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일각 “허위사실 정치 공세… 너무 시끄럽고 지친다”
정청래 “가짜뉴스는 재미 본 만큼 대가 치뤄야”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가 10일 오전 국회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가 10일 오전 국회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폴리뉴스 원단희 기자] 민주당 의원들이 자녀 청탁 의혹으로 도마에 오른 추미애 장관을 감싸고 나섰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아들 병역 의혹과 딸 유학 청탁 의혹을 받고 있다. 추장관 아들이 군복무 시절 휴가 특혜를 받았다는 것과 자대 배치 과정에서의 외압 의혹, 딸의 프랑스 비자 발급을 외교부에 제촉했다는 의혹 등이다.

이에 김태년・김종민 ・설훈・정청래・김남국・우상호 등 민주당 일부 의원들이 추미애 법무부 장관을 옹호하고 나섰다. 추 장관 자녀 논란이 ‘제2 조국사태’로 비화되는 것을 막기 위해 친문들이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모양새다.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는 10일 국회 정책조정회의에서 “추미애 장관과 관련한 무차별적 폭로, 검증되지 않은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며 검찰에 신속한 수사를 촉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추 장관 의혹에 관해 “공평무사한 수사로 진실을 밝히면 될 일”이라며 “검찰은 한점 의혹 없게 공정하고 신속하게 수사해서 그 결과를 있는 그대로 발표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김종민 최고위원은 9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했던 자신의 발언 영상을 “언론이 안 하니 내가 사실을 알려준다”라는 멘트와 함께 올렸다. 영상 속에서 그는 “허위가 명백한 사실도 폭로라는 이름으로 이어지고 있다”며 의혹 확산에 선을 그었다. 

김 최고위원이 사실을 정정한다고 주장한 내용은 두 가지다.

먼저 자대배치 청탁 의혹에 대해 김 최고위원은 “서일병 아버지와 할머니가 용산으로 (자대배치를) 해달라고 했는데 거절하고 40분을 교육시켰다는 보도가 나왔다”며 “하지만 사실은 자대배치에 참여한 모든 가족들을 대상으로 ‘청탁으로 되는 일이 아니다’, ‘공정하게 추첨으로 선발한다’라고 교육 시킨 것이다”라고 힘주어 말했다.

또 병가 특혜 의혹 관련해서는 “(야당이) 병가 10일 이상은 요양심의를 받아야 하는데 누락돼서 특혜라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입원할 경우에만 요양심의가 필요하다는 게 확인된 사실이다. 입원이 아니기 때문에 필요하지 않다는 게 사실이다”라고 밝혔다.

언론 보도에 대해서도 ‘사실’을 다뤄달라며 호소했다. 그는 “언론이 중심을 잡아줘야 한다. 경쟁적으로 의혹을 보도하는 것보다 사실을 확인해서 보도하고, 확인된 사실은 의혹만큼 동일하게 보도해야 한다”며 “언론은 재판관이 아니다. 국민이 재판할 수 있도록 정확한 사실을 공정하게 보도하는 언론이 있을 때 국민이 분열되지 않는다”고 주의했다. 

더불어민주당 설훈 의원은 10일 오전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추 장관을 비호했다. 설 의원은 “당대표도 대한민국 국민"이라며 "(민원은) 정식적인 절차로 한 게 아니냐. 다리가 아파서 병원에 입원해 있는데 본인이 어떻게 내냐”라고 물었다.

"국민의힘에 군대 안 다녀온 분들 많아”, “카투사는 편한 군대” 등에 여론 술렁이기도...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의원은 9일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추 장관 보좌관의 군부대 전화 논란을 일축했다. 그는"아들과 보좌관이 친하니까 엄마가 아니라 보좌관 형한테 ‘이럴 때는 어떻게 해야 하냐’고 물어봤다는 것"이라며 "식당가서 김치찌개 시킨 것을 빨리 달라고 한 게 청탁이냐"고 반문했다.

또 정 의원은 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주의와 주장은 오케이. 그러나 명백한 가짜뉴스는 재미본 만큼 대가를 치뤄야 한다”며 언론에 경고했다. 
이어 “확인되지 않은 풍문을 기정사실화하고 그 위에 또다른 가짜의 성을 쌓는 ‘아니면 말고’ 식의 기레기 기사는 일벌백계 무관용의 원칙으로 대응해야 한다”며 “따박따박 고소, 따박따박 팩트체크”라고 지적했다.

더불어민주당 김남국 의원도 추 장관을 엄호하고 나섰다. 그는 7일 페이스북에 “아파서 수술 후 입원해 있거나 질병으로 집에서 요양하고 있는 병사에게 추가 청원휴가를 받기 위해서 산 넘고 바다 건너 다시 부대로 복귀하라고 하는 것이 합리적인 주장인가”라고 일침했다. 

김 의원은 “이번 공격은 국민의힘당에 군대를 안 다녀오신 분들이 많아서 그런 것으로 간주하겠다”며 “제발 정치공세는 그만 좀 하시고, 그냥 수사 결과를 지켜보면 좋겠다. 너무 시끄럽고 지친다”라고 토로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의원은 "카투사 자체가 편한 군대"라고 발언했다가 여론의 뭇매를 맞기도 했다. 

우 의원은 "카투사는 육군처럼 훈련하지 않는다"며 "그 자체가 편한 보직이라 어디에 있든 다 똑같다. 카투사에서 휴가를 갔느냐 안 갔느냐, 보직을 이동하느냐, 안 하느냐는 아무 의미가 없는 얘기다"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이내 카투사 예비역 등에서 비난 여론이 쇄도하자 우 의원은 10일 페이스북에 "이번일로 상처를 드린 점 깊은 사과를 드린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