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 철원·화천·양구와 묶여 분할…원주, 강릉만 그대로
생활권 다른 지역끼리 묶어 누더기 구획된 선거구
김진태 포함한 예비후보들, 선거구 획정안에 반발
최다 피해지역 춘천, 정치권 책임론 폭발

<사진=김진태 의원실 제공>
▲ <사진=김진태 의원실 제공>

게리멘더링된 무리한 선거구 구획안으로 인해 강원도 정치권이 큰 몸살을 앓고 있다.

당초 분구 대상이었던 춘천이 북부지역과 묶여 버리는 등 원주·강릉을 제외한 16개 시·군이 생활권이 서로 다른 지역과 지역구가 통폐합돼버린 것이다.

강원지역 선거구획, 생활권 다른 지역이 묶이는 등 마구잡이식

지난 7일 본회의를 통과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가 제출한 새 선거구 획정안을 포함한 공직선거법 개정안은 춘천시 내 신북읍·동면·서면·사북면·북산면·신사우동 등 6개 읍면동만을 떼어내 철원, 화천, 양구와 통합 조정해 ‘춘천·철원·화천·양구 을’ 지역구로 삼고, 통합되지 않고 쪼개진 춘천 남부를 ‘춘천·철원·화천·양구 갑’ 지역구로 삼는 내용을 담고 있다. 사실상 춘천이 ‘두 동강’ 나버린 셈이다.

개정안은 다른 강원지역 또한 마구잡이식에 가까운 방향으로 조정했다. 기존 태백·횡성·영월·평창·정선과 동해·삼척은 각각 ‘동해·태백·삼척·정선’ ‘홍천·횡성·영월·평창’으로 조정됐다. 폐광지역인 태백과 정선은 영동 선거구인 동해·삼척과 합쳐졌고, 생활권이 전혀 다른 홍천과 횡성도 영월, 평창과 묶이는 신세가 됐다. 그나마 인제는 같은 설악권인 속초·고성·양양에 편입, ‘속초·인제·고성·양양’ 선거구가 만들어졌다. ‘원주 갑·을’과 강릉만 현행 유지됐다.

김진태 등 강원도 정치권, 선거구획에 큰 아쉬움 드러내

이에 강원도 정치권은 크게 반발하고 있다. 현재 춘천 지역 국회의원인 김진태 미래통합당 의원(재선)은 8일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선거구 획정엔 문제가 많다. 토요일 새벽 국회에서 반대 연설까지 하며 막아보려 했지만 역부족이었다”며 “춘천 국회의원으로 매우 유감임을 밝힌다”고 말했다.

이어 김 의원은 “오랜기간 선관위를 설득해 춘천의 숙원이던 춘천 분구안이 국회에 제출됐었다. 그러자 강원도에 6개 시군 공룡선거구가 만들어졌다는 이유로 반대여론이 일었다”고 부연했다.

김 의원은 “그런 상황에서도 눈치 보지 않고 춘천 분구 환영 논평을 냈다. 강원도 의석수가 늘어나지 않는 한 6개 시군 선거구가 되지 않으면 춘천이 분할될 수밖에 없다는 걸 잘 알고 있었기 때문”이라며 “차선책으로 홍천을 춘천 남부에 통합하는 대안까지 제시했으나 여당의 반대 등으로 무산됐다”고 덧붙였다.

지역구 재편으로 홍천·횡성·영월·평창에 출마하게 된 박선규 통합당 예비후보 역시 7일 자신의 sns에 글을 올려 “정녕 떠나야만 하나요? 멱감던 추억으로 태백시민과 정선군민께 깊은 감사의 마음을 올린다”며 “이젠 내일을 기약하는 승부에서 기필코 당선돼 폐특법의 연장과 가리왕산 곤돌라 존치에도 총력을 다하겠다”며 선거구 개편에 대한 큰 아쉬움을 드러냈다.

같은 지역에 출마하는 원경환 민주당 예비후보도 9일 자신의 sns에 글을 올려 “유권자와 후보자 모두에게 피해를 주는 이러한 선거구 획정 다시는 없도록 하겠다”며 선거구 획정을 비판했다.

기존 ‘홍천·철원·화천·양구·인제’ 선거구에 출마 예정이었던 민주당 정만호 전 경제부지사 또한 자신의 sns를 통해 6일 “일 년여를 끌던 선거구 획정이 결국 저에게서 인제를 빼앗아 갔다”며 “선관위 합의안은 전형적인 게리멘더링”이라며 선거구 획정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드러냈다.

분구 실패한 춘천, 여야 정치권에 대한 책임론 제기

이번 개편의 핵심 지역인 춘천의 경우, 춘천지역 여야 정치권에 대한 책임론마저 제기되고 있다. 기정사실로 받아 들여졌던 분구가 실패했기 때문이다. 춘천시의회는 8일 ‘춘천 분할 선거구 획정 규탄 성명’을 통해 “춘천을 기형적인 선거구로 만들어 시민의 자존심을 꺾는 결과를 초래했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진태 의원은 8일 기자회견에서 “여야 원내지도부는 시도별 의원정수 변동은 없다고 못박았다. 호남지역의 의원정수를 줄이지 않기 위해 여당의 주도로 그렇게 된 것”라면서 “야당 당론처럼 비례대표를 없애고 지역구 수를 270석으로 했다면 강원도 의석수는 증가하고도 남았다”며 해명에 나섰다.

그러면서 “(김진태가) 선관위의 게리맨더링을 막지 못했다고 하는데 선관위와 야당이 가까울까요? 아니면 여당이 가까울까요? 중앙선관위 상임위원이 문재인캠프 출신”이라며 “여당에서 이를 정치공세에 이용하려 한다면 결코 용납할 수 없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번 강원도 선거구 개편의 가장 큰 피해자이면서 책임자다. 3,000표 차이를 벌렸을 정도로 유리했던 지역인 춘천 북부지역(유권자수 59,000명)을 내준 상태로 총선을 치러야 하기 때문이다.

비유하자면 서울 강남 지역을 보수정당 후보가 내준 채 서울시장 선거를 치르게 된 것과 비슷하다. 그러나 춘천지역의 유일한 현역 의원이기에 분구 실패에 대한 책임론 또한 제기된다.

반면 20대 총선에서 김 의원의 맞상대였던 허영 예비후보는 지난 8일 춘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저조차 낯선 선거구 명칭인데 춘천시민분들이 느낄 분노와 황망함, 당혹스러움은 얼마나 크실지 가늠이 안된다”며 “송구스럽다”고 사과했다.

그러면서 허 예비후보는 “파행적인 선거구 획정이 기획될 동안 춘천의 현역 국회의원으로서 김진태 의원은 무엇을 했는가. 적어도 1년 전부터 주민과 여론을 살펴 합리적 대안을 제시했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한편, 김진태 의원은 9일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춘천 동산면, 신동면, 남면, 동내면, 남산면, 교동, 조운동, 약사명동, 근화동, 소양동, 후평1동, 후평2동, 후평3동, 효자 1동, 효자 2동, 효자 3동, 석사동, 퇴계동, 강남동으로 이뤄진 ‘춘천·철원·화천·양구 갑’ 선거구로 출마한다고 밝혔다. 허 예비후보 역시 마찬가지이기에 소위 ‘춘천 갑’ 선거구는 둘 간의 대결로 치러질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