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조문 않기로 했다”, 김종인 조문 취소, 통합당 서울시 5일장 비판
민주당 추모메시지 자제하며 ‘신상털기’ 자제 요청...정치정쟁화에 부담

[폴리뉴스 정찬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 ‘서울특별시장(葬)’과 조문이 정쟁의 한 복판에 섰다. 박 시장이 극단적 선택 배경에 성추행 혐의 고소가 있었던 만큼 이에 따른 정파적 입장과 진영정치의 관성이 작동한 것이 배경이 됐다.

정의당 류호정 의원이 지난 10일 페이스북에 피해자(고소인)에 대한 ‘2차 가해’를 우려하면서 박 시장 빈소에 조문하러 가지 않겠다고 하면서 논란이 확산됐고 서울시가 박 시장 장례를 서울특별시장으로 치르기로 한 결정에 반대하는 청와대 국민청원까지 제기되면서 박 시장 장례와 조문은 정치문제화 됐다.

유명을 달리한 박 시장에 대한 추모 분위기가 성추행 고소인에 대한 2차 가해를 야기할 것이라는 정의당 주장이 일으킨 정치적 파장은 야당으로 파급됐다. 박 시장의 성추행 혐의가 법적으로 종결됐지만 정치적으로 묻혀선 안 된다는 의지가 반영됐다.

다음날인 11일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페이스북에 “고인의 죽음에 매우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수 없지만, 별도의 조문은 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박 시장 64년의 삶의 궤적과 공과를 평가하기보다는 성추행 혐의를 받는 만큼 박 시장에 대한 ‘정치적 사망선고’가 우선이라는 의미다.

아울러 안 대표는 “고위 공직자들의 인식과 처신에 대한 깊은 반성과 성찰이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면서 “공무상 사망이 아닌데도 서울특별시 5일장으로 장례를 치르는 것에 동의할 수 없다”고 박 시장 장례절차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다.

박 시장이 죽은 다음 날부터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거론한 미래통합당은 정의당과 안 대표의 행보를 따라갔다. 또 내년 4월 서울시장과 부산시장 보궐선거를 통해 4.15 총선 패배를 극복할 정치적 대반전의 기회로 삼겠다는 뜻을 공공연히 밝히면서 박 시장 ‘추모 분위기’를 차단하고 ‘정치적 사망선고’ 내린 안철수 대표의 입장과 함께 했다.

김종인 통합당 비대위원장은 지난 10일 국회에서 열린 당 정강정책 개정특위 세미나에서 “내년 4월이 되면 큰 선거를 두세 군데에서 하지 않으면 안 된다”며 “서울시장 보궐선거나 부산시장 보궐선거나 경우에 따라서 또 다른 선거를 전제한다면 대통령 선거에 버금가는 선거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비대위원장은 11일 애초 박 시장 빈소에 조문할 계획이었으나 안 대표의 입장이 공개된 이후 이를 취소했다. 취소한 배경에는 박 시장 ‘성추행 혐의’와 서울특별시 5일장으로 치러지는데 대한 당내 비판 여론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박수영 통합당 의원은 이날 박 시장의 장례와 관련해 “조용히 가족장으로 치를 일이지 세금으로 5일장 치를 일은 아니다”며 “망인에 대한 예의와는 별개로 귄력형 성폭력에 대한 진실은 밝혀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태경 의원은 “서울시 주관의 장례는 그 자체로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라고 했다.

더불어민주당은 고인에 대한 추모를 이어가고 있지만 추모 메시지는 자제하고 있다. 그러면서 박 시장 조문·장례가 정치쟁점으로 부상하는데 대한 부담감을 나타냈다. 성추행 고소인에 대한 신상털기 자제를 요청한 것은 이를 반영한다.

민주당 강훈식 대변인은 11일 “고 박원순 시장의 전 비서에 대하여 무분별한 ‘신상털기’와 확인되지 않은 사실의 유포가 잇따르고 있다. 이 같은 행동은 즉각 중단되어야 한다”며 “지금은 어떠한 사실도 밝혀진바 없다”고 말했다.

이어 “온라인 상에서 관련 없는 사람의 사진을 유포하거나 사실 확인을 거치지 않은 가짜뉴스가 나오고 있다. 이것은 현행법 위반이며, 무고한 이들에게 해를 가하는 행위”라며 “또 다른 논란이 만들어지면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