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 30일부터 국내 약국 통해 판매 시작
양성·음성 판정용이 아닌, '보조수단'으로 활용해야
영국에선 학술지 통한 '경고'까지

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홍남기 국무총리 직무대행 주재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자들에게 나누어 줄 '자가 진단키트'가 놓여 있다.  <사진=연합뉴스>
▲ 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홍남기 국무총리 직무대행 주재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자들에게 나누어 줄 '자가 진단키트'가 놓여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현우 기자] 선별진료소 방문 없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 여부를 진단할 수 있는 자가진단키트가 30일부터 국내의 전국 약국을 통해 판매됐다.

한미약품이 SD바이오센서의 코로나19 자가검사키트의 유통을 맡아 판매되고 있는데, 사용자가 직접 콧속에서 채취한 검체를 키트에 떨어뜨려 15∼30분 안에 양성 여부를 확인하는 제품이다. 지난 23일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에서 조건부 허가를 받았다.

하지만 자가검사키트의 결과만을 믿는 것은 위험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중앙방역대책본부(중대본)에 따르면, 키트는 정확도가 다소 떨어지기 때문에 사용 시 반응 시간을 초과하거나 키트, 면봉 등이 이물질로 오염된 경우 ‘가짜 양성’으로 나올 수 있다.

또한 실제 양성인 상황인데도, 체내 바이러스 양이 적어진 후에 키트를 사용하면 음성으로 결과가 나오는 것도 가능하다. 따라서 검사 전후에는 주변을 환기하고 깨끗하게 손을 씻고 검사에 사용한 면봉·키트·장갑 등은 비닐에 밀봉해 잘 폐기해야 한다.

자가진단키트를 '코로나19 양성판정 확정' 판단 용도가 아닌, '보조수단'으로 사용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에 대해 엄중식 길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폴리뉴스>와 통화에서 "진단키트 판매 자체를 반대한다. 부정확하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중대본 관계자도 "진단키트로 1차 검사 후, 코로나19 증상이 지속되거나 양성판정이 나오면  검사 폐기물을 갖고 선별진료소(보건소)를 방문해 반드시 유전자 증폭(PCR) 검사를 받아야 한다"며 "자가검사키트는 정확도가 PCR 검사보다 떨어지기 때문에 음성이 나오더라도 관련 증상이 계속되면 PCR 검사를 받는 게 좋다"고 권고했다.

영국에선 자가진단키트에 대해 학술지를 통한 경고까지 나왔다. 영국 의학저널 ‘브리티시 메디컬 저널(BMJ)’는 28일(현지시간) 사설을 통해 영국 공중보건 전문가들이 코로나19 자가검사에 대한 경고를 내놓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영국에서 시행중인 자가검사는 비용과 결과를 정확하게 분석하겠다는 계획 없이 도입됐다”고 비판했다. 또 “감염병 대응에는 속도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인정하지만 검체를 채취하고 해석하는 사람들을 위한 교육 및 숙련도 테스트가 없다”며 “무증상이면서 자가검사를 한 다수의 사람들이 전파를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지 않다”고 분석했다.

영국은 미국, 독일과 함께 코로나19 진단에 자가검사키트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일주일 2회씩 자가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코로나19 확진자 중 3분의 1에 해당되는 무증상 감염자를 신속하게 찾아내겠다는 게 자가검사를 도입한 이유다.

전문가들은 이에 대해 “세계보건기구(WHO)가 저위험군에 대해 무증상 감염자를 포함한 자가검사를 권고한 적이 없다”며 “유럽연합(EU)과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도 코로나19 확산 위험이 상당히 높은 일부 지역에서만 자가검사를 권고하고 있다”고 했다.

또 “영국에서 이뤄지고 있는 자가검사는 키트의 품질 오류, 낮은 수율, 사용자의 오류 등 잘못된 부분들이 많다”며 “가장 중요하게 고려돼야 하는 점은 코로나19 증상 유무나 확진자와의 접촉에 관계없이 진단 기술 개선이 지속돼야 한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문가들은 “이를 위해 신속 자가검사의 성능을 제대로 평가하고 고품질 자가검사키트를 내놓으며 공중 보건 서비스 원칙에 기반한 효과적이고 비용 효율적인 검사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