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회담 의제로 쿼드 포함 보도에 “사실 아니다”, 文대통령 30일 AZ백신 2차 접종 마쳐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오전 서울 종로구보건소에서 아스트라제네카(AZ)사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2차 접종을 했다.[사진=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오전 서울 종로구보건소에서 아스트라제네카(AZ)사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2차 접종을 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내달 21일 미국 조 바이든 대통령과 한미정상회담을 갖는다고 청와대가 30일 밝혔다.

정만호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전 한미정상회담 관련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 초청으로 미국 워싱턴을 방문해 5월 21일 백악관에서 한미 정상회담 개최 예정”이라고 밝혔다. 다만 청와대는 문 대통령의 미국 방문일과 미국 방문 기간 중 주요 일정에 대해선 공개하지 않았다. 

그러면서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에서도 대면 정상회담을 조기에 개최되는 것은 한미동맹 중요성 잘 보여주는 것”이라며 “양 정상은 이번 회담 통해 한미동맹 굳건함 재확인, 양 정상과 국민들 간 우정을 바탕으로 양국 간 포괄적 호혜적 협력관계 확대발전시켜 나갈 것”으로 기대했다.

회담 의제와 관련해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정착의 진전 위한 한미 간 긴밀한 공조 방안을 비롯해서 경제·통상 등 실질협력, 기후변화 코로나19 등 글로벌 도전과제에 대한 대응협력에 대해서도 심도 있게 논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미국 방문 일정에 대해 “사전사후 일정은 지금 협의 중”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의 만찬이나 오찬계획에 대해선 “구체적인 것은 논의 중이다. 일본 스가 요시히데 총리가 했던 앞선 사례에 준거할 것”이라고 얘기했다.

한국의 쿼드 플러스 참여가 정상회담 의제에 포함됐다는 일부 보도에 대해 “전혀 사실이 아니다”며 “양국 간 의제는 현재 논의 중이고 쿼드 대해서는 저희가 여러 차례 말한 것처럼 개방성, 포용성, 투명성 등 우리의 협력 원칙에 부합하고 국익과 지역글로벌 평화협력 기여한다면 어떠한 것도 협력가능하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또 정상회담 의제로 한국이 코로나19 백신 아시아 허브국가로 지정하는 방안이 들어갔다는 추측보도에 대해 “구체적인 내용을 논의할 단계까지 이르지 못했다. 정상회담을 앞두고 너무 앞서서 혼선이 생기지 않도록 추측보도 자제해 달라”고 당부했다.

文대통령 AZ백신 2차 접종, 5월 한미정상회담으로 접종 앞당겨

한편 문 대통령은 30일 오전 9시 서울시 종로구 보건소를 방문해 코로나19 면역백신 2차 예방접종을 받았다. 내달 하순 한미정상회담 일정 때문에 2차 접종시기를 2주 정도 앞당긴 것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 3월 23일, 오는 6월로 예정된 G7회의 참석을 위해 ‘필수목적 출국을 위한 예방접종 절차’에 따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으로 1차 예방접종을 받은 바 있으며, 백신 1·2차 접종 간격이 12주인 점을 고려해 통상 2차 접종은 5월 중순으로 예정돼 있었다.

그러나 최근 문 대통령의 미국 방문계획(5월 중)이 구체화되고, 출국 전 충분한 항체 형성기간(2차 접종 후 14일 경과)이 필요함에 따라 당초 예정된 접종일 보다 앞당겨 2차 접종을 실시하게 됐다. 질병관리청은 긴급 해외 출국자에 한해 4주 간격으로 접종을 허용하고 있으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4~12주 접종 간격으로 허가돼 사용토록 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1차 접종을 함께 받았던 김정숙 여사와  대통령비서실 직원 등 8명이 동행해 함께 접종을 받았다. 2차 접종은 지난 3월 23일 1차 접종을 담당했던 간호사가 동일하게 맡았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