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실종사건 22일 오후 처음 보고 받아, 23일 새벽 관계장관회의 통한 첩보 분석
“유엔 연설 당시 첩보사항 분석하며 확인”, 文대통령 연설 영상 지난 18일에 유엔 발송 

[폴리뉴스 정찬 기자] 청와대는 24일 북한이 연평도에서 실종된 어업지도원 살해에도 문재인 대통령이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한반도 종전선언’에 대한 국제사회 지지를 호소한 것이 적절치 않다는 지적에 “이 사건과 대통령의 유엔 연설을 연계하지 말라”고 말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오후 기자들과 만나 청와대가 이 사건 첩보를 22일 오후 10시 30분에 입수했으면 유엔 기조연설에서 종전선언 내용을 수정하거나 취소할 수 있지 않느냐는 질문에 “(문 대통령 연설이 방영되던 23일 새벽 1시 상황은) 첩보 신빙성을 분석하는 회의가 열리던 중”이라며 “정보 신빙성이 확인되지 않은 상황에서 유엔 연설을 수정할 수 없었다”고 말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의 유엔총회 연설 영상은 지난 15일에 녹화돼 18일에 유엔으로 발송됐다”며 연설 내용 수정이 불가능하다고 설명하고 “이런 사안이 있을 것이라고 예측하지 못했다”고 얘기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해양수산부 소속 어업관리단 직원 A씨가 실종된 것은 21일이며 이 사실이 문 대통령에게 처음 보고된 것은 다음날인 22일 오후 6시 36분에 어업관리단 직원이 해상에서 추락한 것으로 추정되는 사고가 발생해서 수색에 들어가 있고, 북측이 그 실종자를 해상에서 발견했다는 첩보를 서면으로 처음 보고했다.

그리고 약 4시간 뒤인 22일 10시 30분에 북한이 월북 의사를 밝힌 실종자를 사살 후 시신을 훼손했다는 첩보를 입수했고 곧바로 23일 새벽 1시에서 2시 반까지 서훈 안보실장, 노영민 비서실장, 이인영 통일부 장관, 박지원 국정원장 등이 참석하는 관계장관회의를 열었다. 여기서 첩보의 신빙성이 얼마나 높은 것인가 하는 분석과 대책을 논의했다.

문 대통령의 유엔 연설이 23일 새벽 1시 26분부터 16분간 진행되는 동안 관계부처에서 정보를 공유하고 상황을 분석하는 회의를 진행하고 있었던 것이다. 첩보 분석이 있은 후 23일 8시 30분에서 09시까지 서훈 실장과 노영민 실장이 대통령께 그 내용을 대면보고 했다.

문 대통령은 보고를 받고 “정확한 사실을 파악하고, 북에도 확인하라. 만약 첩보가 사실로 밝혀지면 국민이 분노할 일이다. 사실관계를 파악해서 있는 그대로 국민에게 알려라”라고 지시했다.

이어 23일 오후 4시 35분에 유엔사 군사정전위 채널을 통해서 사실관계를 파악해 달라고 요청하는 통지문을 발송했고 24일 오전 8시 관계장관회의를 소집해 국방부로부터 이번 실종 사건과 관련된 분석 결과를 통보받고, 이어서 9시에 안보실장과 비서실장께서 대통령께 분석 결과를 대면 보고했다.

문 대통령은 대면 보고를 받고 첩보의 신빙성에 대해서 다시 한 번 묻고 “NSC 상임위원회를 소집해서 정부 입장을 정리하고, 그리고 현재까지 밝혀진 내용을 국민들에게 있는 그대로 발표하라”고 지시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