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당, 물밑 경쟁 치열.. 사실상 레이스 시작
범야권, 앞서가는 이진복, 김세연·이언주도 후보군
민주당 무공천 당헌 규정에 고민
범여권, 변성완 시장 권한대행 무소속 출마설, 김영춘 국회 사무총장 거론

왼쪽 상단부터 시계 방향으로 이진복, 김세연, 이언주, 변성완, 김영춘 <사진=연합뉴스>
▲ 왼쪽 상단부터 시계 방향으로 이진복, 김세연, 이언주, 변성완, 김영춘 <사진=연합뉴스>

내년 4월 있을 부산시장·국회의원 재보선을 두고 물밑에서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고 있다. 김종인 비대위의 성공 여부가 내년 재보선 승패와 연동돼 있을뿐더러, 국회가 상임위 문제로 정쟁을 펼치는 가운데 패스트트랙 등으로 기소당한 의원이 많아 재보궐의 규모가 클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2년 뒤 대선에 영향을 미칠 중대 재보선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이에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불미스러운 시장직 사퇴로 인해 더불어민주당의 후보 공천 명분이 사라졌기에 당적이 없는 공무원이나, 시민사회 인사가 무소속 후보로 여당 후보 대신 출마할 가능성이 제기된다. 한편 출마 희망자가 많은 미래통합당 내에서는 기존의 허남식 전 시장과 같은 ‘관리형 시장’을 탈피해 부산에 변화를 불러올 수 있는 ‘큰 인물’이 출마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이번 보궐에 임하는 양당의 자세는 다르다. 오 전 시장의 사퇴가 불미스러운 일에 기하는 만큼, 여당의 경우 선거 분위기를 띄우기보다는 몸을 크게 사리고 있으며 당장은 눈앞의 전당대회를 고민하는 모습이다. 반면 통합당은 유리한 판세라는 판단 하에 후보군들이 연구소를 설립하고 전직 공무원 등을 만나는 등, 물밑 작업에 치열하다.  

민주 김영춘, 통합 이진복 꼽히는 가운데 통합당 후보 난립

차기 부산시장 출마 후보군으로 꼽히는 인사들은 민주당 등 범여권의 경우 김영춘 국회사무총장, 김해영 전 의원,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 등이 있다. 통합당의 경우 이진복 전 의원, 유재중 전 의원, 유기준 전 의원, 김정훈 전 의원, 김세연 전 의원, 이언주 전 의원 등이 거론된다.

김영춘 사무총장의 경우, 지난 지방선거 당시 부산시장 출마를 고민하다 결국 불출마 선언을 한 바 있다. “김영춘 출마 시, 불출마하겠다”고 오 전 시장이 발언했었을 만큼, 당시 출마했었다면 당연히 당선됐을 거란 평가가 나오는 강한 경쟁력을 가진 후보군이다. 그렇기에 본인이 ‘내 호흡과 맞지 않는 것 같다’며 사실상 출마설에 선을 그었음에도 꾸준히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여권의 소신파로 널리 알려져 있는 김해영 의원도 간간히 거론된다.

이진복 전 의원은 넓은 인간관계를 통한 당내 탄탄한 입지를 구축하고 있다는 점이 장점으로 꼽힌다. 최근 전문가 집단으로 구성된 싱크탱크 구성에 힘쓰고 있다. 김세연, 이언주 전 의원의 경우 전국적 인지도가 강점이며, 이언주 전 의원은 특히 지방자치 직선제 선거 실시 이후 첫 여성 광역단체장이 될 수도 있다는 점에서 상징성이 있다. 김 전 의원은 ‘쓴소리’ 소장파 이미지와 젊은 나이가 장점이다. 유기준 전 의원은 ‘부산 미래발전연구소’ 등의 설립을 준비하면서 시장 선거의 기반을 닦고 있다.

통합당 내부 경쟁의 경우, 이진복 전 의원이 현 시점에서는 앞서간다는 분석이 나온다. 현재 통합당은 광역단체장 후보 결정에 있어 선거인단 유효투표 50%, 여론조사 50%를 반영해 후보를 결정하는데, 최근 여론조사 응답률이 낮아 경선 승리의 관건이 책임당원 확보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당 조직력이 탄탄한 이 전 의원이 앞서간다는 분석이 나온다.

다만 본선에서의 선거 경쟁력이 강한 후보에 대해선 각자 의견이 갈렸다. 익명의 민주당 의원은 통합당 후보로 누가 가장 본선 경쟁력을 갖춘 것 같냐는 질문에 이진복 전 의원을 꼽기도 했으며, 김세연 전 의원에 대해서는 ‘경쟁력 있지만, 당내 입지가 약화됐다’고 대답했다. 또 다른 익명의 통합당 의원은 김영춘 전 의원이 여전히 강하다고 평가했으며, 박수영 통합당 의원은 범여권 후보로는 박재호 의원이 강할 것으로 내다봤다. 황보승희 통합당 의원은 아예 ”재보궐 선거가 민주당의 책임이기에 명분상 누가 나가도 자신 있다“고 대답했다.

민주당이 당헌 상 무공천한다면 변성완 대행 무소속 출마 가능성

한편, 차기 재보궐 선거에서 가장 큰 쟁점 중 하나는 민주당의 후보 공천 여부이다. 민주당의 당헌은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가 부정부패 사건 등 중대한 잘못으로 그 직위를 상실하여 재·보궐선거를 실시하게 된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아니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명백히 불미스러운 사건으로 인해 공석이 된 시장직에 민주당이 공천 명분이 있느냐가 문제가 된다.

민주당 관계자는 30일 ‘폴리뉴스’와의 만남에서 “지금은 후보를 낼지 안 낼지도 잘 모르는 상황”이라며 “2014년 지방선거와 같이 무소속 시민사회 후보가 나올 수 있다. 사실 내년 시장 재보궐보다는 당장 닥칠 전당대회가 아직까지는 민주당의 최대 관심사이기에 상황은 유동적”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민주당 내의 견해는 크게 갈리고 있다. 박주민 민주당 최고위원은 “공천을 하지 말아야 한다”고 4월 주장했지만, 김두관 의원은 “잘못했으면 잘못한 대로 선거로 심판받는 것이 민주주의”라는 입장을 내놓았다.

만약 민주당이 공천을 하지 않을 경우, 공무원 출신인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의 무소속 출마가 유력하게 거론된다. 부산 지역 의석이 3석에 그치는 민주당 특성상 의원직을 사퇴해야 하는 부담이 크기에 현직 의원보다는 원외 인사 출마의 가능성이 높고, 원외 인사 중 가장 강력한 경쟁력을 가졌다고 평가되는 김영춘 전 의원이 국회사무총장으로 임명됐기 때문이다.

관리형 시장 대신 대권주자가 맡아야 한다는 주장 일어

제2의 도시이지만 최근 주춤한 부산을 살리기 위해 부산시장 선거의 의의 자체를 재정의하자는 견해도 여야 불문, 정치권 내외 불문 존재한다. 부산일보는 24일 “부산시장은 한가한 자리가 아니다”라는 제목의 사설에서 “수도권 지자체장은 항상 대권 경쟁의 상수로 분류되고, 전남지사를 지낸 이낙연에게도 대권주자 수식어가 붙지만 제2의 도시 부산의 수장은 왜 이 모양인가”라고 주장했다. 부산시장직을 대권주자 수준으로 비전과 정무적 능력이 탁월한 사람이 맡아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는 박수영 통합당 의원의 주장과 결이 닿는 주장으로, 그는 ‘폴리뉴스’와의 30일 통화에서 “이번 부산시장 재보궐 선거, 안정적으로 승리할 수 있는 수준은 아니다”라며 “부산을 살릴 수 있는 탁월한 비전과 강한 추진력을 갖추고, 크게 되려는 야망이 있는 정치인이 부산시장이 돼야 하며, 더 이상의 ‘관리형 시장’은 안 된다”고 주장했다.

황보승희 통합당 의원 역시 1일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부산시장을 통해 대권주자 자리로 갈 수 있는 사람이 출마해야 한다는 견해에 굉장히 동의한다”고 밝혔다. 박재호 민주당 의원 또한 30일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관리자 시장보다 정치적으로 큰 꿈을 꾸는 사람이 부산시장을 맡으면 좋을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여야 불문 부산시장직의 ‘격’이 높아져야 한다는 인식이 있는 셈이다.

부산 사정을 잘 아는 민주당 관계자 또한 30일 ‘폴리뉴스’와의 만남에서 “공무원 출신이 오는 것을 다소 지양하고, 정무적 능력이 탁월한 사람이 맡아야 한다는 원론에는 동의한다. 다만 허남식 전 시장 등 그러한 ‘판’을 만들어 놓은 것이 통합당”이라고 말했다. 부산 사정을 잘 아는 통합당 관계자 역시 1일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이에 ”부산시장직이 대권가도 등 큰 정치인이 거쳐가는 자리가 돼야 한다는 주장은 부산 시민들이 굉장히 좋아할 만한 발언“이라고 평가했다.

다만 차기 부산시장을 대권 등 큰 위치로 도약하려는 정치인이 맡아야 한다는 주장에 최인호 의원은 ”원론적으로는 동의하지만 꼭 그런 것은 아니다“라는 견해를 내놓았으며 하태경 의원 또한 ‘잘 모르겠다’고 대답했다.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여러 부산 지역구 국회의원들이 차기 부산시장이 갖춰야 할 첫째 능력으로 ‘행정적 능력’을 꼽은 것과 비슷한 맥락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