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정찬 기자] 19대 대통령 선거 공식 선거운동이 17일 시작됐다. ‘적폐청산’과 ‘통합’을 기치로 진보진영의 결집과 중도지대로의 외연확장을 도모하는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미래’와 ‘패권청산’을 내걸고 반문재인 세력의 구심을 장악하려는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간 22일 간의…
[폴리뉴스 정찬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부인 김미경 서울대 교수는 14일 안 의원실 보좌진에 사적인 일을 시켰다는 폭로에 “고개 숙여 사과드린다”고 신속히 사과했다.김 교수는 이날 당 공보실을 통해 보낸 문자메시지를 통해 이같이 말한 뒤 “더욱 엄격해지겠다. 저의 여러 활동과 관련해 심려를…
[폴리뉴스 정찬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 측은 13일 더불어민주당이 안 후보 부인 김미경 서울대 교수 ‘1+1 채용’ 의혹을 제기하자 “문재인 민주당 후보 아들 문준용 채용비리 의혹에 물타기”라고 주장했다.국민의당 중앙선대위 손금주 수석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민주당 교문위 위원…
[폴리뉴스 정찬 기자]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3일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의 부인 김미경 교수가 서울대의 채용계획 수립 전에 지원서를 작성하고 관련 서류를 발급 받았다는 추가 의혹을 제기했다. 문재인 후보 캠프 공동특보단장을 맡고 있는 김 의원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201…
[폴리뉴스 김희원 기자]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배신의 정치인’으로 낙인 찍혀 지난 2015년 새누리당(현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에서 물러났던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 그는 지난해 4.13총선에서 ‘배신의 정치’ 낙인으로 새누리당 공천이 어려워지자 탈당해 무소속으로 당선 된 후 다시 복당하는 우여곡…
[폴리뉴스 정찬 기자] 유승민 바른정당 의원을 언급할 때 박근혜 전 대통령은 떼려야 뗄 수 없는 ‘숙명적 꼬리표’다. 박 전 대통령은 ‘유승민 정치’의 출발점이자 전환점이었고 현재는 반드시 극복해야만 하는 대상이다. 유승민 자신이 대구경북(TK)과 보수에 정치적 기반을 두고 있는 이상 ‘박근혜…
[폴리뉴스 김희원 기자]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이재명 성남시장은 스스로를 ‘흙수저’도 못 되고 ‘무(無)수저’ 출신이라고 말한다. 그는 초등학교 졸업 후 중학교 진학을 포기하고 공장에서 일하다 산업재해를 당했다. 검정고시 합격 후에는 중앙대학교 법학과에 진학해 1986년 사법시험에 합격했으…
[폴리뉴스 김희원 기자]정의당 대선후보인 심상정 상임대표는 4일 데이트폭력, 스토킹폭력, 디지털성폭력을 신종3대여성폭력으로 규정하고 이를 근절하기 위한 공약을 제시했다. 심 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데이트폭력, 스토킹폭력, 디지털 성폭력 등 신종 범…
[폴리뉴스 정찬 기자] 이재명 성남시장은 진하다. 비주류로서 역경을 헤치고 대통령이 된 김대중, 노무현 전 대통령보다 더한 비주류다. 인생이 드라마인 이 시장이 기득권을 향해 던지는 직설적 언어들은 여느 정치인의 수사(修辭)가 아닌 자기 삶의 궤적에 차곡차곡 쌓아온 분노다. 고졸 대통령 ‘노무현’…
[폴리뉴스 정찬 기자] 청출어람(靑出於藍)이냐 호부견자(虎父犬子)냐. 대권도전에 나선 안희정 충남지사를 바라보는 국민들의 시선이다. 안 지사가 ‘노무현’을 넘어서느냐, 아니면 고만고만한 ‘친노 정치인’에 머무느냐에 대한 판단의 몫은 국민이다. 이는 ‘노무현 세력’을 넘어서는 ‘안희정 세력…
[폴리뉴스 김희원 기자]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안희정 충청남도지사를 생각하면 크게 떠오르는 두 가지가 있다. 바로 ‘친노’(親노무현계)의 핵심 인사라는 점과 386(1960년대에 태어나 1980년대 대학에 다니면서 학생운동과 민주화 투쟁에 앞장섰던 세대) 운동권 출신이라는 사실이다.그러나 그가…
[폴리뉴스 안병용 기자] 2011년의 일이다.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임기 두 번째를 맞은 해다. 충남도청의 불합리한 공사로 장마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한 전북 익산 농민들이 충남도청으로 항의 방문을 했다. 항의 수준은 거셌다. 안 지사와 마주 앉은 농민들은 그의 면전에 대고 언성을 높이고 “거짓말쟁이”…
[폴리뉴스 안병용 기자] 2012년 대선에 도전한 안철수는 비정치인이었다. 이른바 ‘안철수 신드롬’을 일으키며 ‘대세’ 박근혜를 위협한 돌풍의 주인공이었지만, 정치 경험이 없는 그의 근본적 한계는 결국 안철수를 ‘철수’ 시키는 이유 중 하나가 됐다. 그리고 5년이 흘러 안철수는 정치인으로 탈바…
[폴리뉴스 정찬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가 주창하는 최고의 가치 덕목은 ‘공정’이다 2012년 18대 대선에 출마하면서 내건 ‘새정치’ 속에 담겨 있는 핵심 골간도 여기에 있었고 5년이 지난 지금도 안 전 대표의 정치적 지향점도 ‘공정’이다.안 전 대표는 2월6일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
[폴리뉴스 김희원 기자]18대 대통령 선거를 앞둔 지난 2012년 9월 19일 이른바 ‘안철수 현상’을 등에 업고 대선출마를 전격 선언하며 정치권에 처음 발을 내딛은 안철수 전 국민의당 공동대표. 정치신인이었던 안 전 대표가 정치권에 입문한 이후 벌써 4년이 넘는 시간이 흘렀고 안 전 대표는 재선 국회의…
[폴리뉴스 윤중현 기자] 분양 시장이 본격적으로 기지개를 켭니다. 18일 부동산 전문 리서치업체 리얼투데이에 따르면 이번주 서울 서대문구 홍제3주택재개발구역에 들어서는 홍제역 해링턴 플레이스와 비산2구역 주택재건축 단지인 평촌 래미안 푸르지오, 충남 아산탕정지구에 공급되는 탕정지구 지웰시티 푸르지오 등 1000가구 이상 대단지 아파트들이 견본주택 문을 엽니다. 이들 단지 외에도 이달 전국에서는 1만4680가구 중 1만2394가구(84%)가 일반분양을 마쳤거나 분양을 앞두고 있습니다. 1000가구 이상 대단지 아파트 분양이 많아 분양수는 4년 평균보다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효성중공업과 진흥기업은 22일 서울 홍제3동 일대에 홍제역 해링턴 플레이스 견본주택을 연다. 단지는 지하 3층∼지상 20층, 18개 동, 전용면적 39∼114㎡ 1116가구 중 419가구가 일반 분양된다. 단지에서 도보 거리에 지하철 3호선 홍제역이 있으며 내부순환도로 홍제IC, 홍은IC도 인접해 있다. 인왕초·중, 서대문도서관이 가까우며 단지 뒤로 인왕산 등산로가 인접해 있어 주거 여건이 쾌적하다. 대우건설과 삼성물산도 같은 날 경기 안양 동안구 비산2동에 평촌 래미안 푸르지오 견본주택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최근 국내 은행과 금융권에서는 핀테크랩 운영이 한창이다. 핀테크(금융에 IT 기술 접목) 스타트업에 무료 업무공간을 제공하고 투자자를 연계하는 등의 지원은 물론 디지털 금융 서비스도 함께 개발한다. 현재 금융권에는 7개의 핀테크랩이 존재한다. KB금융그룹의 ‘KB이노베이션허브’ KB금융과 스타트업이 핀테크 기술과 오픈소스를 연구하고 협업하는 공간이다. 지난해 말까지 업무제휴 79건, KB금융 계열사 투자 134억 원 연계라는 성과를 냈다.KB이노베이션허브가 육성하는 핀테크 스타트업 ‘KB스타터스’도 59개사에 달한다. KB스타터스로 선정된 간편결제 스타트업 ‘페이민트’는 최근 국민은행과 업무협약을 맺고 제로페이 사업에 참여했다. KEB하나은행의 ‘원큐애자일랩’ 지난 2015년 6월 은행권 최초로 탄생한 핀테크 스타트업 멘토링 센터다. 지난해 10월까지 54개 핀테크 기업을 발굴 및 육성했다.하나은행의 AI서비스 ‘하이뱅킹’은 원큐애자일랩 4기 ‘마인즈랩’의 인공지능(AI) 자연어 처리기술을 은행 플랫폼에 적용해 대화형 금융서비스를 구현한 사례다. 우리은행의 ‘위비핀테크랩’ 지난 2016년 8월부터 17개 혁신벤처기업을 육성했다. 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