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3일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진행된 ‘GTX 최적노선 마련을 위한 상생협력 협약식’ (왼쪽부터 정하영 김포시장, 이재명 경기도지사, 장덕천 부천시장, 김상호 하남시장) <사진=부천시 제공>
▲ 지난 13일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진행된 ‘GTX 최적노선 마련을 위한 상생협력 협약식’ (왼쪽부터 정하영 김포시장, 이재명 경기도지사, 장덕천 부천시장, 김상호 하남시장) <사진=부천시 제공>

지난 13일 장덕천 부천시장은 이재명 경기도지사, 정하영 김포시장, 김상호 하남시장과 함께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광역급행철도(GTX) 서부권 수혜범위 확대를 위한 상생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지난해 10월 국토교통부가 ‘광역교통 비전 2030’ 발표 시 언급한 ‘광역급행철도 수혜범위 확대를 위한 서부권 등 신규 노선 검토’와 관련한 경기도와 부천·김포·하남시의 첫 공동 대응이다.

이번 협약에 따라 ‘(가칭)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D노선’의 최적노선 마련을 위한 공동 용역은 김포시가 대표 발주하고 용역비는 부천시·김포시·하남시에서 균등 분담해 추진할 예정이다. 경기도는 GTX-D노선이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등에 반영될 수 있도록 인근 지자체와 적극 협의하고 중앙부처에 건의하는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가칭)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D노선은 김포~부천~서울남부~하남 구간 총 61.5㎞로 사업비는 약 6조5190억 원으로 추산되고 있다.

장덕천 부천시장은 “GTX-B와 더불어 이번 노선까지 만들어진다면 부천의 철도 교통 전체가 더욱 원활해질 것”이라고 기대를 표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경기도의 최대 과제는 지역 균형발전이고 GTX-D노선은 그 방법의 하나로 사업이 순조롭게 추진되려면 각별한 협조와 노력이 필요하다”며 “서로 힘을 합쳐 좋은 성과를 거둠으로써 대한민국의 새로운 중심 경기도를 만들어 나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