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갤럽, ‘정부견제론’이 ‘정부지원론’ 앞서
野, ‘해볼만 하지만 긴장’ 與 ‘경계 속 안도’
與 지지층 20%가 ‘야당 후보 뽑겠다’ 응답
野 승리, 공천에 달려…與 무공천 가능성↑

<사진=연합뉴스>
▲ <사진=연합뉴스>

내년 4월 있을 서울‧부산시장 보궐 선거에서 ‘정부 견제론’이 ‘정부 지원론’을 오차 범위 밖으로 크게 앞서는 한국갤럽의 여론조사가 24일 나왔다. 4‧15 총선 국면에서 견제론이 지원론을 앞서는 조사가 나왔으나, 오차 범위 내의 작은 격차였기에 사실상 문재인 대통령 취임 이후 정부 견제론이 정부 지원론을 오차 범위 밖으로 앞선 최초의 조사에 해당한다.

한국갤럽이 지난 21~23일에 걸쳐 전국 만 18세 이상 유권자 1000명을 대상으로 ‘내년 재보궐 선거와 관련해 여당과 야당 중 어느 후보를 더 지지하느냐’고 물은 결과, 응답자의 49%가 “재보궐 선거에서 현 정부를 견제하기 위해 야당 후보가 많이 당선돼야 한다”고 답했다. 반면 “정부를 지원하기 위해 여당 후보가 많이 당선돼야 한다”고 답한 응답자는 37%에 그쳤다. 14%는 의견을 유보했다.

특히 광역단체장 보궐선거가 치러지는 서울과 부산의 여론이 더 정부에 비판적이었다. 서울지역 응답자의 55%가 ‘정부 견제를 위한 야당 당선’을 지지했으며, ‘정부 지원을 위한 여당 후보 당선’을 선택한 응답자는 35%에 불과했다. 부산에만 한정해 조사한 데이터는 없었지만, 대체로 민심의 흐름이 유사한 부산‧경남‧울산지역 응답자의 경우 52%가 ‘정부 견제론’을 선택했으며, 불과 33%만이 ‘정부 지원론’으로 응답했다.

이에 보수 야권은 고무적인 분위기이면서도 긴장을 감추지 않았다. 김웅 미래통합당 의원은 24일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행정수도 이전 문제, 내년 이사철 전세값, 미세먼지 문제 이슈 등을 고려하면 서울시장 선거는 해볼만 하다”면서도 “4‧15 총선만 해도 한 달 전까진 우리 당이 우세했다. 지금은 아무도 모른다”고 말했다.

최형두 통합당 원내대변인도 서울시장 재보궐선거에 대해 “해 볼만한 선거”라면서도 “21세기 의 수도 서울에 맞는 비전과 행정적 능력을 가진 사람들 공천해야 할 것”이라며 공천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최근 전당대회 주자들이 ‘위기론’을 들고 나온 것처럼, 민주당은 경계하면서도 아직은 크게 걱정할 단계는 아니라는 태도였다. 장경태 민주당 의원은 27일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당이 안정적 상황이지만 노력을 더 해야 되는 상황은 맞다. 176석이라는 의석을 국민들이 주셨지만 여기서 더 혁신해야 하는 과제가 남아 있다”면서 “아직 서울시장 선거를 논하기에는 시기상조이며, 피해자 보호와 재발방지를 위한 제도개선이 더 먼저인 단계”라고 밝혔다.

전당대회 최고위원 후보로서 ‘위기론’을 언급했던 노웅래 민주당 의원 또한 이날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여론조사 하나보다는 전체적 추이를 봐야겠지만, 여론조사 상으로 나타난 민심은 그 민심 그대로 봐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이번 갤럽 조사의 경우 특기할 부분이 있다. 더불어민주당 지지층의 20%가 ‘정부 견제’를 위해 야당 후보에게 투표한다고 응답한 것이다. 반면 야권인 미래통합당 지지층의 이탈률은 거의 없어 약 95%의 통합당 지지 응답자들은 자기 성향대로 야당 후보에게 투표한다고 응답했다.

홍형식 한길리서치 소장은 이러한 현상에 대해 이날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현 정부를 지지하지만, 야당을 통해 어느 정도의 브레이크를 걸어 줘야 한다고 생각하는 국민들이 많은 것”이라며 “통합당에게는 희망적인 사인이다. 다만 민주당을 지지하지만 야당 후보를 뽑겠다는 사람들의 민심은 언제든 바뀔 수 있으므로, 공천을 잘 해야 하고 누구나 내도 되는 선거라고 여겨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박성중 통합당 의원은 여당을 지지하지만, 보선에서 야당 후보를 뽑겠다는 유권자층에 대해 “전체적으로는 중도층의 범위에 포함되는 유권자들로서, 최근 부동산 정책 이슈와 박원순 전 서울시장 건, 대북정책 실패 등 여당의 세부적인 행보에 대해서 불만족하는 여당 지지층이 존재할 수 있다”며 “이런 사람들이 전체 투표자의 7~8% 정도로 당락을 결정지을 수 있는 유권자층이므로, 통합당에서 많은 사람에게 공감을 얻을 수 있는 방향으로 후보 공천을 잘 해야 한다. 후보별 선호도는 분명히 다르다”고 강조했다.

그렇게 후보 공천의 중요성을 다시금 강조한 박 의원은 “사실 지금의 상황이 野55:與35 구도이지만 이는 전적으로 여당의 실수에 기반한 것”이라며 “통합당은 이러한 구도를 지키기 위해서는 절대 실수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도 덧붙였다.

박수영 통합당 의원 또한 이날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지난 총선에서 8.5% 차이로 통합당이 패배했는데, 이말인 즉슨 5%만 통합당 쪽으로 끌고 오면 이긴다는 뜻"이라며 "민주당을 지지하지만 야당 후보를 뽑겠다고 응답한 사람들은 민주당 지지의 강도가 약한 계층으로서, 통합당이 노력해 쇄신하는 모습을 보여준다면 실제 투표 및 정당 지지조차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는 이에 “20%의 여당 지지자들이 야당 후보를 지지하겠다고 응답한다는 것은 여당 지지자들의 결집도가 떨어져 있다는 뜻”이라며 “내년 보궐선거의 경우 부산시장 선거에는 후보를 내지 못할 가능성이 높고, 서울시장 선거의 경우에도 수사 진행 상황에 따라 후보를 내지 못할 가능성이 올라갈 수 있다”고 말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 21~23일 휴대전화 RDD 표본 프레임에서 무작위 추출(집전화 RDD 15% 포함)한 전국 만 18세 이상 1,000명을 대상으로 전화조사원 인터뷰방식으로 진행했다. 표본오차는 ±3.1%포인트(95% 신뢰수준)이며 응답률은 12%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