의 하락과 상승을 반복하는 지표를 보였으며 실시간으로 급격하게 상승하고 하강하는 모습을 보였다.

가상화폐를 바라보는 전문가의 시선

이런 가상화폐의 기술적 특성에 대해 A대학의 정보보안 교수는 <폴리뉴스> 기자와의 통화에서 "현재 시스템의 단점을 모두 극복한 시스템"이라며 "중앙체제가 가진 약점과 비효율성 그리고 과부하를 참여자 각자가 나눠서 분담해 효율성, 보안성이 눈에 띄게 상승한 체제"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B대학의 경제학 교수는 <폴리뉴스>와 통화에서 "경제학의 역사를 살펴보면 실물 경제를 가지고 있는 주식, 증권, 부동산 시장도 각종 금융 상품의 덫에 걸려 심각한 결과를 초래한 적이 있다"며 "실물 가치가 전혀 없고 숫자를 통해서 형성돼 있는 가상화폐 시장은 그 가치가 한 순간에 사라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어 "기본적인 통화도 급락과 급등이 이뤄질 경우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는데 가상화폐가 실제 화폐 역할을 하게 될 경우 극심한 경제적인 혼란이 벌어질 수 있다"며 "법과 제도적 통제를 받는 다양한 시장에서도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데 이런 제약을 받지 않기 때문에 심각한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블록체인 업계 관계자는 "한국에서는 가상화폐 투자로 입는 피해와 이익은 모두 자신의 판단에 의해 결정된다"며 "소비자 보호가 이뤄지지 않는 시장이기 때문에 소비자 보호를 위한 제도와 법적인 장치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