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능구 “민부론 보면 자유한국당의 한계와 민낯 여실히 드러나”
홍형식 “현 정부의 경제 성과에 대한 평가는 최악으로, 노무현 전 대통령보다 못하다”
황장수 “총선은 양측의 최소 지지층만 가담하는 형태로, 과반수 넘는 승자 없을 것”
차재원 “한국당, 장제원 의원 아들 사건 등 대안정당으로서의 모습 보이지 못해”

폴리뉴스와 월간 폴리피플이 지난 24일 정국 좌담회를 열었다. <사진 이은재 기자>
▲ 폴리뉴스와 월간 폴리피플이 지난 24일 정국 좌담회를 열었다. <사진 이은재 기자>

[폴리뉴스=이경민 기자] 폴리뉴스와 월간 폴리피플이 24일 진행한 정국 관련 ‘좌담회’에서는 최근 두 달 가까이 이어지고 있는 조국 법무부 장관을 둘러싼 정계의 움직임과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의 현황과 총선 전망에 대해 짚었다.

이날 오후 ‘폴리뉴스’에서 열린 좌담회에서는 김만흠 정치 아카데미 원장의 사회로 홍형식 한길리서치 소장, 차재원 부산 가톨릭대학교 초빙교수, 황장수 미래경영연구소장,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가 참석했다.

이날 좌담회 참석자들은 ‘조국 정국’ 여파가 특히 자유한국당에게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지지율의 변화, 차후 총선에 닥칠 영향 및 시사점 등을 다양하게 진단했다.

자유한국당의 최근 상황에 대해서 홍형식 소장은 “ARS와 면접조사 중에서 후자에서 민주당과의 격차가 크게 나온다. 응답률이 낮은 ARS에는 각 진영의 적극 지지층들만이 응답하기에 중도층의 지지율은 잘 잡히지 않는다”며 “자유한국당의 지지율이 오르고 민주당의 지지율이 떨어지는 건 맞는데 중도층, 무당층화된 구 민주당 지지층이 한국당 지지로 돌아섰다는 것은 확인이 어렵고, 과거 보수층들의 결집에 가깝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많은 국민들이 한국당 사람을 청문회에 앉혀 놓으면 조국보다 몇 명이나 나을지 의문을 갖는다”면서 “이런 국민들의 인식 때문에 민주당이 이번 사태에 대한 위기의식을 못 느끼고 있다”

홍 소장은 이어 “유권자들이 최근 민주당에 대해서 ‘질린다’고 표현을 한다”면서 “중도층들이 다음 선거에 투표장에 나가지 않고, 양당의 적극 지지층들만 투표장에 나가게 된다”면서 민주당의 낙관적 선거전망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피력했다.

이어 한국당이 자신감을 좀 찾은 것 같다는 김만흠 원장의 질문에 홍 소장은 “단순 반복으로 투쟁만 해도 충분히 총선을 이길 수 있는데 그렇게 하지 않는다”면서 “71명이 6개월 동안 만들었다는 민부론을 보니 ‘뭘 함으로써’ 자기 표를 갉아먹는 행위들을 한국당이 지속한다”고 지적했다.

홍 소장은 또한 “내년 총선은 양측의 최소 지지층만 가담하는 형태. 뭐 과반수를 넘는 승자도 없고 적당한 선에서 끝나버리는 그 상황이 벌어질 능성이 제일 높다”며 “한국당 리더로서 국민적 정서를 모을 수 있는 카리스마 있는 그런 지도자가 나와야 하는데 없고 자꾸 이미지형 인물을 찾아보려고 시도하고 있거나 이합집산만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홍 소장은 “한국당이 정치를 풀어가는 방법을 잊어버렸다”고 한국당을 비판하면서도 “이번 정권의 단점으로는 매사를 이벤트로 뛰어넘으려는 것”이라고 민주당의 행태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시각을 보였다.

차재원 교수는 “한국당이 장제원 아들 음주운전 사건 등 정권 뺏기고 난 이후에 대안정당으로서 변화된 모습을 보여야 하는데 그렇게 하지 못하고 있다”며 “혁신의 싹을 피우려고 해도 국민들이 다 쇼라는 것을 안다.”고 지적했다.

차 교수는 “보수 통합에 결정적으로 박근혜 전 대통령 문제가 걸린다”면서 “조국은 박근혜를 이길 수 없기에 한국당의 전망도 그리 좋아 보이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김능구 대표는 “민부론은 이명박 시절보다도 더 뒤로 가는 경제정책과 철학으로, 한국당의 한계와 민낯이 드러났다”면서 “70년대의 경제정책이랑 다를 바 없는 재벌 위주의 성장이라든지 반 노동정책을 황교안 대표가 받아서 발표한 것은 본인의 인식수준을 드러내는 것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자유한국당만으로는 제대로 선거를 치루기 어렵다고 본다”면서도 “다행히도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문제는 보수 통합을 통한 총선 승리 이후 논의하자는 어느 정도의 컨센서스를 형성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소선거구제는 지역에서 어쨌든 1명만 당선되는데 수도권은 대체로 10% 이내, 많은 부분은 5%이내에서 승부가 난다. 그런데 보수가 통합되지 않고 나눠져 있다면 어떻게 되겠는가”라며 “진보는 지역에서부터 단일화하는게 전통이기에, 보수통합은 선거를 치루려면 갈 수밖에 없는 길”이라고 지적했다.

홍 소장은 “현 정부의 경제 성과에 대한 평가는 최악으로, 노무현 대통령보다 못하다”면서 “과거의 경제 프레임이 한 물갔다고 보지만 대안도 없는 상황에서 기다 아니다 쉽게 얘기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홍 소장은 이어 “민주당은 민주주의적 가치를 실현하면 이기고, 자유한국당은 공천에서 군대 미필, 탈세, 표절 등 흠결 없는 사람 내세우면 이길 수 있다”고 덧붙였다.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이후 변화에 대해서 차 교수는 “깃발을 들거나 희망을 투여할 수 있는 사람이 없지만, 제도가 바뀌면 제 3지대로의 공간이 열릴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고, 이에 대해 김 대표는 “안철수 대표의 복귀가 그 계기가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