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원식 의원실 녹취록 '국방부 대령 '추미애 아들 통역병 선발해달라; 외압'
김종인 “반사회적 범죄 저지른 추미애, 사퇴해야”
주호영 “특임검사 빨리 임명해 결론 내야”
김기현 “사건 핵심, 직권남용과 권력남용형 부정청탁”

<사진=연합뉴스>
▲ <사진=연합뉴스>

추미애 장관의 아들의 ‘황제 휴가’와 관련된 ‘군 기강문란’ 사건을 두고, 국민의힘이 본격 조준사격에 들어갔다. 

특히 카투사였던 추장관 아들의 '황제휴가 이외에 '카투사 임무 배치 압력'까지 했다는 국민의힘 신원식 의원실에서 6일 공개한 녹취록이 공개되면서 파장은 더욱 거세지고 있다. 녹취록에 의하면 국방부 장관과 국회 연락단을 통해 추 장관 아들의 평창동계올림픽 '통역병'으로 배치해달라는 청탁 압력을 행사했고, 이에 해당 카투사 대령은 부득이하게 선발방식을 '제비뽑기'로 바꿨다는 요지다. 

국민의힘 지도부는 일제히 ‘제2의 조국 사태’, ‘엄마 찬스’ 등을 거론하면서, 추 장관의 사퇴와 특별검사를 주장하며 진실규명과 검찰의 엄정 수사를 강조했다.

김종인 국민의힘 대표는 7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회의에서 “추 장관의 엄마찬스 특혜성 황제 군복무를 지켜보는 국민은 작년 가을 조국 사태 때 교육의 공정성을 무너뜨린 조국의 아빠찬스 데자뷰라고 느낀다”며 “법무부 장관은 이와 관련하여 즉각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대표는 “이번 사안은 부모의 잘못된 자식 사랑 정도로 치부하고 넘어갈 수는 없다”며 “집권여당 대표가 권력을 동원해 헌법에 규정된 국방의 의무를 해치고 국민적 가치를 짓밟는 반헌법적, 반사회적 범죄를 저지른 것”이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그러면서 김 대표는 “지금까지 거론된 사안만 보더라도 제대 배치후부터 각종 청탁, 평창올림픽 통역병을 차출 압박, 자대 복귀없는 2·3차 병가, 구두 허가 휴가 등 총체적 군중 비리의 모습”이라며 “법무부 장관의 불법과 비리를 감추기 위한 왜곡된 검찰 개혁의 민낯이 고스란히 드러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김 대표는 “검찰총장은 즉각 특임검사를 임명하여 중립적이고 객관적인 수사를 실시해야 할 것이며, 수사가 미진할 경우 특검 추진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본다”며 “국민의힘은 훼손된 공정의 가치를 바로 잡는데 적극 앞장 서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주호영 “추미애 장관직 사퇴해야”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 또한 “지원단장 대령의 증언을 통해서 나온 바에 의하면 자대배치, 평창동계올림픽에 통역병으로 보내 달라는 청탁 등이 줄을 이으면서 더 이상 이런 일을 계속하면 밖으로 밝히겠다는 반발까지 있었던 상황이라고 한다”며 “추미애 장관께서 빨리 특임검사 임명을 해서 결론을 내주기를 바라고, 본인이 본인의 지휘에 관해서 국민권익위원회에 이해충돌 문제가 제기되어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주 원내대표는 “전현희 위원장은 조속히 실무자들이 내린 결론을 결재해서 이해충돌이 된다는, 직무에서 배제되어야 한다는 결론을 국민들에게 밝혀야 한다”며 “그보다 앞서서 추 장관은 법무부 장관직에서 사퇴하든지 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미애 최고위원 또한 “보좌관이 전화한 사실이 없다는 추 장관의 거짓말은 정의 공정의 가치 구현을 사명으로 하는 법무부 장관으로서 자격이 없음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본인 자식에게는 온갖 특권과 반칙을 허용하면서 남의 자식에게는 법과 정의의 엄격한 잣대를 들이밀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김선동 사무총장도 “어느 병사가 휴가 복귀일에 복귀하지도 않고 부대에서 오는 전화에 버젓이 “집이다”라고 답할 수 있는지 궁금하다“면서 ”국군 장병들에게 상식적으로 여론조사라도 해보고 싶은 심정이다. 제대로 수사해야 한다. 추미애 장관 아들 관련 사건은 특임검사 수사가 불가능하다면 특검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기현 ”상황상 사건 은폐 정황 의심“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 또한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추 장관의 아들이 병가를 통해 민간 병원에서 치료를 받은 것을 두고 ”(민간 병원에서의 병가 처리 문제를) 절차상으로도 무슨 신청서를 내고 심사를 받은 것도 아니고 전화 한 통화로 해결했다“며 ”상급부대에서 대위가 갑자기 내려와서 ‘연가처리 해라, 휴가처리 해라’ 이렇게 했다하니 이거야말로 특권과 반칙이다. 엄마 찬스를 대표적으로 보여주는 모델“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이 사건의 핵심은 직권남용을 했거나 권력을 남용해서 부정한 청탁을 했느냐? 이게 핵심인데, 그 핵심적 진술을 빼 버렸다는 정황이 있다“며 ”그 수사 담당자들이 일제히 영전을 했고, 추 장관을 따르는 사람으로 알려진 동부지검장이 예전에 수사를 했던 검사를 다시 파견해서 수사하고 있다. 이는 사건을 은폐하기 위해서 짠 것이라는 의심을 강하게 할 수밖에 없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신원식 국민의힘 의원은 6일 평창올림픽 전 통역병 선발을 담당했던 군 책임자와의 통화 녹취를 공개했다. 해당 군 관계자는 국방부와 국회에서 추 장관의 아들을 선발하라는 청탁이 많이 왔다고 전했다.

통화 녹취에 따르면 추 장관 아들이 있었던 주한 미8군 한국군 지원단 단장이던 예비역 대령 A씨는 "제가 회의 때도 (미) 2사단 지역대장한테 니들 (이 건을) 잘못하면 큰일 난다고 말했다"며 "서씨를 포함해 2사단 (통역병) 지원 인원들을 집합시켜 놓고 '하도 청탁을 많이 해서 제비뽑기로 (선발)한다'고도 했다"고 말했다. 또한 추 장관 아들이 추첨 결과 60여명인 선발자 명단에 들지 못했지만, A씨는 이후에도 추 장관 아들을 통역병으로 보내달라는 연락을 받았고 이를 자신이 막았다고 밝혔다.

한편, ‘조국 데자뷰’ 프레임을 국민의힘이 꺼내들었지만, 사태가 많이 지난 만큼 그 실효성에 대해 의심하는 보수층 유권자들이 많아 이번 추 장관 아들 사건과 관련해 마치 ‘검언유착’과 같이 새로운 프레임 규정을 개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보수층 유권자들 사이에서 나온다.

[다음은 신원식 의원실과 '추 장관의 아들을 평창 동계올림픽 통역병으로 선발하라는 외압을 받았다'고 주장하는 당시 카투사 부대 B 대령과의 통화 녹취록 전문이다]

[전문] 

B 대령: 제가 만약에 제가 연루돼서 만약에 그런 자리에 나가게 된다면 저는 처음부터 끝까지 다 오픈할 수밖에 없습니다. 추미애 아들이 어떻게 카투사로 들어왔을 때 최초 (부대) 분류부터 막 했고, 저기 (평창) 동계 올림픽할 때 막 압력 들어왔던 것을, 제가 다 안 받아 들였거든요.

보좌관: 서 일병은 동계 올림픽 통역관으로 갔던데?

B 대령: 안 갔습니다

보좌관: 안 갔어요?

B 대령: 아, 안 보냈습니다

보좌관: 확실히 기억나요? 서 일병은 올림픽 통역관 안 갔다?

B 대령: 안 갔습니다. 안 보냈다. 그걸 보내라는 청탁이 (국방부) 장관실이나 국회 연락단에서 많이 오고 부하들한테 하고 그랬는데. 제가 회의 때도 이거는 니들 잘못하면 이 건은 문제가 될 수 있으니, 제가 선발 방법을 바꾼 거예요. 제비뽑기로. 그래서 제가 선발 방법을 인터뷰로 해서 영어 성적을 체크를 해서 이렇게 선발한 게 아니고. 제가 2사단 지역대장한테 그거 니들 잘못 했다간 큰일 난다 해서 카투사 2사단 서 일병까지 포함해서 2사단 지원하는 애들 다 집합시켜 놓고. 니들이 하도 청탁을 많이 해서 내가 제비뽑기 한다 문제 있는 애들 손 들어봐 해서 없기 때문에 뽑기를 해서 내가 떨어뜨렸죠.

보좌관: 올림픽 통역관 병사는 몇 명이나?

B 대령: 60명 내보냈다.

보좌관: 서 일병 안 갔다 이거죠?

B 대령: 안 갔습니다

보좌관: 새로운 사실이네요.

B 대령: 안 갔고. 나중에 추가적으로 또 보내달라고 하는 것을 막았고. 안 보냈고. 또 처음 2사단 와서 특정 근무지로 보내달라는 걸 제가 규정대로 했고. 그래서 다. 그런 것을 그 당시에 부하들이 카투사들이 알고 있어. 왜 단장이 그렇게 하는지를. 그 부분을 뭐 다. 그러니까 그부분에 대해선 내 부하들도 이제 다행이라고 생각하는 거지.

보좌관: 그래서 공정하게 처리하니까.

B 대령: 그때 만약 잘못 처리했으면 나를 포함해서 지들도 다 조사받고 해야 하니까.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2020 국회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