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방어 위한 정략적 행동, 못나고 못됐고 추악하기 그지없다”

[출처=차명진 전 자유한국당 의원 페이스북]
▲ [출처=차명진 전 자유한국당 의원 페이스북]

세월호 가족협의회와 4.16연대는 16일 차명진 전 자유한국당 의원의 전날 세월호 유가족 모독 발언에 대해 즉각 고소·고발을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배서영 4.16연대 사무처장은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차 전 의원이 자신의 SNS계정에다 세월호 유가족들을 향해 “(자식의 죽음을) 회 쳐먹고, 찜 쪄먹고, 그것도 모자라 뼈까지 발라먹는다”는 막말을 한데 대해 “세월호 가족협의회랑 4.16연대는 고소, 고발 바로 즉각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배 사무처장은 그러면서 차 전 의원이 이러한 망언을 한 배경에 대해 “황교안 전 법무부 장관은 지금 수사 대상이다. 결국 이에 대한 방어를 하기 위해 보수세력의 결집을 촉구한 것은 아닌가”라며 “매우 정략적인 행동으로 보고 있다”고 얘기했다.

이어 “가족들은 오늘이 자식이 돌아오지 못한 날이다. 차명진이란 자가 그렇게 했다는 것에 대해 지난 토요일 가수 이승환 씨가 한 말로 대처하자면 ‘못나고 못됐고 추악하기 그지없다’는 말로 대신해야 될 거 같다”고 차 전 의원을 비난했다.

배 사무처장은 전날 4.16연대와 가족협의회가 함께 세월호 참사의 책임자 18명 명단을 발표한 것과 관련 “(세월호 참사로 처벌을 받은 정부 관계자는 5년 동안) 단 1명뿐이다. 304명이 돌아가신 참사로 처벌받은 국가 책임자가 1명밖에 되지 않는다”며 “그 1명은 해경 123정장이었던 김경일 해경 경위다. (그 외에는 아무도 처벌 받은 사람이)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당시 황교안 법무부 장관이 해경한테 ‘업무상 과실치사죄를 빼라’ 그리고 당시 우병우 청와대에 있었던 사람은 이제 ‘해경 압수 수색하지 마라’ 이렇게 해서 실제로 수사했던 광주지검에서는 ‘아니, 어떻게 수사를 안 할 수가 있냐’고 했다가 그 이듬해 담당 검사들이 다 옷을 벗거나 좌천됐다”고 박근혜 정부 당시 세월호 참사 수사 외압을 거론했다.

그는 또 “당시의 검경합동수사본부가 발표한 수사 결과를 보면 깜짝 놀랄 만한 것이, 언제 배가 어떻게 됐고 그래서 어떻게 대기 지시나 퇴선 지시가 됐는지에 대해서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며 “수사라는 것이 제대로 이루어진 적이 없기 때문에 다시 수사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물증 잡기가 어렵지 않느냐는 지적에 “물증이 있다”며 “그 당시 전원 구조 오보를 믿을 수밖에 없었던 게 무려 1시간 40분 동안 배가 기울어져 있었기 때문에 당연히 구조할 거라고 봤다. 그런데 실제로 청와대, 해경, 해수부. 또 국정원은 다 퇴선 조치 혹은 탈출 조치를 명하지 않고 끝까지 100분간 대기 지시를 유지했다. 이것은 교신 기록을 통해서 다 확인된 사실”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국가의 무책임이 결국은 인명 피해를 불러온 거에 대해서도 당연히 엄벌에 처해야 된다”며 “우리 국민들이 함께 목소리를 내서 만들었던 조사 기구들이 일정하게는 성과가 있다. 수사할 만한 근거들이 충분히 저는 마련됐다고 본다”고 말했다.

한편 차명진 전 의원은 전날 페이스북에 “세월호 유가족들. 자식의 죽음에 대한 세간의 동병상련을 회 쳐먹고, 찜 쪄먹고, 그것도 모자라 뼈까지 발라먹는다”며 “징하게 해쳐 먹는다”는 망언을 했다. 그리고 이 글이 논란이 되지 차 전 의원은 글을 삭제했다.

그는 여기서 “그들이 개인당 보상금 받아 이걸로 이 나라 학생들 안전사고 대비용 기부를 했다는 얘기 못 들었다”라며 “귀하디 귀한 사회적 눈물 비용을 개인용으로 다 쌈 싸먹었다”는 말도 했다.

나아가 전날 유가족과 4.16 연대가 박근혜 전 대통령,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등을 참사 책임자로 지목하며 고발키로 한데 대해서도 “세월호 사건과 아무 연관 없는 박근혜, 황교안에게 자식들 죽음에 대한 자기들 책임과 죄의식을 전가하려 하고 있다”며 “남탓으로 돌려 자기 죄의식을 털어버리려는 마녀사냥 기법”이라고도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