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국민이 필요 절감하는 지금이 적기”
“지방정부 최초 감염병연구센터·역학 조사실 신설할 것”

박원순 서울시장이 20일 시 청사에서 브리핑을 갖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박원순 서울시장이 20일 시 청사에서 브리핑을 갖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박원순 서울시장이 20일 서울시가 전국 최초로 지방 정부 차원의 공공의과대학을 설립하겠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이날 시 청사에서 연 브리핑을 통해 “안정적 공공의료 인력확충과 기존 의대체제에서 인력확보가 어려운 응급외상, 감염성 질환 역학조사, 호스피스 등 공익성이 강한 특수 분야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지난 20년 동안 우리는 사스, 신종인플루엔자, 메르르, 코로나19를 경험하며 공공의료인력확충이 필요하다는 것을 절감했다”며 “그동안 공공인료 인력을 양성할 공공의과대학 설립을 추진했으나 여러 이해 관계의 반대에 부딪혀 번번이 좌절돼 왔다”고 말했다.

이어 “더 이상 늦출 수 없다. 우리에겐 보다 많은 전문 공공의료 인력이 필요하다”며 “코로나19로 인해 전 국민이 공공의료인력 양성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는 지금이야말로 공공의과대학 설립의 적기이고, 시대적 요구이며 시민의 명령”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박 시장은 “서울시는 정부 및 다른 지방정부와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공공의과대학 설립을 추진해나가겠다”며 “필요하다면 여러 지방 정부와 공동으로 공공의과대학을 설립하는 방안도 열어놓고 함께 논의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이번 총선에서 여당은 공공의료 확충을 위해 감염병 전문병원 지정과 의과대학 정원 확대를 공약으로 내세웠다”며 “지방정부의 공공의료인력 양성에 대해서도 보다 긴밀한 협의를 통해 방안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서울시는 감염병 대응 컨트롤타워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지방정부 최초로 ‘감염병 연구센터’와 ‘역학조사실’을 신설하겠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코로나19 방역의 성공 요인 중 하나는 지방정부가 현장을 파악하고 대응책을 세우면 중앙정부가 이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여 신속하게 전국화했기 때문”이라며 “서울시 자체적인 감염병 연구센터와 역학조사실이 운영된다면, 이는 곧 감염병 대응에 있어 지방정부의 컨트롤타워 기능 강화로 이어져 현장을 진두지휘하는데 큰 역할을 하면서 동시에 중앙정부와 더 긴밀한 협력체계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감염병 연구센터의 경우 올 하반기까지 관련 전문가로 조직을 구성해 감염병 유행 예측과 대응책을 연구하게 하고, 신속적이고 전문적인 역학조사를 담당할 역학조사실을 신설해 기존 ‘신속대응단’과 자치구 역학조사관의 역량을 강화할 방침이다. 

박 시장은 또 생활 속 거리두기 기침과 매뉴얼 작성, 방역물품 확보·보급 등 상시 방역관리를 담당할 ‘방역관리팀’을 신설하고 공공의료의 감염병 등 재난대응능력 강화 및 조정 역할을 위해 공공보건의료재단 내에 시립병원 운영혁신센터를 설립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밖에도 대규모 집단 감염사태가 서울에서 발생해도 공공의료가 책임지고 방어할 수 있도록 12개 시립 병원 중 서울의료원, 보라매병원, 서남병원, 서북병원에 각각 감염병 특화 센터를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