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강욱 “법무부 가안 존재 사실, 기사로 처음 알아”
법무부 “국회의원 sns에 가안 사전 게재 경위 몰라”
진중권 “최순실 사태도 시작에는 미미했다”
통합당 “유출 경위 모르는 법무부, 국민 우습게 봐”

열린민주당 최강욱 대표가 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언유착 의혹' 수사지휘와 관련한 검찰총장의 권한남용과 수사방해에 대해 신속한 조치를 촉구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진애 원내대표, 황희석 최고위원, 최강욱 대표, 강민정 의원.<사진=연합뉴스>
▲ 열린민주당 최강욱 대표가 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언유착 의혹' 수사지휘와 관련한 검찰총장의 권한남용과 수사방해에 대해 신속한 조치를 촉구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진애 원내대표, 황희석 최고위원, 최강욱 대표, 강민정 의원.<사진=연합뉴스>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가 8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입장문 가안을 자신의 sns에 올렸던 경위에 대해 “귀가하는 과정에서 SNS를 살피다 언뜻 올라온 다른 분의 글을 복사해 잠깐 옮겨적었을 뿐”이라고 해명했다. 이에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최강욱과 추미애가 거짓말을 한다”며 “제2의 국정농단”이라고 지적했다.

최 대표는 이날 자신의 sns에 글을 올려 “청와대 배후설을 음모론으로 미래통합당에서 제기하더니, 마치 제가 법무부와 교감하며 뭔가를 꾸미는 것처럼 누가 누구에게 어떤 식으로 흘린 기사인지 짐작은 가지만 완전히 헛짚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법무부 ‘가안’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기사로 처음 알았다는 최 대표는 “내가 법무부를 들여다본다는 표현에 기가 막힐 뿐”이라며 “참 어이없지만 저들의 또다른 음모와 출구전략이 보이기에 말씀드리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최 대표는 “또 다른 방면의 언론플레이는 대검과 법무부가 '물밑 협상'으로 만든 안을 장관이 수용했다가 갑자기 번복한 것처럼 흘리는데, 이 또한 속이 뻔하다”며 “아시다시피 법무부에는 아직도 검사들이 많다. 그 사람들이 아마도 ‘총장을 위해’ 무슨 절충안을 만든다며 대검 검사들과 의견을 나누었을 것이고, 검사들끼리는 늘 하던 방식이니 뭐 낯설지도 않다”고 설명했다.

이어 최 대표는 “장관 의사와 무관하게 정치권에 줄을 대며 ”파국을 막자, 총장이 고집부리고 버티는 상황이 정국 운영에 부담이 될테니 적정선에서 멈추자“는 요청을 하고, 그 의견을 일부 여당 의원들이 받아 언급하면 분위기가 조성된 것으로 보아 장관을 설득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였을 것”이라며 “이것도 늘 저들이 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별로 생경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법무부 알림’이라는 추 장관 의사표명 문헌을 sns에 미리 올린 최강욱

한편 최 대표는 8일 추미애 법무장관이 윤석열 검찰총장의 건의를 거부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지 2시간여 지난 오후 10시께 페이스북에 ‘법무부 알림’이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가 30분쯤 후 삭제했다.

해당 글에는 ‘법상 지휘를 받드는 수명자는 따를 의무가 있고 이를 따르는 것이 지휘권자를 존중하는 것’이라는 내용이 담겼었다.

이에 대해 법무부는 “알림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내용 일부가 국회의원의 페이스북에 실린 사실이 있다”며 “위 글이 게재된 경위를 알지 못한다”고 밝혔다.

언론 비난하는 최강욱…‘조선과 중앙과 미래통합당 및 정치검사들의 합작’

법무부의 해명이 올라오자 최 대표는 9일 재차 글을 올려 이번에는 언론을 비난했다. 그는 “아침에 중앙일보 기자가 보낸 문자를 보면 이분들 의도가 너무 드러나 가련하고 애잔할 뿐”이라며 “어떻게든 법무부와 '사전' 내통한 것으로 만들고 싶은 욕망이야 이해하지만 기사들이 너무 악의적이다. ‘검언유착’이야말로 이 시대의 가장 중요한 문제”라고 꼬집었다.

최 대표는 이 사건을 ‘정치검사들의 언론공작’이라 규정하며 “결국 ‘메시지에 자신이 없으면 메신저를 공격하라’는 정치적 꼼수의 변종”이라며 “조선과 중앙이 노골화하는, 그리고 그들과 합작하여 정치적 이득을 노리는 주호영 의원의 미래통합당과 어떻게든 윤총장을 피해자 인 것처럼 만들어 정치적으로 키우려는 정치검사들의 의도를 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최 대표는 “사전 교감하며 공작을 하려면 최소한 제가 제일 먼저 글을 올리고 그 글을 유지하고 있어야 한다. 그래야 효과가 나지 않겠는가”라며 “20분 만에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고 글을 내린 것인지, 화급히 글을 내려야 할만큼 어마어마한 허위사실을 제가 유포했던 것인지 제대로 설명하라”고 엄포를 놓았다.

진중권, 최강욱을 ‘법무장관’이라 부르며 ‘국정농단’ 거론해

이에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최 대표를 ‘최강욱 법무부장관’이라 부르며 “‘언뜻 올라온 다른 분의 글‘을 옮겨적은 것이라고 해명했는데, 이제 그 ”다른 분“이 누구인지 밝히면 되겠다”며 “’글을 보신 다른 지인께서‘ 법무부 알림이 아니라고 알려주셨다고 했죠? 그 ’다른 지인‘은 또 누구인지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진 전 교수는 “법무부의 공지를 '가안' 상태에서 SNS에 올리는 사람이 세상에 어딨나”라며 “알려 준 사람이 내리라고 한 사람과 동일인물일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이어 진 전 교수는 “최 대표, 요즘 한창 ’업‘ 돼있는 상태”라며 “”어제부터 그렇게 외통수라 했는데도 ㅉㅉ“이라고 최 대표가 코멘트했는데, 추미애가 둘 수를 미리 알고 있었다는 얘긴데, 법무부 행정에 전혀 권한 없는 사람들이 관여했다는 얘기로 제 2의 국정농단 사건”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진 전 교수는 “사건이 커질 수 있다”며 “최순실 사태도 시작은 미약했다”고 비꼬았다.

진 전 교수는 9일 또다른 글을 올려 “추 장관과 여권 특정 인사들이 급하게 모여 메시지를 다듬는 와중에 최 의원이 해당 메시지가 이미 언론에 공표된 줄 알고 착각해 벌어진 촌극일 수 있다”며 “조직을 합법-비합법으로 나눠서 운영하는 전형적인 운동권 방식으로, 추미애는 인형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진 전 교수는 “법무부의 해명에 따르면, 장관이 두 개의 문언을 주면서 주변 사람들에게 전파하라고 지시했다”며 “장관이 그런 지시를 내렸는데 정작 법무부에서 몰랐다? 우스운 일”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진 전 교수는 “최강욱의 경우 최민희의 sns 글을 옮겨적었다고 하나, 본인이 인정하듯이 두 글은 문언이 다르다”며 “최 의원이 올린 글에는 법무부의 가안에도 등장하지 않는 단어가 등장한다. 이것까지 최민희가 만들었는가. 국민을 바보로 알지 말라”고 일침했다.

통합당 “’교감설‘을 의심하기에 충분한 정황”

미래통합당 또한 최 대표를 겨냥해 비판의 화살을 쏟아냈다. 통합당 황규환 부대변인은 9일 논평에서 “발표되지도 않은 추미애 법무장관의 입장문 가안이 최강욱 대표의 sns에 게시됐다. 매우 엄중한 사안으로, ’교감설‘을 의심하기에 충분한 정황”이라며 “유출 경위를 모른다는 법무부는 국민 알기를 우습게 아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황 부대변인은 “’sns를 살피다가 다른 사람의 글을 복사해 옮겼다‘는 해명은 너무나 궁색하다”며 “최 대표의 행동은 민심 위에 문심이 있다는 것을 스스로 증명한 것으로, 철저한 진상 파악을 통해 국민 앞에 사건의 실체를 낱낱이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의당 또한 이날 논평을 내고 “법무부 내부에서 실제로 검토되던 가안이 어떻게든 정리된 형태로 외부에 유출되었고 이를 일부 인사들이 공유한 것은 현재와 같이 첨예한 검찰개혁 국면에서 국민들에게 의구심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하다”며 “의혹해소를 위해서라도 추미애 장관이 나서서 법무부 내부 검토안이 어떻게 밖으로 유출되었는지를 조사하여 밝혀줘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