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최근 정의기억연대(정의연)활동과 관련해 회계 부정 의혹이 불거진 윤미향 의원에 대해 “윤 의원이 기자회견을 통해 소명할 것은 소명했다”며 “일차적으로 소명이 된 것 같다. 앞으로 새로운 이야기(의혹제기)가 나오는 데로 소명할 것이다. 당에서는 검찰 조사를 지켜보고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2일 국회 본청 당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 대표는 이 같이 밝히고 국회 현안과 관련해 자신의 입장을 밝혔다.

이 대표는 ‘이용수 할머니의 기자회견을 봤느냐’는 질문에 “이 할머니의 기자회견을 본적은 없다. 기자회견 전문을 본 건 아니지만 구체적으로 윤미향 의원에 관한 건 언론 통해서, 또는 당 내부를 통해서 이야기 들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가 보기에는 윤미향 의원이 기자회견을 했는데 나름대로 소명한 건 소명한 것 같다. 하지만 시민사회를 비롯해 야당에서 볼 땐 소명이 충분치 않은 것 같다”며 “과거 시민단체에서 저도 일했던 경험을 떠올려 보면 시민단체가 원래 안정된 것도 아니고 회계 처리에 전문성도 없어서 미숙한 점도 있고 소홀한 점도 있어 여러 가지 이야기가 나온 듯하다”고 부연했다. 

이어 한명숙 전 총리 사건을 꺼낸 것을 두고 “해방후 70년이 넘어가면서 우리 사회가 왜곡된 것이 많다. 우리정치사도 왜곡된 것이 많다”며 “한명숙 전 총리 건은 제가 그 당시 재판 대책 관련해서 대책위원장을 맡아 대응을 많이 했다. 그때 1심에선 무죄, 2심과 대법원 판결에선 유죄가 나왔다. 제 판단은 그 때 유죄 나올적에 참 의구심이 많았다. 나도 수사와 재판을 많이 받았지만 그렇게 처리하는 경우는 참 드물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법원은 새 증거가 없을 경우 1심 판결을 뒤집어서는 안 된다는 것인데 그런 것을 다 지키지 않았다”며 “증인을 50여 명 소환한다는 것도 상식적으로 이해가 안 된다”고 판결을 비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