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음성’ 판정으로 한숨돌려...건강상태 보며 차후일정 조정  
김부겸 캠프 사무실...코로나 여파로 잠정폐쇄 결정
박주민, 온라인으로 당원만남...코로나19 재확산 정면 대응 
민주당, 온라인 전대 준비...‘온택트’ 특별 페이지 오픈 

[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8.29 전당대회를 앞두고 큰 악재를 맞았다. 민주당은 코로나19로 인해 전당대회를 축소하고 온라인 전당대회를 하기로 방침을 정했지만 역대급 장마로 인해 전국이 수해 피해가 닥치는 악재까지 맞았다. 

이 때문에 민주당은 당초 전국을 돌며 진행하기로 했던 대의원대회와 당대표 토론회를 비롯해 전대와 관련된 행사를 줄줄이 취소하며 전대일정 조정이 불가피해졌다. 

거기에 이낙연 후보가 지난 총선 때에 이어 두 번째로 코로나 확진자와 동선이 겹친 것이 드러나 코로나 검사를 다시 받는 사태까지 일어나며 시작도 하기 전에 이번 전대가 역대 최악의 대회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돌고 있다.

이낙연 후보가 코로나19 검사에서 음성판정을 받아 한숨을 돌렸다. <사진=연합뉴스>
▲ 이낙연 후보가 코로나19 검사에서 음성판정을 받아 한숨을 돌렸다. <사진=연합뉴스>

 

이낙연 캠프 ‘음성’ 판정에 한숨돌려...별다른 문제 없다면 일정 재개할 듯 
 
우선 이낙연 캠프는 이 후보가 코로나 검사를 받는 사태까지 벌어지며 큰 위기를 맞았다. 이후보는 18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했는데 확진자로 알려진 CBS의 기자가 라디오 스튜디오에 머문 것으로 알려졌고 확진자와 같은 마이크와 의자에 착석한 것으로 알려져 코로나 검사를 받기에 까지 이르렀다.

이 후보의 코로나 검사로 인해 정계는 술렁였다. 이 후보가 이날 오후 검사를 받고 자가격리에 들어가기 전에 박병석 국회의장과 정세균 국무총리, 여야 지도부를 비롯해 김부겸, 박주민 후보등 정계 주요 인사를 두루 접촉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19일 오전 10시 국립중앙의료원이 이 후보의 검사결과가 음성이라고 밝히면서 정계는 한숨을 돌렸다. 이 후보의 검사로 코로나 감염을 우려했던 김부겸 캠프와 박주민 캠프도 이 후보의 음성판정을 환영하며 앞으로의 일정을 그대로 이어가기로 했다. 

18일 이 후보 캠프 관계자는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코로나 여파로 이 후보의 일정이 조정이 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어쩔수 없이 그렇게 조정이 될 것 같다  직접 참석이 필요치 않다고 판단되는 일정은 왠만하면 비대면으로, 온라인으로 소화 할 수 있는 일정은 온라인으로 할 방향으로 잡으려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 후보가 음성으로 판정이 나온 뒤에는 “일단 앞으로의 일정은 전면 취소다”라며 “언제까지 취소일지는 논의 중이다”고 밝혔다.

당초 이 후보는 이날 오후 대전 MBC 당 대표 후보 토론회, 숭실대 온라인 토크콘서트 등의 일정을 소화할 예정으로 알려졌으나 모두 취소했고 20일 비대면으로 이뤄지는 MBC 100분토론에는 참석할 것으로 보인다.

김부겸 후보의 캠프 건물에 코로나 확진자가 출입하면서 캠프 사무실이 잠정 폐쇄됐다. <사진=연합뉴스>
▲ 김부겸 후보의 캠프 건물에 코로나 확진자가 출입하면서 캠프 사무실이 잠정 폐쇄됐다. <사진=연합뉴스>

 

김부겸 캠프, 코로나 확진자 건물 출입으로 잠정 폐쇄 결정  

이낙연 캠프에 이어 김부겸 캠프 역시 코로나19로 인해 비상이 걸렸다. 김부겸 캠프가 입주한 건물에 코로나 밀접접촉자가 방문한 사실이 알려지며 김부겸 캠프는 캠프 사무실을 잠정적으로 폐쇄 하기로 결정했다. 

17일 김부겸 캠프는 입장문을 통해 “캠프가 입주한 건물 같은 층에 위치한 극우단체 사무실에 코로나 밀접접촉자가 방문한 정황을 포착했다”며 “이에 안전이 확보될 때까지 캠프 사무실을 잠정 폐쇄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캠프 측은 “17일 전광훈 목사의 확진과 여의도 순복음교회 확진자 발생 그리고 평소 극우정당 및 단체들이 시위 농성 중인 서여의도 빌딩가에 확진자의 동선이 밀집된 것을 파악했다”며 “18일부터 캠프 직원들을 전부 재택근무로 전환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캠프측은 같은 층에 입주한 극우단체 사무실에서 “김경재 전 자유총연맹 총재의 주도로 기자회견이 열린 것을 보도와 기자의 취재 과정을 통해 추가로 확인했다”며 “검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캠프는 잠정 폐쇄키로 했다. 검사 결과 김 전 총재와 일행 가운데 확진자가 나오면 캠프 요원도 코로나 검사를 받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김택수 김부겸 캠프 대변인은 19일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김경재 총재가 코로나 검사를 안하고 있다. 그런 상황이기 때문에 의심이 되는 상황이라 직원들의 재택근무를 결정하게 됐다”며 “다행히 우려했던 이낙연 후보가 음성인 상황이라 김부겸 후보님도 당초 검사를 할 걱정을 덜게 됐다.

앞으로의 일정에 대해서는 “아침에 대전에서 티비 토론이 예정됐으나 취소됐고 당에서 다시 날짜를 잡을것으로 알려졌다. 그리고 MBC 100분 토론은 예정대로 하겠지만 비대면 영상토론 방식으로 3원 중계 방식으로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앞으로의 일정을 전했다.  

박주민 후보는 당원들과의 온라인 소통을 가졌다. <사진=박주민 TV>
▲ 박주민 후보는 당원들과의 온라인 소통을 가졌다. <사진=박주민 TV>

 

박주민, 언택트 화상회의로 당원들과 만남...온라인 행보 집중 

박주민 캠프 역시 당원들과의 비대면 접촉을 하는 방식으로 일정을 소화하기로 했다. 캠프 관계자는 18일 박 후보와 7080당원들의 만남을 언택트 화상회의를 통해 마련했다고 밝혔다. 

유튜브로 생중계된 이 방송에서는 장경태 민주당 의원의 진행으로 박 후보와 7080당원들과의 진솔한 만남이 이뤄졌다. 박 후보는 당원들의 질문에 성실히 대답하며 전대에서의 지지를 당부했다.

아울러 박 후보는 19일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긴급 기자회견을 통해 전광훈 목사가 벌인 광화문 집회 사태에 정면 대응했다.

박 후보는 “광화문 집회에 사용된 것으로 보이는 전세버스 리스트 파일을 제보 받았다. 저는 제보받은 자료를 질병관리본부에 전달했다”며 “리스트에 명시된 담당자를 통해 사실관계를 확인해주실 것과 집회 참석이 맞다면 위 자료에 있는 계좌번호의 계좌조사 등을 통해 참석자 전원을 파악하여 검사해주시길 당부드렸다”고 광화문 집회 참석자들에게 자진해서 검사를 받을 것을 촉구해 코로나19 재확산에 적극 대응하는 모습을 보였다.  

 CBS 라디오 토론회에 참석한 김부겸, 박주민, 이낙연 후보 <사진=연합뉴스>
▲  CBS 라디오 토론회에 참석한 김부겸, 박주민, 이낙연 후보 <사진=연합뉴스>

 

민주당 ‘온택트 전대’ 준비...“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발맞춘 선택” 

아예 민주당은 이번 전대를 비대면 온택트(온라인+언택트)전대로 준비하고 ‘온택트 전대’ 특별페이지를 18일 정식 오픈했다.

민주당은 웹브라우저와 모바일 환경으로 제공되는 ‘전대 특별페이지’를 통해 전당대회 관련 콘텐츠를 손쉽게 접할 수 있다며 △후보자 소개 △전대고사 △팔도개시Mall △유튜브 등 4개의 메인메뉴로 구성되어 누구나 쉽게 전당대회를 알수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민주당은 공식 유튜브 채널 ‘씀’과 연계해 당대표·최고위원 순회 합동연설회, 청년·대학생 정책공모전 영상 등을 제공하고 전당대회 당일에는 실시간 현장 생중계를 하겠다고 밝혔다.

정필모 민주당 전국대의원대회준비위원회 홍보분과위원장은 “코로나19로 당원들과 직접 대면하지 못하지만, 온라인만의 강점을 살려 누구나 집에서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특별페이지를 제작했다”며 “이를 계기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발맞춘 다양한 콘텐츠를 기획해 400만 당원들과 꾸준히 소통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