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일각 폄훼ㆍ모욕 ㆍ정제되지않은 발언 유족에 사죄"
지난해 김순례·김진태·이종명 ‘5.18 망언’ 겨냥
“우리당은 한순간도 5.18 민주화운동 정신 가벼이 생각 안 해...국민 눈높이 맞출 것”

주호영 미래통합당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 주호영 미래통합당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5.18 민주화운동 40주년을 앞두고 과거 당 소속 의원들이 5.18을 폄훼하는 발언을 한 것에 대해 사과하면서 ‘5.18 민주유공자 예우법’ 개정안 처리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16일 5.18 40주년을 맞아 발표한 입장문에서 “우리 당은 단 한 순간도 5.18 민주화운동의 정신을 폄훼하거나 가벼이 생각한 적이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당 일각에서 5.18 민주화운동을 폄훼하고 모욕하는 정제되지 않은 발언이 있어 왔고, 아물어가던 상처를 덧나게 했던 일들도 또렷이 기억하고 있다”며 “이유를 막론하고 다시 한 번 5.18 희생자와 유가족, 상심하셨던 모든 국민 여러분께 매우 안타깝고 죄송한 마음을 전한다”고 사과했다.

이어 “개인의 일탈이 마치 당 전체의 생각인양 확대 재생산되며 불필요한 오해와 논란을 일으키는 일은 다시는 반복돼서는 안 된다”며 “5.18을 기리는 국민 보통의 시선과 마음가짐에 눈높이를 맞추고 스스로를 돌아보는 계기로 삼겠다”고 강조했다. 

통합당은 지난해 김순례·김진태·이종명 의원의 ‘5.18 비하발언’에 솜방망이 징계를 내리면서 비판을 받은 바 있다. 이들은 2019년 2월 ‘5.18 진상규명 공정회’를 열고 ‘북한군 개입설’을 주장하는 지만원씨를 초청했으며, 5.18 유공자들에 ‘괴물 집단’이라고 발언해 파문이 일었다. 

주 원내대표는 “5.18 40주년을 맞는 우리 모두가 되새겨 봐야 할 오늘의 시대적 요구는 바로 국민 통합”이라며 “더 이상 5.18 민주화운동이 정치 쟁점화 되거나, 사회적 갈등과  반목의 소재가 되어서는 안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5.18 민주화운동 관련 3개 단체 (5.18민주화운동부상자회, 5.18민주화운동유공자유족회, 5.18민주화운동공로자회)를 법정단체화하고 법적 근거에 따라 예산지원이 가능하도록 한 ‘5.18 민주유공자 예우법’ 개정안을 처리하는 데 힘을 모으겠다”고 밝혔다.

또 “향후 5.18 관련 단체들과의 간담회, 면담 등을 통해 유족 및 관계자들의 필요와 호소에 귀 기울여 더 꼼꼼하게 살피겠다”고 덧붙였다.

주 원내대표는 “4.19 혁명이 불 지핀 민주화에 대한 열망은 5.18 민주화운동과 6월 항쟁으로 이어지며, 마침내 대한민국 자유민주주의의 굳건한 토대가 됐다”며 “민주, 인권, 평화의 숭고한 오월정신은 40년의 굴곡을 뚫고 마침내 억압과 항거의 정신을 넘어 우리 모두의 민주주의를 향한 보편 가치로 정립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5.18 민주묘역을 조성한 것도, 5.18 특별법을 제정해 5.18을 민주화운동으로 명명한 것도 모두 고(故) 김영삼 대통령의 문민정부에서 시작됐다”며 “미래통합당은 YS 정신을 이어받은 유일한 정당으로서, 5.18 민주화운동의 제대로 된 역사적 평가를 위한 법적·제도적 장치 마련에 소홀함이 없도록 부단히 노력해 왔고 그런 각오는 앞으로도 변함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주 원내대표는 오는 18일 광주에서 열리는 5.18 민주화운동 40주년 기념식에 참석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