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선 영향 11개월 후 대선까지 이어진다, 민심 변화 흐름은 1년 안에 바꾸긴 어렵다”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전 의원
▲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전 의원

[폴리뉴스 정찬 기자]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전 의원은 15일 내년 4월 서울시장과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후보를 내지 않을 경우 임기 1년 남은 문재인 정부의 국정 동력이 상실되고 11개월 후 치러지는 대선과 지방선거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전 의원은 이날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내년 보선 후보 공천문제에 대해 “부산시장 선거 하나 정도였을 때는 부산지역 당원 목소리를 우선하되 당헌의 엄중함이 지켜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이었는데 서울시장 선거까지 겹쳤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건 1년 후 있을 대통령 선거와 직결되는 큰 판이 돼 버렸다. 자칫하면 정권을 획득하고 이를 통해서 국민과 약속한 정책을 실현한다는 정당의 존립의 주요 목적이나 근거가 위협받을 정도”라고 내년 4월 보선이 차기 대선과 연동된 점을 강조했다.

이에 김 전 의원은 “(그래서) 다시 한 번 당원들 뜻을 물어봐야 되는 것 아니냐, 또 그 과정에서 저희들이 부끄럽고 상황을 변경할 수밖에 없었다면 그런 내용들을 국민에게 충분히 설명하고 여러 가지 비판받을 부분은 감내해야 되는 것 아니냐”고 후보를 공천해야 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민주당이 후보를 내지 않아 야당이 서울시장과 부산시장 선거에서 승리할 경우에 대해 “임기가 1년 남은 문재인 정부 동력은 확 떨어질 것은 틀림이 없다”며 “바로 불과 11개월 후에 대선이 치러지는데 (보선 패배의 흐름은 대선까지 간다)”고 전망했다.

김 전 의원은 “결국 정치라는 것은 거대한 민심의 흐름이 충돌해 어느 방향으로 갔다가 멈췄다가 하는 과정이다. 만약에 여당이 대한민국 수도 그 다음에 제2도시의 수장 자리에 대해서 아무런 영향을 발휘할 수 없게 되면 거기에 따른 민심의 변화는 상상하는 이상으로 큰 물결이 칠 것”이라고 얘기했다.

이어 “(내년 4월 보궐선거) 시기에 드러났던 여러 가지 국민들의 정책적 요구 혹은 국민들이 바라보는 시대적 기대, 이런 부분들이 1년 만에 바뀌긴 어렵다”며 대선 패배로 이어질 수 있다고 봤다. 

또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대위원장이 내년 보선과 관련해 박원순 전 서울시장과 부동산 문제 2가지 요인을 꼽으려 낙관적일 수도 있다는 취지로 말한데 대해 “여러 가지 경고메시지가 오는 것은 틀림없다”며 “내년 재보선까지 정신 차려 준비하고 국민들에게 부족한 것은 사과하고 그러면서도 사람들이 희망을 갖게 하는 정책들을 꼼꼼히 준비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부산시당위원장을 맡고 있는 분이 전재수 의원의 경우 민주당이 부산시장 후보를 내지 않는 것이 맞다는 의견을 개진한데 대해 “대한민국 국민들의 민심과 기대라는 또 다른 흐름도 있으니까 그걸 같이 봐야 된다. 부산시장 선거만 볼 순 없는 게 또 중앙당의 고민이 아니겠나?”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