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14일 국회 본회의 대정부질문 출석
"제보자가 의혹제기 했더라도 국회는 합리적 의심인지 체크했어야”
"통역병 제비뽑기, 군에서 아들을 떨어뜨리려고 바꾼 것”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14일 국회 본회의 대정부질문에 출석해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의원 질의에 대답하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14일 국회 본회의 대정부질문에 출석해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의원 질의에 대답하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폴리뉴스 원단희 기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아들 서모씨의 군복무 시절 특혜 휴가 의혹에 대해 “제보자 당직 사병이 일방적으로 오해를 하거나 억측을 하고 있는 것 같다”며 “제보자가 공명심에 의혹제기를 하더라도 국회는 합리적 의심을 갖고 체크를 했어야 한다”며 논란을 일축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14일 국회 본회의에 출석해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대정부 질문에서 아들 특혜 관련 질의에 대답했다.

먼저 서씨의 휴가 미복귀 의혹을 진술한 당직 사병이 가짜뉴스를 퍼뜨리고 있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제보자인 사병이 일방적으로 오해를 하거나 억측을 하지 않았나 생각도 든다”고 했다. 추 장관은 “어떤 의혹제기를 하려면 제보자가 공명심에 그럴 수는 있는데, 때로는 그게 합리적 의심을 갖고 체크를 해볼 줄 알아야 한다”며 “그것이 국회의 권능이자 의무이기도 하다. 상당히 그 부분 소홀했던 것 아닌가 싶다”고 했다.

이어 추 장관은 청탁 의혹에 대해 “(의혹을 받고 있는 당시는) 제가 군을 상대로 계엄령 준비에 대한 경고를 날렸던 상황이었다”며 “그런 강력한 경고를 날린 직후였기 때문에 아들 군 문제로 관계자와 상의할 일도 없었고 청탁 이유도 없었던 상황이었다”고 밝혔다. 

이에 더해 “제가 아들 군 문제를 청탁하려면, 아픈 것 핑계로 특혜 받으려면 진작 그렇게 했을 것”이라며 “군대에서 빼낼 거면 모르지만, 군에 집어넣은 엄마 입장에서 병가를 가지고 편법을 했겠나. 그건 상식적이지 않은 의혹제기다. 그래서 제가 그동안 말 할 필요를 느끼지 않은 것”이라고 밝혔다. 

또 통역병 청탁 의혹에 대해서는 “자격이 안 되는 걸 어거지로 기회 달라고 하면 청탁일 것”이라며 “그러나 스포츠 경영학을 공부한 아이고 충분히 해낼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아이다. 굳이 청탁을 할 이유가 없다”라고 말했다.

추 의원은 “오히려 저는 역으로 제 아이인 줄 먼저 알아보고 군 내부에서 원래 정상적 (선발) 방식을 바꿔서 제비뽑기로 떨어뜨린 사실도 이번에 알았다”고 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2020 국회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