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능구 폴리뉴스 대표 이사, 김우석 소장이 9월 2일, [김능구·김우석의 정치를 알려주마]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이은재 기자>
▲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 이사, 김우석 소장이 9월 2일, [김능구·김우석의 정치를 알려주마]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이은재 기자>

 

김우석 드디어 ‘국민의힘’이라는 정당이 출범했다. 국민의힘이라고 하는 보수정당을 거슬러 올라 보면 민자당부터 시작이 되는데, 민자당은 노태우, 김영삼, 김종필의 삼당합당으로 만들어진다. 그다음 96년 총선을 앞두고 신한국당이 출범을 했다. 제가 처음 입당할 때는 민자당 말기였고, 입당하고 한 달도 안 되어서 신한국당이 됐다. 신한국당은 총선을 대비해서 출범을 했는데, 이후 이회창 총재가 당권을 장악하면서 바로 한나라당으로 바뀌었다.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냐면 이회창 총재가 YS와 결별한 결과로 한나라당이 출범을 한 것이고, 당시 한나라당에는 꼬마민주당이 같이 합쳐진 것이다. 이후 이회창 총재가 대선을 연거푸 지고, 총선 때도 폭망하고 천막당사로 이사가고 하면서, 당권을 잡은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에 의해 박근혜표 새누리당이 등장하게 된다. 이 새누리당이 이명박 정부, 박근혜 정부로 계속 이어가다가, 박근혜 대통령이 탄핵되면서 17대 대선을 앞두고 자유한국당이 등장한다. 그래서 자유한국당이란 이름으로 지난 17년 대선을 치르게 되는데, 그다음 황교안 대표가 된 이후 20대 총선을 앞두고, 올해 초에 미래통합당이 등장한다.

이렇듯 주축 세력들이 등장하거나 이합집산 하는 결과로 하나의 당이 서게 되는데, 그때마다 누구 당, 누구 당이라고 하는 이름으로도 불리게 된다. 그런데 이번 같은 경우 사실 김종인 비대위원장이 주도를 했고 내년 재보궐선거를 앞두고 당명을 변경해야 한다는 필요가 있어서 국민의힘으로 바꿨다. 확실한 대권 주자가 있지도 않고, 통합되는 상대가 있지도 않은 상황에서, 당의 색깔을 완전히 바꾸기 위해서 국민의힘이라는 정당이 설립됐는데, 본질적으로는 내년 재보궐선거가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서 그 이름의 존망이 결정되는 게임이다. 자유한국당 같은 경우 탄핵 이후 대선을 앞두고 이미지 변신을 하는 의미로 생겨났지만 단명으로 끝났듯이, 국민의힘도 만약 내년 재보궐 선거에서 성과를 내지 못한다면 굉장히 단명할 수밖에 없을텐데, 김종인 위원장 체제하고 같이 가면서 제1야당이 제대로 갈 수 있느냐 없느냐 하는 바로미터가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정당 이름 바꾸는 것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김능구 우리나라 정당사를 보면 이념과 노선에 따라서 당이 정해지기보다는 인물에 따라서 정당이 탄생하고 또 소멸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최근에 오면서 이 부분에는 변화가 있다고 본다. 강력한 카리스마를 가진 인물이 없다 보니까 그럴 수도 있는데, 국민들한테는 진보와 보수의 양당이 인물보다는 이념과 노선에 따라서 정해지고 있다고 보여진다. 본질적으로 보면 민주당도 보수정당이고, 자기들 스스로도 인정하고 있긴 하지만.

국민의힘이라는 명칭이 어쨌든 당원이나 전체적인 응모에서 가장 높게 나왔다고 하는데, 그 점을 인정한다. 이번에 김수민 홍보위원장이 주도했는데, 본인이 국민의당 시절에도 홍보위원장을 하고 선거 끝난 다음 재판도 걸리고 했었는데, 그때 이름하고 비슷하다. 국민의힘과 안철수의 국민의당이 같은 것 아니냐, 서로 통합하려고 하느냐 의문들이 있었는데, 주호영 원내대표는 ‘좋은 일’이라고 이야기하더라. 같이 가는 부분이 명시적으로 표현된 게 아닌가 생각이 든다.

정당이 만들어질 때 다른 세력들이 같이 결합돼서 부풀려지고 더 확대되고 하는데, 그중에서 이종 교배 시에 가장 힘이 많이 생긴다. 김종인 비대위원장 같은 경우에는 기존의 당과는 다른 노선을 주창하고 있다. 과거에 박근혜 대표라는 강력한 체제가 있을 때 김종인 비대위원장이 경제민주화를 이야기했던 것하고, 지금 본인이 비대위원장으로서 추진하는 것하고는 다르다. 그래서 정강·정책을 바꾸고 당명도 바꾸고, 5·18에 대해서 무릎 꿇고 사죄도 하는 이런 노력들이 실제로 당에 많은 변화를 가져오리라 본다.

지금 이 당의 가장 큰 과제는 비호감도 70%를 어떻게 극복하느냐 하는 것이다. 국민들의 비호감도 70%는, 민자당에서부터 보더라도 수십 년 동안 쌓인 축적의 결과이지, 어느 날 갑자기 탄핵 때문에 비호감도가 높아진 것이 아니다. 그래서 이런 비호감 이미지를 바꾸기 쉽지 않다는 이야기다. 창조적 혁신은 창조적 파괴로부터 온다. 그래서 면면이 이어져 온 기존의 역사를 끊어내고 새롭게 탄생하는 것이 당의 비호감도를 극복하고 새롭게 집권정당으로 가는 길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다.

현재 하고 있는 변화 노력은 일종의 실험이라고 할 수 있는데, 저는 어쨌든 다수의 동의는 받고 있다고 본다. 왜냐 하면 그게 생존의 길이기 때문에. 그래서 좀 전에 이야기하신대로 내년 재보선, 부산 시장은 지금 분위기로서는 국민의힘이 가져갈 가능성이 높고, 서울시장 선거의 성과 속에서 대선을 이어가야 하는 거니까, 서울시장 선거의 결과에 당의 운명이 좌우되지 않겠나 보인다.

김우석 ‘국민의당’과 ‘국민의힘’을 비교하면서 이름에 대한 논란이 굉장히 많다. 사실 제가 정당 생활 하면서 일곱 번 당명이 바뀔 때 마다 처음에 좋게 평가한 적은 한 번도 없었던 것 같다. 왜 그런가 생각해보니까 결국은 정당명으로 쓸 수 있는 키워드가 뻔하기 때문이다. 미국 같은 경우 공화, 민주 계속 쓰고 있다. 영국은 보수당, 자유당, 노동당 이렇게 가지고 가는데, 우리는 계속 바뀌니까 해 아래 새로운 것이 없다고 더 이상 쓸 말이 없다. 똑같은 걸 같이 쓰는데 한번 실패한 정당의 이름은 더 이상 쓰지 못한다. 그런데 대체적으로 성공하기가 쉽지 않고, 그런 면에서 저는 안타까운 게 우리 헌법에 ‘민주공화국이다’ 이렇게 나와 있는데, 우리가 민주는 계속 써도 공화라는 이름을 못 쓴다. 공화가 무슨 죄가 있는가? 공화당의 압제가 스며있기 때문에 ‘공화’는 사면을 못 받고 있는데 이런 것들이 안타깝다.

그래서 처음에는 보통 그 이름이 굉장히 생소하기 때문에 거부감이 있는 거다. 특히 핵심 당직자 같은 경우에는 그 이름을 가지고 계속 싸워왔다. 선거 때 싸우고, 가두 투쟁에서 그 이름으로 싸운다. 그러다 보니까 동질화, 싱크로율 이런게 굉장히 강해져서 애착도도 강해지는데, 이렇듯 기존 이름에 대한 애착도가 강하기 때문에 새 이름에 대해서 거부감이 있는 것이다. 게다가 리더가 확실하면 그걸 잘 넘길 수 있는데,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또 어떻게 할 것이냐 이런 문제가 있다. 결과적으로 이 이름을 가지고 내년 재보궐선거를 치러야하기 때문에, 당내에서는 빨리 조율이 돼서 함께 익숙하게 사용하다 보면 애정이 생기는, 그런 과정을 겪어야 하는 거니까, 너무 조롱하거나 하지 않았으면 한다.

김능구 ‘국민의힘’에 걸맞은 당리당략, 지난 국회에서 보였던 반대를 위한 반대가 아니라 국민을 중심에 두고서 현안에 집중하는 보수 야당의 모습, 이런 부분들이 축적 될 때 비호감도도 극복하고 내년 재보선 때도 좋은 결과가 있지 않겠나 생각한다. 항상 보수와 진보의 양 날개로 날아야만 균형 잡힌 국정 운영이 된다는 차원에서, 우려보다는 기대를 하고 싶은 마음이다.

김우석 축복하는 마음에서 진행했고, 성공한 이름이 되길 바라겠다.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이사

정치커뮤니케이션 그룹 이윈컴 대표이사이며, 상생과 통일 포럼 상임위원장, 동국대 언론홍보대학원 겸임교수이고, 한국인터넷신문협회 부회장을 역임했다.

대구 · 61년생, 서울대 서양사학과 졸업, 서강대 언론대학원 언론학 석사

30년간 각종 선거에서 정치 컨설턴트로 활동, 13년간 TV·신문 등 각종 토론회에서 정치평론가로 활약

 

김우석 미래전략연구소장

한나라당 총재실 공보보좌역, 전략기획팀장, 여의도 연구소 기획위원, 자유한국당 총선기획단 위원, 미래통합당 제21대총선 중앙선대위 대변인을 역임

충남 보령 · 67년생, 서울대학교 동양사학과를 졸업, 서강대 언론대학원 언론학 석사,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 박사과정 수료

7년간 TV·신문 등 각종 토론회에서 정치평론가로 활동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