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갈등'검색결과 - 전체기사 중 69건의 기사가 검색되었습니다.
상세검색[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쌍용자동차 노사가 긴급 노사회의를 거쳐 경영정상화를 위해 힘을 모으기로 결정했다. 쌍용차 노사는복지 중단 및 축소 등 경영정상화를 위한 선제적 자구노력 방안에 합의했다고 20일 밝혔다. 합의의 주요 내용은 ▲안식년제 시행(근속 25년 이상 사무직 대상) ▲명절 선물 지급중단 ▲장기근속자 포상 중단 ▲의료비 및 학자금 지원 축소 등 22개 복지 항목에 대한 중단 또는 축소 등이다. 쌍용차는 향후 고객품질 만족을 위한 ‘노사공동 제조품질개선 TFT’를 구성하는 한편, 체질 개선과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해 회사 전 부문에 걸친 고강도 쇄신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쌍용차 관계자는 “위기에 직면한 기업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노사갈등 사례와 달리 노사가 함께 지혜롭게 위기를 극복하고자 하는 노력은 시장과 소비자들로부터 신뢰를 회복하는 좋은 선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쌍용차 노사는 지난 8월 회사 위기상황에 공감하고 국내 완성차업계에서 첫 번째로 올해 임금협상에 합의하며 10년 연속 무분규 타결을 이뤄냈으며,임원 20% 축소 및 임원 급여 10% 삭감 조치도 단행했다. 예병태 쌍용차 대표이사는 “노사 간 충분한 공감과 대화를 통해 마련된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르노삼성자동차 노사 갈등이 원점으로 돌아갔다. 최근 임단협 잠정합의안을 도출하며 일말의 희망을 이어가는 듯 했지만 조합원 찬반투표의 벽을 넘지 못했다. 이로써 내수 판매 회복과 생산절벽 탈출은 물론 공장 가동률 유지에 필수 조건인 신차 배정도 어려워졌다. 21일 르노삼성에 따르면 르노삼성 노동조합이 조합원 2219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8년 임금 및 단체협약 잠정합의안 찬반투표 결과 찬성 47.8%, 반대 51.8%로 협상안이 부결됐다. 앞서 지난 16일 르노삼성 노사는 2018년 임단협 잠정합의안을 도출했다. 당시 관련 업계에서는 11개월 동안 이어진 노사의 긴 싸움이 끝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했다. 단체협약 핵심 쟁점인 배치전환과 관련해 ‘전환배치 프로세스’를 도입하고 단협 문구에 반영하기로 합의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조합원 투표의 벽은 높았다. 2200여명의 조합원 중 찬성은 47.8%에 불과했다. 생산성 하락이 우려된 부산공장에서는 찬성이 52.2%로 우세했지만 영업부문 쪽에서는 반대가 65.6%로 압도적이었다. 이로써 르노삼성의 생산성 회복에 ‘빨간불’이 들어왔다. 당장 올해 9월부터 부산공장 생산물량의 절반을 차지했던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11개월째 계속되는 노사 갈등으로 생산절벽을 마주한르노삼성자동차가 이달 극적인 타협을 이뤄낼 수 있을지 주목된다. 노사는 협상 세부 내용에는 여전히 입장차를 보이고 있지만 빠른 시일 안에 교섭을 진행해야 한다는 데에는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르노삼성은 길어진 노사분규로 인해 올해 1분기 처참한 성적표를 받았다. 올해 1분기 생산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0% 감소한 3만8752대에 그쳤으며, 올해 1~4월 국내·외 누적 판매량도 39.8% 줄어든 5만2930대를 기록했다. 닛산이 부산공장에 생산을 위탁하는 북미 수출용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닛산 로그’의 물량은 10만 대에서 6만 대로 급감했다. 특히 부산공장 생산물량의 절반을 차지했던 로그의 위탁생산이 올해 종료되면서 신차 XM3의 유럽 수출 물량을 배정받지 못할 경우 공장가동률은 현저히 떨어질 수밖에 없다. 르노삼성은 최근 공장가동률이 떨어지면서 지난달 29일부터 사흘간 ‘프리미엄 휴가’ 형식으로 부산공장 셧다운(가동 중단)을 진행한 바 있다. 또 생산 안정화를 위해 이달 말에도 추가 셧다운까지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셧다운과 마찬가지로 프리미엄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르노삼성자동차 노사갈등 장기화로 지역 협력업체들은 매출에 직격탄을 맞았다. 협력업체 중 르노삼성 의존도가 높은 곳의 납품물량은 최대 40%가량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2일 부산상공회의소가 르노삼성 협력업체 30곳을 대상으로 한 긴급 모니터링 발표에 따르면 지난해 10월 시작된 부분 파업으로 협력업체들은 15~40%에 가까운 납품물량 감소를 겪고 있다. 협력업체들은 조업을 단축하거나 중단하고, 잔업과 특근, 교대근무 등을 줄이며 자구책을 마련하고 있지만이는 임시방편에 불과해 갈수록 출혈만 더 커지는 상황이다. 르노삼성에 라디에이터그릴을 납품하는 한 협력사는 “전체 매출의 70~80%를 차지하는 르노삼성자동차의 파업사태로 약 5~6억 원의 피해가 발생했다”며 “파업이 시작된 지난해 11월부터 매월 약 20% 정도 납품 물량이 감소했다”고 밝혔다. 차체 프레스 부품을 납품하는 다른 업체도 “르노삼성자동차 납품 비중이 100%인 부상공장의 경우 전체 매출의 30% 가량 납품 물량이 줄었다”며 “사태가 계속해서 악화되면 르노삼성자동차에 의존하고 있는 부산공장을 정리할 예정”이라고 호소했다. 엔진 파이프류를 납품하는 협력업체의 경우 “파업사태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르노삼성자동차는 4월부터 르노그룹 내 6개의 전세계 지역 본부 중 ‘아시아-태평양’에서 ‘아프리카-중동-인도-태평양’으로 소속 지역 본부가 변경된다고 20일 밝혔다. 르노그룹은 4월 1일로 예정된 조직 개편에 맞춰 기존 아시아-태평양 지역 본부에 속해있던 대한민국, 일본, 호주, 동남아 및 남태평양 지역을 아프리카-중동-인도 지역 본부와 통합해 아프리카-중동-인도-태평양 지역 본부로 재편했다. 그리고 중국 시장에 대한 집중력을 더욱 높일 수 있도록 중국 지역 본부를 신설했다. 이번 개편을 통해 아프리카와 인도의 경우 동남아 지역과 함께 성장 가능성이 높고, 르노-닛산-미쓰비시 얼라이언스 간 시너지 효과가 큰 지역으로 알려져 있어 르노와 닛산 모델을 함께 생산할 수 있는 부산공장의 장점이 더욱 부각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용인에 위치한 르노테크놀로지코리아도 기존의 아시아지역 R&D 허브를 넘어 그룹 내 핵심 연구개발기지로서 역할 확대가 예상된다. 르노삼성 관계자는 “소속 지역이 아시아를 넘어 아프리카-중동-인도-태평양까지 확대됨에 따라 르노삼성 부산공장은 현재의 노사갈등 이슈를 잘 마무리할 경우 이 지역 내의 르노 그룹 수출
(광주=연합뉴스) 김재선 기자 = 광주시가 '광주형 일자리' 성공을 위해 '완성차 공장 투자협상팀'을 '광주형 일자리 추진 기획단'(T/F)으로 확대 개편한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14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광주형 일자리를 반드시 성공시켜 '노사 상생 도시 광주'의 초석을 다지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와 함께 '노사상생 도시 광주' 실현을 위한 세부 계획도 제시했다. 노사상생 도시를 선언한 것은 전국 지자체 가운데 광주가 처음이다. 이 시장은 "자원이 없고 입지와 접근성에서도 불리한 광주가 기업을 유치하고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서는 노사상생 도시로 다시 태어나야 한다"며 "'광주에 투자하면 수익이 난다'는 새로운 공식을 만들어 '정의로운 도시가 기업하기 좋은 도시'라는 대명제를 실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노사상생 도시는 노동이 존중받고 기업하기 좋은 도시, 노동자에게는 안정된 일자리를 드리고 기업에는 적정한 수익을 보장하는 도시를 의미한다고 밝히고 노사상생 도시의 첫걸음으로 광주형 일자리 사업의 성공을 꼽았다. 그는 "온 국민의 성원에도 광주형 일자리 모델의 첫 사례인 완성차공장 투자협약 체결을 지난해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현대중공업은 조선업계 불황에도 불구하고 3분기 흑자를 기록하고 수주가 늘면서 실적 회복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그러나 노사갈등, 하청업체 갑질 논란, 노조 선거개입 등 연달아 터진 문제들이 실적 회복의 발목을 잡을 것으로 지적된다. 현대중공업의 노사갈등은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특히 노사는 지난 9월 해양사업부의 희망퇴직 및 조기정년 접수를 놓고 극명한 의견차를 보였다. 사측은 “인건비로 인해 수주경쟁력이 줄어든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노조는 “현대중공업에서 어려울 때를 대비해 투자한 현대오일뱅크를 무리한 지주사 전환을 위해 분사시켰다”며 “경영 문제를 직원에게 떠넘기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지난 21일 고용노동부는 현대중공업 울산 본사를 압수수색했다. 노동부는 사측이 노조원 성향을 5단계로 나누고 회사에 호의적인 상위 3단계를 집중적으로 관리했다는 내부고발에 따라 내사에 착수했다. 노조는 현대중공업의 부당노동행위에 대한 고소장을 대검찰청에 제출하고 지난 20일부터 27일까지 전면·부분파업을 진행했다. 노조개입 논란은 올해 임단협(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임단협은 지난 7월 24일 21
[폴리뉴스 조민정 기자] ‘발렌타인’, ‘임페리얼’, ‘시바스리갈’ 등 위스키를 판매하는 페르노리카 코리아가 성희롱, 노사갈등, 갑질 논란 등 각종 구설수에 휩싸이며 국정감사에서 거센 질책을 받으며 논란을 빚었다. 19일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에는 장 투불 페르노리카 코리아 사장이 증인으로 출석했다. 환노위 소속인 임이자 자유한국당 의원은 “투불 사장이 회사 회의자리에서 ‘우리가 실적을 내지 못하는 이유는 노조 때문’이라는 발언 등을 서슴치 않았다”라고 밝히며 “노조는 필요없다고 언급하며 노조 와해 시도 또한 있었다”고 말했다. 투불 대표는 이같은 의혹들에 대해 “정확하게 기억이 안 난다”는 식의 애매모호한 답변과 태도로 일관해 많은 이들의 공분을 샀다. 임 의원은 이어 페르노리카 영업본부 소속 K 임원이 직원들을 상대로 각종 폭언 및 성희롱을 일삼았던 일에 대해서도 폭로했다. 그러나 투불 사장은 이에 대해 “욕설은 불법이 아니다”라며 옹호하는 식의 발언들을 했다. 페르노리카 노조 측은 K 임원이 인격 모독적인 행태와 욕설, 성희롱, 직장 내 성차별까지도 자행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임 의원은 “K임원이 ‘x발년’ ‘(고기를 집어 던지며)야 먹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쌍용자동차는 14일 경제사회노동위원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해고자 복직 합의서를 발표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노·노·사·정의 대표(홍봉석 노동조합 위원장, 김득중 금속노조 쌍용차지부 지부장, 최종식 쌍용차 대표이사, 문성현 대통령 직속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들이 참석했다. 이로써 지난 2009년 쌍용차 구조조정 이후 9년 만에 노사갈등 문제가 해결됐다. 문재인 대통령의 쌍용차 해고자 복직 문제 해결 언급도 영향을 미쳤다. 지난 7월 문재인 대통령은 인도 방문 일정 중 쌍용차 대주주인 마힌드라 그룹 아난드 마힌드라 회장에게 “쌍용차 해고자 복직문제 문제에 관심을 가져 달라”고 말했다. 쌍용차는 올해 말까지 복직 대상 해고자들의 60%를 채용하고, 나머지 해고자들에 대해서는 내년 상반기 말까지 단계적으로 채용할 예정이다. 그때까지 부서배치를 받지 못한 복직 대상자는 내년 말까지 6개월 무급휴직으로 전환한 후 부서 배치를 완료할 계획이다. 금속노조 쌍용차지부는 2009년 구조조정과 관련된 집회나 농성을 중단하고 시설물을 자진 철거하기로 했으며, 회사를 상대로 2009년 구조조정 관련 민형사상 이의를 제기하지 않기로 했다. 이번 합의에 따
박원순 서울시장을 비롯한 17개 시도지사들은 30일 청와대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과의 시도지사 간담회에 참석해 시도별로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정책구상을 발표했다. 시도지사협의회장직을 맡고 있는 박원순 시장은 이 자리에서 “최근 악화되고 있는 고용문제 해결도 중앙과 지방의 협력이 몹시 중요하다”며 “정부의 일자리 창출 노력이 효과를 거둘 수 있으려면, 또 그렇게 되도록 하기 위해서라도 우리가 정부 정책을 현장에서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고, 지자체별로도 일자리 문제를 최우선 과제로 삼고 전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박 시장은 최근 강북구 삼양동에서 옥탑방 생활 경험을 말하며 “옥탑방에서 겪어본 시민들의 삶은 사실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힘들고 절박했다”며 “서울에서조차 지역이 붕괴되고, 또 대기업 프랜차이즈가 지역 상권을 점령하는, 99대1의 현상이 가속화되고 있었다. 자생적 상점 업종이 통째로 사라지고, 젊은이들도 지역을 떠나게 돼서 수요가 감소하고, 또 다시 상권을 붕괴시키는 이런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었다”고 밝혔다. 이에 박 시장은 “모든 해법은 지역에 있다.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는 우리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소득주도성장, 공정경제, 그리고 혁신성장이 한
6월 7일 언론사설 비평/무조건 통합이 애국인가? 그냥 통합이 애국인가? “文대통령 "애국에 보수도 진보도 없다"”(조선)에서 ‘태극기는 그 누구의 태극기도 아닌 모두의 태극기’여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런데 박근혜 탄핵 촛불집회 과정에서 ‘태극기집회’는 오직 박근혜를 위한 태극기였다. “보훈,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중앙)에서 6.25전쟁 가해자 북한 거론하지 않은 점, “애국은 보수·진보 나눌 수 없다”는 대통령 추념사“(동아)에서 ‘애국이 호국(護國)이며, 6·25전쟁과 한미동맹’ 빠진 점을 지적한다. “현충일 추념사, 산업화·민주화 ‘통합’ 출발점 되길”(문화)바라면서 재벌체제와 군사독재를 묻으려 한다. 국내법을 무시하겠다는 건가?'국방·군사 시설 설치 사업' 중 '사업 면적'이 33만㎡ 이상이면 '일반' 환경영향평가, 33만㎡ 미만이면 '소규모' 환경영향평가 대상‘이라며 “靑, 법령·상황 제대로 알고 사드 환경평가 지시한 건가”(조선)라고 비판한다. 국내법에 따른 환경영향평가 없이 사드 알박기 한 것에 대해서는 정당화 한다. 국회동의는 언급조차 없다. - 책임져야 할 군인과 군을 혼돈해서는 안 된다 “北은 도발하는데 軍을 죄인 만들면 누
[폴리뉴스 강준완 기자]유일호 부총리 후임으로 내정된 임종룡 경제팀의 검증이 불확실해지면서 경제컨트롤타워의 혼란이 계속되고 있다.지난주 국민의당에서는 “정치와 별개로 경제를 챙겨야 한다”며 임종룡 경제부총리 내정자의 검증을 주장했지만 더불어민주당쪽에선 “대통령이 지명한 경제부총리 후보자를 인사청문회 할 수는 없다”고 맞서면서 유야무야 상태다.이런 한국경제 컨트롤타워의 혼란 속에서 조선해운업의 구조조정으로 인한 지역경제 침체, 가계부채의 위험성, 미국 기준금리 인상 우려, 부동산 과열, 성과연봉제로 인한 노사갈등 등 경제불안은 쉬지않고 우리곁을 맴돈다.이 와중에 엎친데 덮친격으로 한국경제를 요동치게 만들 수 있는 변수까지 발생했다. 미국발 ‘트럼프노믹스’다. 그가 선거운동 기간에 내뱉은 한미FTA 재협상, 기준금리 인상, 미국 우선 보호무역주의 등은 하나같이 한국경제를 뒤흔들만한 피괴력을 가지고 있다. 특히 미국 기준금리 인상은 우리경제의 엄청난 타격이 우려된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은 미국이 국채금리가 0.25%포인트 상승하면 외국인자금이 세 달안에 3조 원 유출될 것이란 전망을 내놓을 정도다. 만약 한국의 금리와 환율 상승 위험이 부각되면 평가손실을 우려한 외
노조는 노동자 해고할 때만 동참하라고 한국경제신문은 “조선소 찾아간 여야 대표, 노조 들쑤셔 어쩌자는 건가”제목 사설에서 ‘조선 3사가 자구계획안을 제출함에 따라 이번 주부터 본격적인 노사갈등 예고, 현대중공업 노조, 대우조선 노조 등은 이미 강력 투쟁 선언, 대우조선은 특수선 분할 매각 등 자구계획을 백지화하라고 요구, 이런 상황에서 정치권이 현장으로 달려가 노조를 들쑤셔서 어쩌자는 건가.’라고 한탄(?)한다. 노동자를 대규모 해고한다면 노동자들의 투쟁과 그에 따른 ‘노사갈등’은 불가피하다. 정치인들이 현장으로 달려가 노조를 만나고 입 발린 소리를 하긴 했지만 예전의 경우를 보면 노동자들의 해고를 막아내지는 못했다. 1998년 IMF외환위기 당시 김대중 정부가 구조조정 이름으로 정리해고를 단행 할 당시 여당의 노무현 노동위원장이 현대자동차 현장을 방문했지만 1만 명이 넘는 노동자 정리해고를 막지는 못했다. 그저 현장방문 흉내 한 번 내는 것뿐이었다. 뭘 들쑤신다는 말인지 모르겠다. 문화일보는 “與小野大 정치권의 노조 편들기, 경제 근간 흔든다”제목 사설에서 ‘구조조정이 성공하려면 노조의 동참과 고통 분담이 필수, 대규모 감원이 불가피한 구조조정에 노조
[폴리뉴스 전수영 기자] 현대자동차는 사내하도급 업체대표, 금속노조, 현대자동차노조 지부, 현대차노조 울산 하청지회와 함께 14일 21차 ‘사내하도급 특별회의’에서 잠정합의했다.이로써 현대차는 지난해 8월 아산·전주 하청지회와의 합의에 의해 이번 울산하청지회와 특별협의에 합의해 그동안 갈등을 빚어온 사내하도급 문제에 대해 사실상 종지부를 찍을 것으로 예상된다.이번 잠정합의안은 지난해 합의보다 특별고용 규모와 사내하도급 근무경력 인정범위를 확대하는 방향으로 마련됐다. 현대차 노사는 올해 말까지 4000명을 고용하기로 한 기존 합의에서 2000명 늘려 2017년까지 총 6000명을 정규직으로 특별고용하기로 했다. 또한 기능인력 우대 차원에서 사내하도급 경력 인정 범위를 지난해 합의안보다 확대하기로 했다.아울러 2018년부터는 정규직 인원 소요 발생 시 하도급 인원을 일정 비율로 고용해 사실상 문제가 된 모든 사내하도급 근로자들을 정규직으로 고용키로 했다.이 밖에도 쌍방 합의에 따라 모든 민형사상 소송을 취하하고 업체 해고자의 경우 본인이 원할 때 해당업체에 재취업을 알선하고 향후 특별고용 시 불이익을 주지 않기로 했다.이번 합의에는 지난해 합의안과 마찬가지로 사
통상임금 설명회가 개최됐다. 20일 서울고용노동청은 19~20일 ‘2014년 고용노동정책 및 통상임금 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1차는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2차는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진행됐다. 총 680여개 사업장의 인사노무 담당자들이 참여했다. 권혁태 청장은 “통상임금을 둘러싼 노사 갈등을 최소화하고, 임금체계를 미래 지향적으로 개편하도록 노사 간 협의를 적극적으로 지도하고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통상임금 관련 법 개정 등 제도 개선 전, 봄 임·단협 교섭을 앞두고 진행됐다. 통상임금을 둘러싼 불필요한 혼란과 노사간 갈등을 최소화하자는 취지다. 고용청은 통상임금 관련 현장 간담회를 지속적으로 개최한다는 방침이다. 전담 감독관을 두고, 신속하게 분쟁 사업장을 지원한다. 이외에도 고용청은 ‘임금체계·근로시간 개편 지원단’을 구성했다. 통상임금 노사지도 지침에 대한 올바른 이해, 미래지향적인 임금체계 개편을 지원하고 있다. 앞서 지난해 12월 18일 오후 2시경 대법원 전원합의체(재판장 양승태 대법원장)은 자동차 부품업체인 갑을오토텍의 직원들이 사측을 상대로 제기한 통상임금 소송에 대해 판결을 내렸다. 대법원은 상여금은 통상임금
민주당과 양대노총 공공부문노조 공동대책위원회 10일 정부의 공공부문 개혁과 관련해 “방만 경영의 책임을 노조에 떠넘기는 여론몰이 개혁정책은 ‘철도민영화’ 문제처럼 첨예한 노사갈등으로 불필요한 사회적 비용을 지불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민주당 설훈, 김현미, 전순옥 의원과 공공노조 공대위는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올바른 공공기관 개혁’을 위한 공동기자회견을 통해 “공공기관의 부적격 낙하산 인사를 중단해야 한다. 공공기관 방만 경영의 출발은 영혼 없는 낙하산 임원들로부터 비롯되었기 때문”이라며 이같이 경고했다. 또 이들은 공공기관 부채와 방만 경영 문제와 관련해 “재발되지 않기 위해서는 종합적인 원인규명이 선행되어야 한다. 공공기관 부채를 일회적 자산매각으로 해결할 수는 없다”며 “방만 경영 또한 복지비 삭감으로 해소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고 강조했다.이어 “LH와 한전에서 추진 중인 임대주택, 발전시설 등 국가기간사업을 지연하거나 축소하고 여기에 민간자본을 유치하는 것은 ‘유사민영화’와 ‘재벌특혜’ 논란을 야기할 것”이라며 “한전, 가스공사, 석유공사, 광물자원공사 등 에너지 공기업의 해외자산과 지분을 헐값에 매각하는 것은 국부 유출로 인한 혈세낭비로 이
새로운 대한민국GDP 3만달러 선진국가로 한 번 더 도약해야 합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강창희 국회의장과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그리고 정홍원 총리를 비롯한 국무위원 여러분! 우리 국회의사록 첫 면에는 제헌국회의 간절한 염원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개회 벽두에 이승만 임시의장의 제안으로 이윤영 의원은 전 의원이 기립한 상태에서 먼저 민생복리증진을, 둘째 조국통일을, 마지막으로 세계봉사국가가 되기를 기원하였습니다. 국민이 행복한, 통일된, 세계에 봉사하는 선진 대한민국이 되리라는 축복이었습니다. 이후 대한민국은 이 축복, 이 염원을 이루어 나가는 역사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우리 국민들은 수많은 위기를 거쳤습니다만, 그때마다 놀라운 저력을 발휘하며 민주화와 산업화를 모두 이루어 냈습니다. 이제는 G20 국가, 20-50클럽 세계 10위권의 국격을 자랑하는 나라로 우뚝 섰습니다. 모두 우리 국민들의 피와 땀으로 일구어낸 기적입니다. 그러나 대한민국의 기적이 여기서 멈추어서는 안 됩니다. 앞으로 선진국 반열인 GDP 3만달러 국가로 한 번 더 도약해야 합니다. 작년 한국의 GDP는 2만3천달러, 세계 34위입니다. 2007년 2만달러를 넘어선 후 7년째 2
최종 득표율 박51.6-문48.0 지난 12월 19일 치러진 제18대 대통령선거의 최종 결과,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가 51.6%의 지지를 얻어 48.0%의 지지를 받은 문재인 민주통합당 후보를 누르고 차기 대통령에 당선됐다. 박 당선인은 새누리당 대통령 후보로 결정된 순간부터 줄곧 ‘대통합’을 외친 것에 걸맞게 전체 투표자의 과반이 넘는 15,773,116표(51.6%)의 지지를 받아 승리했다. 하지만 낙선한 문 후보 역시 역대 대통령 당선자들 보다도 많은 14,692,625표(48.0%)의 지지를 얻으며 선거 직전까지 결과를 알 수 없는 박빙의 승부를 펼쳤다. 최종 투표율 75.8% ▲ 18대 대선 시간대별 투표율 (사진 = 네이버) 이번 대선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높은 투표율이다. 범진보 대 범보수의 양상을 띄면서 투표율이 높을 것이란 전망은 있었지만 75%를 넘을 거라는 예상은 누구도 쉽게 하지 못했다. 이는 19
조합원 분신사태의 합의점을 찾지 못해 파업에 돌입했던 현대차 노조가 합의점을 찾고 정상 조업에 들어갔다. 11일 현대차 울산 엔진공장은 주간조 근로자부터 모두 정상조업한다고 밝혔다. 노조는 전날 분신사태와 관련한 요구안을 놓고 벌인 회사측과의 협상이 여의치 않자 오후 1시부터 엔진공장의 조업을 전면 중단시켰고, 전 공장의 주, 야간조 잔업(각 2시간), 주말 특근도 모두 거부했다. 노사는 지난 8일 울산 엔진공장의 신모 조합원이 분신을 시도한 이후 노조는 현장탄압 때문에 발생했다면서 관련 책임자 처벌 등 6가지 요구안을 내걸고 사태해결을 위한 협상을 벌여왔다. 현대차 노사는 분신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생산차질 등의 피해가 클 것으로 우려돼 마라톤 협상을 통해 접점을 찾아낸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는 노사가 조율한 내용을 대의원 간담회, 자체 조합원 보고대회에서 알리기로 했다. 노조의 한 관계자는 “6가지 요구안에 대해 노사가 대부분 의견일치를 봤기 때문에 정상조업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 이청원 기자 lgoon@polinews.co.kr
1퍼센트 금융자본의 비정규직 수탈 “한국 여의도 점령 시위는 탐욕 아닌 무능에 대한 분노”(매일경제)라고 했다. 그런데 지금 벌어지는 한국의 시위가 미국의 시위와 본질적으로 다르지 않음은 금융의 세계화가 급속하게 진전되었기 때문이다. 금융자본이 탐욕스러운 것은 그 본성 때문이기도 하지만 시스템의 문제가 더 크다. 만약 금융의 공공성이 확립되어 있다면 탐욕을 드러내기가 쉽지 않을 것이다. 야생동물도 우리에 갇히고 순치되면 야성은 약화된다. 통제와 규제가 그렇게 만든다. 물론 한국의 금융감독 당국이 탐욕스런 금융자본을 규제하거나 통제하지 못한 무능 탓도 있지만 한국의 경우는 부패문제가 더 크다. “[사설/컬럼]실패로 끝난 '99%의 행동' 시위”(한국일보)로 단정하는 것은 이르다. 그만큼 한국사회는 금융부문이 특정한 집단이나 세력에 독점되어 있고 정보는 제한적으로 통제되어 있다. 노동자들은 대부분 산업자본주의 사회의 노동과 자본 간 착취와 억압 상황에 머무르고 있어 금융자본주의의 수탈체제에 둔감한 편이다. 이제 시작이다. 점차 그 본질적인 모순이 드러날 것이고 알려질 것이다. 이제 시작이다. 1997년 아이엠에프 외환위기와 2008년 금융위기가 가져온 노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