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사악’ 하다며 황교안·공관위 맹비난
김태호, 무소속 출마 시사
선거 구심점 사라진 PK, 새인물 경쟁력에 의문점

<사진=연합뉴스>
▲ <사진=연합뉴스>

미래통합당이 홍준표 전 한국당 대표와 김태호 전 경남지사를 ‘컷오프’ 하기로 결정하면서 그 후폭풍이 거세다. 홍 전 대표는 김형오 통합당 공관위원장과 황교안 대표를 극렬 비난하고 나섰다. 두 사람의 컷오프는 TK 지역에 행해질 대규모 인적쇄신 신호탄의 시작이다.

5일 통합당 공천관리위원회는 홍 전 대표와 김 전 지사의 컷오프를 발표했다. 이혜훈 의원과 같은 다른 컷오프 대상자와는 달리, 타 지역에 배치하는 것도 고려하지 않겠다는 다소 가혹한 컷오프다. 홍 전 지사가 공천을 신청한 경남 양산을의 경우 3명이 경선 후보자 명단에 올라갔음에도 홍 전 대표에게는 경선 기회조차 주지 않았다.

이에 홍 전 대표는 즉각 반발했다. 홍 전 대표는 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황 대표측의 견제와 김형오 공관위원장등의 사악한 속임수에 속아 낙천이 되었지만 무엇이 홍준표 다운 행동인지 며칠 숙고한 뒤 결정하겠다”며 지도부와 공관위를 ‘사악’이라는 단어까지 써가며 맹비난했다.

홍 전 대표는 또다시 다른 글을 올려 당 지도부와 공관위를 비난했다. 그는 “나동연을 이용한 내 공천 배제 작업을 오랫동안 추진하는 것은 꿈에도 생각지 못했다”며 “국회의장까지 지내고 8순을 바라보는 사람이 사악한 거짓말까지 하리라고는 꿈에도 생각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홍 전 대표는 “황 대표 측의 경쟁자 쳐내기와 김 위원장의 사감이 합작한 야비한 공천 배제를 내가 어떻게 받아들이는 것이 과연 홍준표다운 행동인지 오늘부터 숙고하겠다”며 추가 행동이 있을 것임을 암시했다.

김태호 전 경남지사는 아예 경남 산청·함양·거창·합천에서 무소속으로 출마한다. 김 전 지사는 한 언론과의 통화에서 “어차피 고향을 떠날 수 없다는 것이 초심이고, 민심에 대한 약속이다. 민심의 공천을 받겠다”며 “무소속으로 출마하겠느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볼 수 있다”고 답했다.

‘무자비한’ 컷오프 처분에 통합당 일각에선 홍 전 대표가 주창했던 ‘PK 수비대장’ 논리처럼 PK 선거에서의 구심점이 없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장성철 공감과논쟁 정책센터 소장은 6일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김두관 의원과 맞대결하는 경남 양산을 출마의 경우, 홍 전 대표가 주창한 ‘PK 수비대장(구심점)’ 논리가 적용될 수 있다”면서 “홍 전 대표의 컷오프로 PK 선거의 구심점이 사라졌다는 일각의 주장은 타당하다. 구심점은 적어도 당 대표나 대선후보급 체급을 가진 정치인을 뜻하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컷오프에 대한 대체제가 빈약하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장 소장은 통화에서 “사실 컷오프는 어렵지 않다. 중요한 것은 빈 자리에 누굴 어떻게 채워넣느냐인데 누구나 인정할 만한 사람이 통합당에서 새로 공천되고 있는지는 잘 모르겠다”고 밝혔다.

한편 홍 전 대표와 김 전 지사에게 행해진 이런 컷오프는 TK 지역에서도 크게 이뤄질 전망이다. 통합당 공관위와 밀접한 한 관계자는 5일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1~2명 빼고는 확실히 살아남는다고 자신할 수 있는 사람은 없다”며 “지역 민심도 현역 교체가 여론”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