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뉴딜보다 AI 뉴딜 필요”
“디지털 뉴딜과 AI 확산에서 핵심은 교육”
상생과통일포럼·폴리뉴스 K뉴딜 포럼 11월 2일 국회서 개최

지난 9월 2일 과기정통부 강도현 인공지능기반정책관이 데이터댐 프로젝트 본격 시동에 대해서 발표했다.
▲ 지난 9월 2일 과기정통부 강도현 인공지능기반정책관이 데이터댐 프로젝트 본격 시동에 대해서 발표했다.

 

한국판 뉴딜(K뉴딜) 시대가 열린다. 정부는 경기침체 위기와 구조적 변혁의 시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국가 주도 대전환 전략을 수립, 추진 중이다. 코로나19에 따른 팬데믹으로 글로벌 경제가 위기에 처한 지금, 세계적 모범 방역을 수행한 저력으로 지속가능한 미래 성장동력을 찾고 있다. 폴리뉴스는 K뉴딜 성공이 대한민국 대도약의 토대 수립이라는 데 인식을 함께해 창간 20주년 연중 캠페인으로 [K뉴딜 시대]를 연속 보도한다. [편집자주]


“디지털 뉴딜의 핵심 정책인 데이터 댐은 데이터를 전면에 내세우며 추진하고 있어, 많은 분들이 단순히 데이터를 구축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실제는 산업 전반에 AI를 확산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데이터 댐 구축과 네트워크 고도화는 모두 AI를 확산하기 위한 과정이다.”

김경만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 인공지능기반정책과 과장은 정부가 추진하는 ‘디지털 뉴딜’ 정책 방향에 대해서 최근 폴리뉴스와 인터뷰에서 이 같이 설명했다. 

정부는 지난 9월 2일 디지털 뉴딜의 대표과제인 ‘데이터 댐’ 사업을 본격화하며, 다양한 산업에서 데이터를 구축해 일자리 창출과 경기부양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그런데 이 같은 정부의 디지털 뉴딜 정책에 대해 전문가들은 단순히 데이터를 쌓는 것은 의미가 없다며 우려를 표하고 있다. 

인공지능(AI) 전문가인 이경전 경희대 경영학과 교수는 “많은 기업에서 쌓아 놓은 데이터를 활용해 AI 적용을 돕고 있는데, 기업 데이터에서 꼭 필요한 항목이 누락돼 새롭게 데이터를 만들어야 하는 사례가 적지 않았다”며 “처음부터 AI 적용을 고려해 데이터를 제대로 쌓지 않으면 무의미한 데이터 구축이 될 수 있다. 디지털 뉴딜이 아니라 AI 뉴딜을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AI 전문가인 이경전 경희대 경영학과 교수는 “디지털 뉴딜이 아니라 AI 뉴딜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사진=경희대 제공>
▲ AI 전문가인 이경전 경희대 경영학과 교수는 “디지털 뉴딜이 아니라 AI 뉴딜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사진=경희대 제공>

 

“디지털 뉴딜이 아니라 AI 뉴딜을 해야”
이에 대해 김경만 과장은 “전문가 지적에 공감한다”며 “데이터댐 구축에서 데이터를 구축해 학습시키며 과제를 추진한다고 말하고 있지만, 실제는 AI 기업이 참여해 먼저 AI 활용을 고려하는 기업이 필요로 하는 AI를 상정한 뒤, 이에 필요한 데이터를 쌓을 수 있도록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이 우려한 상황이 발생하지 않고, 의미 있는 데이터를 쌓을 수 있도록 AI 전문기업과 AI를 필요로 하는 기업의 요구를 연결해, 꼭 필요한 데이터를 쌓도록 품질관리를 하며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특히 정부는 이번에 쌓는 다양한 데이터가 호환될 수 있도록 공통규격과 표준화 적용도 추진하고 있다. 김경만 과장은 “정부에서 큰 그림을 그리고, 필요한 데이터인데 빠진 게 없는지 유심히 살피고 있다”며 “다양한 분야의 데이터를 민간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공통규격과 표준화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데이터 댐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는 AI 기업인 미디어젠의 송민규 상무는 “디지털 뉴딜 정책은 코로나19로 인해 활동에 어려움이 생긴 기업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며 “특히 우리 같은 AI 기업은 데이터 댐으로 쌓이는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찾을 수 있어, 디지털 뉴딜이 새로운 기회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4차산업혁명위원회는 지난 8월 7일 17차 전체회의를 열어 전국민 AI·SW교육 확산 방안을 심의‧의결했다. 이날 회의에는 윤성로 4차산업혁명위원회 위원장(오른쪽)과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 등이 참가했다. <사진=과기정통부 제공>
▲ 4차산업혁명위원회는 지난 8월 7일 17차 전체회의를 열어 전국민 AI·SW교육 확산 방안을 심의‧의결했다. 이날 회의에는 윤성로 4차산업혁명위원회 위원장(오른쪽)과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 등이 참가했다. <사진=과기정통부 제공>

 

“AI 교육이 핵심이다”
디지털 뉴딜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교육이 중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경전 교수는 “물고기를 잡아 줄 게 아니라 방법을 알려줘야 한다”며 “AI에 대해 교육 뉴딜을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교수는 “1998년 IMF경제위기로 많은 실직자들이 발생했을 때, 이들에게 홈페이지를 만들고 전자상거래에 대한 개념 교육을 진행했다”며 “2000년 벤처 붐과 인터넷 시대가 열리자  그때 교육 받은 이들이 활발하게 활동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디지털 뉴딜 정책에서 강조하지 않았지만 별도로 AI 교육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8월 7일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는 온라인으로 누구나 AI교육을 받을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하는 내용을 비롯해 국민 모두가 디지털 활용력을 높일 수 있는 ‘전국민 AI·SW교육 확산방안’을 발표했다.

이 방안에 따르면 2022년까지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온라인 AI교육 플랫폼이 만들어진다. 또 전국에 디지털역량센터 1000개소와 디지털역량강사 2000명을 투입해 직접 AI와 SW를 교육하고 학습할 수 있는 교육거점이 생긴다. 직장인을 위한 AI 교육 프로그램도 강화한다.

초중고에서는 AI와 SW교육을 받을 수 있는 정보 수업시간을 늘리고, 대학은 SW중심대학 2단계 추진 등 AI와 SW 교육을 강화한다. 국민들이 생활에서 AI와 SW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과학관과 박물관 등에서 AI와 SW를 이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제공한다.

김경만 과장은 “인공지능과에서도 교육을 핵심으로 가장 중요하게 보고 있다”며 “디지털 뉴딜과는 별도로 인력양성 프로그램 같은 국가전략을 통해 AI 교육을 보완해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상생과통일포럼·폴리뉴스 K뉴딜 포럼 11월 2일 국회서 개최

통일시대를 이끌어갈 새로운 사회 중심세력과 아젠다 형성에 기여하고자 창립한 ‘상생과통일 포럼과 창간 20주년을 맞은 정치와 경제의 만남 ‘폴리뉴스‘는 11월 2일 국회 의원회관 2층 대회의실에서 ‘지속가능한 경제사회로 전환, K뉴딜의 성공 전략’을 주제로 제15차 경제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K뉴딜의 체력과 준비상황을 다시 한 번 점검하는 기회다. 정부 당국자와 여야 의원이 한 자리에 모여 성공적인 K뉴딜를 위한 전략을 다지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포럼은, K뉴딜 공동위원장인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좌장을 맡고, K뉴딜 민주당총괄본부장인 이광재 의원이 기조발제를 맡는다. 패널토론에서는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의 주무부처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환경부, 산업통상자원부 책임자급이 참여해 뉴딜의 중점 사업내용과 구체적인 추진방향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또 K뉴딜관련 사회적 동의 확보와 실행역량 강화를 위한 법제화 방안 등도 함께 토론의 장에 오른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