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미향은 검찰수사로 감찰단 대상 제외
최인호 “윤미향 기소...당으로서 송구스럽고 무겁게 받아들여”
이상직, 김홍걸 윤리감찰단 첫 조사 대상...“운영규칙, 실무진 배치 등 만반의 준비했다”
윤리감찰단장 최기상 “전국법관대표회의 의장 출신...소신 판결로 신뢰 쌓아” 

검찰에 기소된 윤미향 의원, 윤리감찰단 조사대상 1호가 된 이상직, 김홍걸 의원 <사진=연합뉴스>
▲ 검찰에 기소된 윤미향 의원, 윤리감찰단 조사대상 1호가 된 이상직, 김홍걸 의원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정의기억연대와 관련해 검찰에 사기·횡령·배임 등의 혐의로 기소된 윤미향 의원의 당원권을 정지했다. 또한 이스타 항공의 창업주로 각종 논란에 휩쌓인 이상직 의원과 재산 축소 의혹에 휩싸인 김홍걸 의원도 윤리감찰단 1호 조사대상으로 선정했다. 

16일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윤리감찰단의 출범을 알리며 당의 윤리기강을 잡겠다고 밝혔고 이후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통해 이상직, 김홍걸 의원을 1호 조사대상으로 선정했다.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최고위원회의 직후 브리핑을 가지며 “이상직, 김홍걸 의원에 대해 윤리감찰단의 즉각적인 조사와 판단을 요청한다”며 “이상직, 김홍걸 의원 건이 윤리감찰단 조사대상 1호가 될 것이다”고 밝혔다.

이어 “이낙연 당 대표는 윤리감찰단의 즉각적인 활동 개시를 위해 운영규칙의 제정과 실무진 배치 등 만반의 준비를 지시했다”며 “윤 의원에 대한 검찰의 기소를 당으로서 송구스럽고 무겁게 받아들인다. 윤 의원에 대해 당직과 당원권을 각각 정지한다. 앞으로 당은 법원의 판단에 따라 조치할 것이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전날 윤 의원이 검찰로부터 기소되자마자 윤 의원이 맡고있던 당 중앙위원, 전국대의원, 당내 을지로위원회 운영위원등의 당직을 즉각 정지했고 이날 당원권마저 정지 시켰다.

이로써 윤 의원은 향후 법원의 재판이 끝날 때까지 당원으로서의 권리행사가 전면 금지됐다.  
 
아울러 최 수석대변인은 “시민단체의 국가보조금 사용에 대해 투명성을 높일 수 있도록 정부는 대책을 마련해주기를 바란다”며 정의기억연대 회계 의혹 사태가 재발하지 않도록 당부했다.

최 대변인은 이날 최기상 의원의 윤리감찰단장 선임을 두고 “최 단장은 전국법관대표회의 의장으로 일하셨고, 소신 판결로 신뢰를 쌓은 분이다”며 “새로 출범하는 윤리감찰단이 엄정한 기준을 갖고, 강단 있고 신속한 활동을 할 수 있는 적임자다 이렇게 말씀드린다”고 선임 배경을 설명했다. 

앞서 이낙연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전당대회 과정에서 당 쇄신책의 하나로 윤리감찰단 신설을 약속드렸다”며 “윤리감찰단은 민주당판 공수처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하며 당 기강을 바로잡겠다고 강조한 바 있다.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이 최고위 회의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이 최고위 회의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최 수석대변인은 이날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윤 의원이 윤리감찰단 감찰 대상에서 빠진 이유에 대해 “윤 의원은 검찰의 기소가 어제 있었기 때문에 당 차원에서 따로 감찰을 하지 않기로 결정했다”며 “윤 의원은 기소가 되었기 때문에 앞으로 법원의 재판을 받을 것이다. 재판 결과를 보고 난 뒤 결과를 놓고 당 차원의 조치가 있을 것이다”고 답했다. 

이어 최 대변인은 ‘이상직, 김홍걸 의원도 각각 검찰에 고발됐다’는 질문에 “이상직, 김홍걸 의원도 마찬가지다. 다만 두 의원은 아직 검찰이 기소 판단을 내리지 않았기 때문에 당 차원의 감찰이 결정됐다”며 “두 의원도 검찰이 기소한다면 이후 재판 결과를 본 뒤 당의 조치가 있을 것이다”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