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재철 “당내에서 개헌 반대 의사 많아...본회의 소집 동의 안해”
민주 “국민 개헌 발안...헌법에 따른 절차이기에 추진한 것”

20대 국회 마지막 본회의가 무산됐다. <사진=연합뉴스>
▲ 20대 국회 마지막 본회의가 무산됐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여야가 20대 국회 종료를 앞두고 ‘국민 개헌 발안제’에 대한 표결 절차를 밟기 위한 '원포인트 본회의'를 개최하기로 당초 합의했지만 통합당의 번복으로 무산됐다.

4일 미래통합당 심재철 원내대표는 YTN과의 통화에서 “당초 회의만 열고 참석만 하지 않는 것으로 생각했지만 당내에서 개헌에 대한 반대 의견이 많다”며 “아예 본회의 소집에 동의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정춘숙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도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합의가 파기 됐다. 당초 본회의 개최 합의가 됐으나 통합당이 안된다고 번복해서 파기되었다”고 답했다.

정 원내대변인은 ‘국민 개헌 발안제 때문이냐?'는 질문에 “정확히 잘 모르겠지만 통합당이 번복을 해서 파기가 된 건 사실이다”고 답했다.

또한 정 원내대변인은 당초 개헌 논의에 부정적이었던 이 원내대표 입장이 바뀐 것을 두고는 “현재 국민 발안제 한 개만 바꾸는 원 포인트 개헌안이 올라온 것이다. 그런데 하나만 하는 건 별로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도부에서 생각한 것이다”며 “이걸 추진 하겠다고 한 것은 특별한게 아니다. 헌법에 의해, 그렇게 의결 해야하는게 법적 절차이기 때문이다. 법적 절차를 밟기 위해 그렇게 한 것이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여야간 합의가 안됐기에 통합당에서도 하지 않을 것이다”며 “결국 합의가 안되면 이것은 20대 국회 종료와 함께 파기된다”고 답했다.

앞서 여야는 개헌안 처리 여부는 상관없이 8일 본회의를 열고, 국민 개헌 발안제 이외의 나머지 법안에 대해서는 오는 11일이나 12일쯤 본회의를 다시 여는 방향으로 논의를 진행했다.

하지만 통합당의 이 같은 입장 번복에 따라 8일 본회의가 사실상 무산되면 다음 일정은 여야 모두 새로 출범할 원내지도부가 다시 협상을 벌여야 할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에서도 거듭 8일 본회의 개최를 통합당에 촉구했다.

이 원내대표는 “통합당 지도부에 정중히 요청한다. 시급한 당내 논의사항이 산적해 있다는 미래통합당의 복잡한 당내 사정을 모르지 않으며 결단하기 쉽지 않은 사정임을 충분히 이해한다”며 “많은 어려움이 있지만 20대 국회 마지막 본회의 개최를 긍정적으로 검토해 주시길 바란다. 과감하게 결단하고 통 크게 임해주실 것을 간곡히 요청한다. 마지막 순간까지 책임을 다한 국회였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20대 국회의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20대 국회가 마무리 짓지 못한 민생법안들이 아직 너무 많다. 특히 온종일 돌봄체계 지원법안, 공공의대 설립법안과 같은 코로나19 대응 법안이 13개 넘게 쌓여 있고 세무사법 등 헌법불합치 법안 4개, 선거 때 처리를 약속한 제주 4.3 특별법 등도 아직 남아 있다”고 거듭 본회의 개최를 당부했다.

이에 통합당 심 원내대표는 이 원내대표와의 통화를 가지고 본회의 소집에는 동의했지만 회의와 표결에는 불참하기로 방침을 정했지만 오후에 다시 입장을 번복해 본회의 개의가 무산됐다.

당초 국민 개헌 발안제를 담은 ‘원포인트 개헌안’은 지난 3월 6일 발의돼 본회의에 부의됐고 당시 문희상 국회의장과 민주당은 원포인트 개헌안의 의결시한인 오는 9일을 앞두고 본회의를 열어 법적 절차를 밟아야 한다는 방침을 고수한 바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