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댐-그린에너지-해상풍력-그린스마트스쿨-스마트그린산단-문화콘텐츠에 이은 행보
‘스마트시티’ ICT-빅데이터 등 신기술 접목해 도시문제 해결,  제2·제3 신도시 수출 교두보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후 인천시 연수구 자율협력주행체계 장비를 개발하는 디지털 SOC 중소기업인 카네비컴을 방문해 불량품 검사하는 직원을 격려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후 인천시 연수구 자율협력주행체계 장비를 개발하는 디지털 SOC 중소기업인 카네비컴을 방문해 불량품 검사하는 직원을 격려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정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한국판 뉴딜’ 6번째 행보로 인천 송도 스마트시티 통합운영센터를 방문해 한국판 뉴딜의 대표과제로 추진 중인 스마트시티 사업의 추진 현황을 점검하고 관계자를 격려했다.

이번 일정은 지난 13일 시도지사 연석회의에 이어 지역균형 뉴딜과 관련한 첫 번째 지역 방문이자, 지난 7월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 발표를 전후로 △데이터댐(6/18), △그린에너지·해상풍력(7/17), △그린 스마트스쿨(8/18), △스마트그린 산업단지(9/17), △문화 콘텐츠 산업(9/24)에 이은 여섯 번째 한국판 뉴딜 현장 행보이다.

문 대통령은 인천 송도 G-타워 통합운영센터를 방문해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으로부터 교통·화재·방범 등 비상상황에 대응한 실제 사례를 통해 통합플랫폼의 중요성과 효과에 대해 보고받고, 기존 도시가 하루빨리 스마트화되기 위해서는 한국판 뉴딜을 통해 연말까지 통합플랫폼을 전국 108곳에 구축하는 계획이 차질없이 추진되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G-타워 1층 본행사장으로 이동해 최근 코로나로 비대면 생활방식이 일반화되고, 올 여름 유례없는 폭우와 같은 기상이변이 잦아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디지털화를 통해 도시와 국토가 위기 대응에 필요한 유연성과 빠른 회복성을 위해 스마트시티는 시대적 과제로 반드시 성공해야 하는 정책이라고 강조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스마트시티 추진 성과와 향후 추진 방향 보고에서 통합플랫폼의 전국 확산, 우수 솔루션의 매년 지자체 40곳에 향후 5년간 집중 보급, 시범도시인 부산은 2021년에 세종은 2023년에 입주를 추진해 성과를 체감할 수 있는 본격적인 스마트시티 시대를 열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보고 중간에 지난 7월 착공한 세종 시범도시 공사 현장을 원격으로 연결해 LH 사장으로부터 추진 상황을 온라인으로 보고 받았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인천의 스마트시티 정책을 설명하면서 송도 사례를 구도심을 포함한 인천 내 여러 지역으로 확산할 계획임을 밝히고, 아울러 국토교통부의 지원으로 시민들의 사랑을 받은 수요응답형 버스의 성과도 보고했다.

‘스마트시티’ ICT-빅데이터 등 신기술 접목해 도시문제 해결,  제2·제3 신도시 수출 교두보

스마트시티는 도시에 ICT, 빅데이터 등 신기술을 접목해 도시 인구 집중에 따른 주거, 교통, 환경 등의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도시모델로서 세계 각국이 활발히 추진 중인 가운데, 우리 정부도 92% 도시화율에 대응해 ICT 기술로 스마트시티를 본격 추진 중이다.

행사 장소인 인천 송도는 스마트시티 개념을 처음 도시 관리에 도입하고, 지난 20여 년 동안 이를 지속 발전시켜 온 상징적 장소로 현재 스마트시티를 추진하는 다른 지자체가 참고할만한 선도모델 지역이다.

부산과 세종은 건설부터 서비스 구축과 운영까지 백지상태에서 진행되는 세계 최초의 국가적 차원 시범도시 조성 사례(부산 ‘19.11, 세종 ’20.7 착공)이며 기존 도시 28곳에서도 각종 도시문제를 해결할 드론배송, 주차공유시스템 등 125개의 다양한 솔루션이 개발돼 실증되고 있다. 

스마트시티의 머리 역할을 하는 통합운영센터는 각종 센서 등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한 곳에서 공유하는 통합플랫폼을 토대로 교통·화재·방범 등 도시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는 핵심 시스템이다.

현재 우리나라는 전 세계 12개 도시에 스마트시티 마스터플랜 수립을 지원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제2, 제3의 신도시 수출로 이어진다면 우리 기업과 스마트시티 기술이 해외로 진출하는 교두보가 될 전망이다.

文대통령 SOC 디지털화 선도 중소기업 방문, 자율협력주행체계 연구 둘러봐

문 대통령은 다음 장소로 김현미 장관, 권병윤 한국교통안전공단 이사장, 현대차 부사장 등과 함께 자율협력주행체계(C-ITS) 장비를 개발하고 있는 디지털SOC 중소기업인 ㈜카네비컴을 방문해 회사 대표의 안내를 받아 2층 생산라인을 시찰하고 12층 기술연구소로 이동해 라이다(LiDAR) 시연과 자율협력주행체계 연구개발 모습도 둘러봤다. 

㈜카네비컴은 2015년 국토교통부 R&D에 참여한 것을 계기로 자율주행차용 라이다를 최초 국산화하는 등 자율협력주행체계 관련 핵심장비 생산기술을 확보하면서 한국판 뉴딜의 핵심과제로 추진 중인 SOC 디지털화를 선도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2027년 세계 최초 완전자율주행 상용화를 목표로 한국판 뉴딜을 통해 다른 국가보다 먼저 자율협력주행에 필수적인 도로 디지털 인프라를 내년부터 전국에 구축할 계획인 만큼, SOC 디지털화의 성공을 위해 많은 기업이 투자하고 기술개발에 동참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에 따른 방역 상황을 고려하여 현장 참석자를 최소화하고 손소독, 발열검사 등 철저한 방역조치 하에 진행됐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