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길-바닷길 연계... 통합신공항-포항 영일만항 경북 물류 양대 축으로
동해안 관광, 경북 National Trail, 북극항로 개설 등 시너지 기대
통합신공항 활용 원전산업 도약... 시군 특성별 국립기관 유치 추진

포항 영일만항(왼쪽)과 대구경북통합신공항 조감도
▲ 포항 영일만항(왼쪽)과 대구경북통합신공항 조감도

경상북도가 통합신공항과 연계한 경북 동해안권 5개 시․군 발전전략을 구체화했다.

경북도는 통합신공항 개항에 따라 인적교류와 물류 흐름이 대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포항 영일만항의 기능을 강화하고 동해안 해양관광의 세계화에 주력하기로 했다.

도는 하늘길과 바닷길 간 연계를 위해 영일만항을 동북아시아 물류의 중심으로 육성하는 한편, 항만과 주변 인프라를 강화하고 있다. 올해 10월에는 영일만항에 국제여객부두가 준공될 예정으로 있어 7만톤급 이상의 대형 여객선의 접안이 가능해 진다.

영일만항 항만 배후단지 적기 준공과 함께 물류기업 유치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예정이다. 더불어 물동량 확대를 위해 카페리 정기항로 개설을 추진 중이며 올해부터 운영 중인 인입철도를 활용해 내륙물류 연계를 통한 수출입 물동량 확보에도 주력하기로 했다.

경북도는 대구․경북 기업체를 대상으로 수출입 물동량 확보를 위한 세일즈에 나서는 한편, 북극항로 개척과 시베리아 횡단철도(TSR)와의 연계를 위한 연구도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통합신공항과 영일만항은 환동해 신북방시대의 물류거점으로 거듭날 것이 기대된다.

동해안 해양관광 세계화를 위해 통합신공항을 기점으로 대구․경북 17개 시군(대구광역시 달성군 포함)을 잇는 국내 최장 '경북 National Trail'도 조성한다.

영일만항 국제여객부두 조감도 <사진제공=포항시>
▲ 영일만항 국제여객부두 조감도 <사진제공=포항시>

또한, 동해안 5개 시군을 아우르는 해양레저관광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복합레저 거점지구 지정을 위한 타당성 조사를 할 계획이다. 경북문화관광공사와 함께 해양레저, 서핑, 크루즈 등 외국인들에게도 어필할 수 있는 특색 있는 해양관광상품을 만들어 통합신공항과 연계한다는 방침이다.

포항 용한리를 세계적인 서핑의 성지로 만들고 러시아(블라디 보스톡)-일본(마이즈루)-포항을 잇는 국제 크루즈도 차질 없이 준비한다. 아울러, ‘대구경북 바다홍보관(가칭)’을 설치해 경북 동해안의 매력을 알릴 계획이다.

원활한 사업 진행을 위한 제도적 기반도 닦는다. ‘동해안권 발전 기본 조례(가칭)’ 제정으로 각종 사업에 대한 행정적‧재정적 지원근거를 마련하고 동해안권 5개 시군 주민, 전문가, 공무원 등이 참여하는 위원회를 구성해 주민 주도로 동해안권 발전과 통합신공항과의 연계방안을 찾는다.

원자력클러스터 사업도 차질 없이 진행한다. 경주에 7200억원을 투자해 건립할 예정인 혁신원자력기술연구원은 산업단지 지정 승인을 마쳤으며 내년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후 본격 사업이 추진된다.

723억원이 투입돼 2024년 준공 예정인 중수로해체기술원도 8월 중 법인 설립을 마치고 설계 공모를 거쳐 내년이면 공사를 시작한다. 아울러, 경북도는 방사성폐기물정밀분석센터(경주)와 경북원자력방재타운(울진)의 건립도 중앙부처와 협의 중이다.

업계 관계자는 유럽‧미주‧중동 등 세계 각국 원전 전문가와 해외 바이어들이 통합신공항을 통해 경북으로 바로 오게 되면 상업용 소형 원자로 등 원자력 기술 수출 및 교류가 용이해져 원전산업이 한층 도약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동해안권 5개 시군 특성에 맞는 해양․에너지 분야 국립기관 및 시설도 유치할 계획이다. 포항은 ‘호미반도 국가해양정원’과 ‘국립지질․지구과학 교육관’, 경주는‘국립 원자력․에너지 미래관’, 울진은 ‘해양치유센터’, 영덕은 ‘국립 해양생물 종복원센터’, ‘수산식품 수출가공 클러스터’, 울릉은 ‘국립 독도 아카이브센터’,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등재’ 등을 추진한다.

경북도는 이들 국립기관을 유치를 통해 우수인재의 동해안권 유입과 지역 일자리 창출 등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이를 동해안권 발전의 디딤돌로 삼을 계획이다.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통합신공항 이전을 계기로, air-port와 sea-port를 연계한 새로운 광역 디자인이 필요하다”며 “연계사업 발굴, 동해안권 발전 기본조례 제정, 위원회 구성 등을 통해 통합신공항이 동해안권 발전의 기폭제가 되도록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