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고인과 함께 유신시절 민주화 운동...고인, 평생 시민위해 헌신해”
김태년 “비통한 심정 가눌길 없어...유족들에게 심심한 위로”
이낙연 - 김부겸 애도, 당대표 경선 일정 잠정 중단

이해찬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가 박원순 시장의 비보를 접하고 비통해 했다. <사진=연합뉴스>
▲ 이해찬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가 박원순 시장의 비보를 접하고 비통해 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10일 서울 종로구 와룡공원 근처에서 시신으로 발견되어 유명을 달리한 故 박원순 시장에 대해 민주당은 ‘고인의 명복을 빌며 유가족께 깊은 위로를 보낸다’고 고인을 애도했다.

10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의 최고위원회의는 그 어느때보다도 엄숙하게 진행됐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모든 최고위원들은 검은 양복에 넥타이를 착용해 회의 내내 무거운 분위기가 감돌았다.

이날 이해찬 대표는 모두발언을 통해 “박원순 시장께서 허망하게 유명을 달리하셨다 충격적이고 애틋하다. 고인의 명복을 빌며 유가족께 깊은 위로를 보낸다”고 말했다.

이어 “고인은 저와 함께 유신시대에 민주화 운동을 하며 오랜 친구 관계를 맺었다. 성품이 온화하고 의기가 있고 강단이 있는 외유내강한 분이다”며 “80년대 이후 민주화가 된 뒤에도 시민운동을 계속 하시면서 시민운동의 씨앗을 뿌리셨다. 시민운동계에서 탁월한 인권 변호사로 사시다가 서울 시장이 되신 후에는 시민들에게 모든 열정을 바쳐 일 하셨다. 평생 시민위해 헌신한 고인의 삶을 기리며 추모의 마음을 보낸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민주당은 고인이 그렇게 아끼셨던 서울 시정의 공백이 없도록 하겠다. 다시 한번 고인의 명복을 빈다”고 밝혔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비통한 심정을 가눌길이 없다. 수많은 업적을 남긴 박원순 시장 유족께 심심한 말씀을 드린다”며 짧게 고인을 애도했다.

이날 회의가 끝난 뒤 강훈식 수석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 ‘지도부의 조문일정’에 대해 “이해찬 대표가 점심전에 박 시장의 빈소를 찾을 계획이다”고 짧게 답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박원순 시장의 비보를 접하고 애도를 보냈다. <사진=연합뉴스>
▲ 정세균 국무총리가 박원순 시장의 비보를 접하고 애도를 보냈다. <사진=연합뉴스>

 

정세균 “서울시민위해 헌신한 박 시장...명복을 빈다”

이낙연 "마음이 아프다...박 시장님의 명복과 안식을 기원"

김부겸 “너무 상처나 쇼크가 커...안타깝다”

이재명, 김경수, 김두관, 윤준병, 김주영, 김용민, 최강욱 등...고인 애도

박 시장의 비보가 전해진 뒤 정부여당 인사들은 일제히 고인에 대해 애도를 표했다.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한 정세균 국무총리는 박 시장의 비보를 접하고 “10여 년간 서울시민을 위해 헌신한 박 시장이 유명을 달리한 채 발견됐다”며 “고인의 명복을 빈다. 유가족께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애도했다.

이어 당권도전을 선언한 이낙연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마음이 아픕니다. 박원순 시장님의 명복을 빕니다"며 "안식을 기원합니다. 유가족들께 위로의 마음을 전합니다"고 애도를 표했다.

이 의원과 같이 당권도전을 선언한 김부겸 전 의원은 KBS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박 시장이 그 동안 참 많은 변화를 시도하셨고 업적도 남겼다”며 “지금 이렇게 프로그램에 나와서 이야기하는 용기가 정말 안 나는 상황이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박 시장이 우리 사회에 미친 영향도 크지만, 개인적으로는 박 시장과 서로 같이한 지가 40년 가까이 돼 간다”며 “그래서 너무 상처나 쇼크가 크다. 안타까움을 금할 길이 없다”고 안타까워 했다.

김 전 의원은 박 시장에게 제기된 성추행 의혹에 대해 “여러 가지로 국민 기대에 못 미친 부분이 있지만 이 부분은 고인의 명예와 관련된 부분이라 제가 말을 덧붙이기는 조심스럽다”고 조심스럽게 답했다.

이날 박 시장의 사망이라는 비보가 전해지자 이낙연 캠프와 김부겸 캠프는 입장을 내고 '박원순 시장을 애도하기 위해 장례일정이 종료될때까지 공식 일정을 잠정 중단한다'고 밝혔다.

또한 차기 대권 주자로 불리는 이재명 경기도지사, 김경수 경남도지사 역시 박 시장을 애도했다.

이 지사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 지사는 내 아우다' 얼마 전 기자간담회에서 박 시장님이 언론에 하신 이 말씀이 제게 남긴 마지막 말씀이 될 줄은 꿈에도 생각 못했습니다"며 "따로 만나자고 약속까지 했는데, 더 이상 뵐 수 없다는 것이 아직도 믿기지 않습니다. 아니, 믿고 싶지 않습니다"며 고인을 생각했다.

그러면서 "인권변호사로, 사회운동가로, 자치단체장으로..당신은 늘 저보다 한 걸음 앞서 걸어오셨습니다. 당신이 비춘 그 빛을 따라 저도 여기까지 올 수 있었다"며 "그래서 황망한 작별을 받아들이기 어렵습니다. 이제는 다시 볼 수 없는 곳으로 홀연히 가버린 형님이 밉습니다. 해야 할 일이 산더미 같은데 숙제만 잔뜩 두고 떠난 당신이 너무도 원망스럽습니다. 몇 번을 썼다 지웁니다. 너무 많은 말이 떠올라 아무 말도 할 수 없습니다. 박원순, 나의 형님 부디 평안히 잠드소서"라고 박 시장을 애도했다.

김경수 경남도지사 역시 페이스북을 통해 "안타깝고 참담한 마음이다. 큰 슬픔에 잠긴 유가족에게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라며 "(박원순 시장님은)후배들에게는 늘 든든한 언덕이 되어주셨던 분입니다. 어디에 계시든 항상 새로운 길을 가셨던 분이다"라고 고인을 기렸다.

또 "지방자치 혁신을 위한 길 위에도 앞서 간 시장님의 발자국이 선명히 찍혀 있어 이정표가 되어 주었습니다. 그런 시장님의 빈 자리가 황망하고 여전히 믿기지 않습니다"며 "당신의 고향인 이 곳 경남을
누구보다 사랑하셨던 박원순 시장님께 무거운 마음으로 마지막 인사를 드립니다. 시장님, 이제 모든 짐 내려놓고 편히 쉬십시오"라고 밝혔다.

아울러 민주당, 열린민주당 의원들은 이날 SNS를 통해 박 시장에 대한 애도 물결을 보냈다.

김두관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검은색 바탕에 흰 글씨로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라며 박 시장을 애도했다. 서울시 행정부시장을 지낸 윤준병 의원 역시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라고 고인을 애도 했다.

또 김주영 의원은 “박원순 시장님…부디 영면하시길…”이라고 전했고, 김용민 의원도 “도저히 믿기 어렵고 슬픕니다. 진심으로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라며 “대한민국과 서울을 위한 거인과 같은 삶을 사셨습니다”고 애도행렬에 동참했다.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는 페이스북을 통해 “아 시장님 이렇게 가시다니요...”라며 비통해 했고 같은당의 손혜원 전 의원 역시 SNS 통해 “서둘러 가시려고 그리 열심히 사셨나요...제 마음속 영원한 시장님…고인의 명복을 빕니다”라고 박 시장을 애도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