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사진=안철수 유튜브 채널 캡쳐>
▲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사진=안철수 유튜브 채널 캡쳐>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대담을 통해 정부여당에 “적폐”라며 날선 비판을 쏟아냈다.

안 대표가 17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공개한 두 사람의 대담에서, 안 대표는 조국 사태에 대해 “조폭문화가 생각났다. 옳고 그름보다 ‘우리편이냐, 상대 편이냐’로 모든 것을 판단하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이어 “불행하게도 정부여당이 어떤 이념이나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하기보다 오히려 조폭문화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이 아닌지 참담함을 느꼈다”고 말했다.

안 대표는 “조국 사태처럼 잘못된 일에 대해서도 바로잡기는커녕 지지자들까지 결집을 해서 오히려 더 철옹성을 만들고 제대로 개선될 여지를 차단시킨다”면서 “전체주의적 국가가 되어가고 있다. 이런 것들이 고쳐지지 않으면 우리 정치는 계속 후퇴하고 민주주의 자체가 허물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진 전 교수는 이에 “기회는 평등하다고 했는데, 기회는 아빠찬스가 됐다. 과정은 공정하다고 했는데 표창장 위조가 됐다. 결과는 정의롭다고 했는데 수학능력이 없는 학생이 합격했다”면서 “예전같으면 잘못했다고 인정이라도 했을텐데, 조국백서를 보면 자기 잘못이 아니라 시스템의 잘못이라고 한다”고 지적했다. 

또 문재인 대통령과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극렬지지자들에 대해 “대깨문이라고 해서 이분들이 돌아다니면서, 사실은 유사파시즘”이라면서 “이견을 내는 사람들을 쫓아다니면서 집단적으로 왕따시키고 공격한다”고 비판했다.

그는 정부여당에 대해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 지지자들의 트라우마에 응답하며 일종의 원한정치를 했다”며 “노무현 대통령이 유언으로 아무도 원망하지 말라고 썼고 매우 현명하셨다. 그런데 그 지지자들의 원한을 정치권에 있는 사람들이 활용해서 저들을 갖다가 극렬하게 만들고, 검찰이 자기들의 비리엔 손에 못대게하는 쪽으로 이용해먹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안 대표는 또 문 대통령에 대해 “국가지도자가 하는 말과 행동이 다르면 국민들의 분열을 초래하고 사회혼란을 부추긴다”면서 “정말 정신분열적인 상황으로 몰고갈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그런 점들이 굉장히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여당에서 그렇게 자주하던 적폐청산 이야기를 이제 더 이상 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고, 이에 진 전 교수는 “자기네들이 적폐니까”라고 맞장구쳤다.

검찰개혁과 관련해 안 대표는 “민주적 통제라는 이름으로 검찰이 독립성을 갖지 못하게 만드는게 개혁의 목표가 됐다”면서 “윤석열 총장을 처음에는 충견이나 애완견으로 생각했다가 맹견이라고 판단하니 지금 가혹하게 대하는 것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이어 “이 정권이 생각하는 검찰개혁의 목표 자체가 충견이나 애완견을 만드는 것이라는게 밝혀진 것”이라고 덧붙였다.

진 전 교수는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장관에 오르자마자 제일 먼저 개로 만든 게 서울중앙지검”이라면서 “검찰 독립성 자체를 없애는 걸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