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수가액 545억 원··· 4월 29일 이스타항공 지분 51.17% 인수

이스타 품은 제주항공 <사진=연합뉴스>
▲ 이스타 품은 제주항공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강필수 기자]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은 2일 주식매매계약을 위한 계약체결에 합의했다.

제주항공은 이날 오전 이사회를 열고 이스타항공 최대주주인 이스타홀딩스와 인수가액 545억 원에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했다고 공시했다. 이를 통해 이스타항공 경영권 인수에 나선다.

이스타항공은 이번 계약으로 이스타홀딩스 외 주식 497만1000주, 지분비율 51.17%를 제주항공에 매각하게 되며 오는 4월 29일 최종 지분을 인계하게 된다.

이에 따라 제주항공은 지난해 12월 18일 양해각서(MOU)를 체결하며 이스타홀딩스에 이행보증금으로 지급한 115억 원을 제외한 차액 430억 원을 지분 취득예정일자인 다음 달 29일에 전액 지급할 예정이다.

양사가 지난해 12월 최초로 양해각서를 맺을 당시 공시한 매각 예정 금액은 695억 원이었다. 하지만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항공업계의 피해가 커지며 양측이 합의해 인수가액을 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제주항공은 지난해 SPA를 체결할 예정이었으나 실사 작업을 비롯한 세부사항 조율이 예상보다 길어지고 코로나19 확산 사태가 더해져 SPA 체결을 두 차례 연기한 바 있다.

주식매매계약이 체결되면 이스타항공은 제주항공의 자회사로 편입하게 된다.

양사는 이번 합의가 항공산업의 위기 극복과 발전을 위한 공동의 대응과 노력에 합의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또한 결합을 성공적으로 추진하는 것이 항공산업 위기 극복 및 공동의 발전을 위한 올바른 방향임을 충분히 공감했다며 최종인수가액 및 방식, 절차 등에 최종 합의했다고 전했다. 더불어 위기 극복과 정상화를 위해 공동경영을 통한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의 결합은 국내 항공사 간 첫 통합 사례다. 이스타항공은 이번 결합을 통해 원가절감과 운영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노선 활용과 가격경쟁력 확보 등 공동의 노력을 통한 현재의 위기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제주항공은 이번 인수를 통해 양사의 운영효율을 극대화하겠다는 방침이다. △규모의 경제를 활용한 원가절감 △노선 활용의 유연성 확보 △점유율을 바탕으로 하는 가격경쟁력 확보 등 다양한 시너지를 발휘해 양사에는 물론이고 승객들에게도 다양한 편의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감을 드러냈다.

실제로 코로나19 확산으로 여객 수요가 급감하며 항공편을 축소하는 과정에서 이미 양사가 일부 항공편을 공동 운항하기도 했다.

지난해 수송객 점유율을 기준으로 국내선의 경우 대한항공은 22.9%(진에어 포함 33.8%), 아시아나항공은 19.3%(에어부산·에어서울 포함 28.7%)를 기록했다. 제주항공(14.8%)이 이스타항공(9.5%)을 인수하게 되면 국내선 점유율 20.7%로 아시아나항공을 넘어서게 된다.

국제선 점유율의 경우 제주항공(13.8%)과 이스타항공(5.0%)을 더하면 18.8%로, 대한항공 33.2%(진에어 포함 41.6%), 아시아나항공 22.8%(에어부산·에어서울 포함 31.5%)에 이어 3위 자리를 굳히게 된다.

이석주 제주항공 사장은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은 현재 코로나19 이슈 등으로 인한 항공시장상황을 고려해 궁극적으로 항공업계 발전에 보탬이 되도록 양사 간의 양보를 통해 가격조정을 이뤄냈다” 며 “힘을 모아 위기를 극복해 조속한 시일 내에 정상화될 것임을 확신하고 있으며 운영효율 극대화를 통해 이스타항공의 경영 안정화 및 수익성 개선을 목표로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이 사장은 이날 임직원에게 보내는 사내 메일을 통해 “제주항공 이사회는 이스타항공을 인수하기로 결정했다”며 “우리나라 역사상 최초의 항공사 간 인수 추진인 만큼 미지의 길이지만 당면한 항공산업의 위기를 극복하고, 더 희망찬 미래를 위하여 도전을 선택했다”고 이번 결정의 의의를 설명했다.

아울러 “이스타항공 인수에 대한 우리 직원들의 우려가 크다는 것을 경영진도 잘 알고 있지만, 공급과잉의 구조적 문제를 안고 있는 국내 항공업계는 조만간 공급 재편을 해야 하는 상황이며 피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선제적으로 움직이는 것이 최선이라고 판단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제주항공은 지난 15년 동안 불가능해 보였던 것을 가능하게 만들어 왔고, 대한민국에서 LCC라는 사업모델을 성공시켜 더 많은 이들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항공여행의 기쁨을 나누었다”며 직원들에게 “모두 힘을 모아 함께 도전”하자고 협조를 당부했다.

최종구 이스타항공 사장은 “이번 결정은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민간차원에서의 적극적인 자구 노력의 일환으로, 항공산업은 코로나19 사태로 큰 피해를 보고 있는 관광, 호텔, 자영업 등과 따로 볼 것이 아니라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는 산업으로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정책지원과 금융지원 등이 절실하다”며 “오늘의 합의를 통해 이스타항공과 제주항공 또한 지금의 위기 극복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제주항공, 이스타항공 인수 건 관련 공시내역. <사진=제주항공 제공>
▲ 제주항공, 이스타항공 인수 건 관련 공시내역. <사진=제주항공 제공>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