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공항 결정절차 단축하겠다, 부산·울산·경남의 염원에 맞게 실현되도록 노력”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4일 부산 동구 부산항 국제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부·울·경 지역균형 뉴딜 현장최고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4일 부산 동구 부산항 국제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부·울·경 지역균형 뉴딜 현장최고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정찬 기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4일 부산·울산·경남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오거돈 전 부산시장 사건으로 인해 보궐선거가 치러지는데 대해 사과하고 이 지역 숙원사업인 동남권 신공항 사업 추진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부산항 국제전시컨벤션센터 이벤트홀에서 열린 현장최고위원회의에서 내년 4월에 부산시장 보궐선거가 치러지는 것과 관련해 “저희당 소속의 지도자가 저지른 잘못으로 시정에 크고 작은 차질이 생기고 보궐선거가 실시되게 한 것에 대해 부산시민 여러분께 거듭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많은 고민이 있었고 마음의 아픔도 컸지만 내년 4월 보궐선거에 후보를 내서 부산 미래 비전을 놓고 시민 여러분의 선택을 받는 것이 책임 있는 공당의 자세일 수 있다는 판단에 이르게 됐다”며 “그런 충정과 고뇌를 이해해 주시고 앞으로 저희들이 내놓을 후보자, 그리고 그 후보자를 통해서 시민 여러분께 보여드릴 정책과 비전을 잘 판단해 주시고 심판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 대표는 지역 현안과 관련해 부산·울산·경남 통합과 관련해 “부산, 울산, 경남 메가시티가 실현된다면, 인구 800만을 넘는 초대형 경제생활 공동체가 생기게 된다”며 “메가시티 실현을 위한 부산, 울산, 경남의 노력에 저희 민주당도 전폭적으로 동의하고 최대한 지원할 것”을 약속했다.

그러면서 “메가시티가 이루어지려면 인프라가 먼저 갖추어져야 한다”며 “문제는 여러분이 걱정하시는 공항이다. 조금 전에 이곳에 들어오다가 ‘희망고문 그만 좀 시켜라’ 현수막을 봤다”며 “여러분의 간절한 요구 그대로 부산, 울산, 경남의 희망고문을 빨리 끝내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동남권 신공항 건설에 대해 얘기했다.

이에 대해 “정부에서는 법제처의 판단이 내주 전반기에 있을 것으로 알고 있다. 그리고 그 판단에 따라서 검증위원회의 검증결과 보고가 있게 될 것이다. 그 검증결과 보고가 있게 되면 정부로서 선택을 해야 하게 될 것”이라며 “국회 차원에서도 움직임이 드디어 발진했다”고 상황을 설명했다.

이어 “(민주당에서)가덕신공항 적정성 여부를 조사하는 용역비를 이번 예산에 반영하자는 제안을 했다. 야당도 원칙적으로 찬동하고 있기 때문에 국토교통위원회에서 예산의 신설이 이루어질 것”이라며 “향후 절차의 단축 가능성을 시사하는 것이다. 이 문제가 부산, 울산, 경남 시도민 여러분의 염원에 맞게 실현되도록 앞으로도 계속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다음으로 이 대표는 ▲낙동강 수질개선 예산 반영 ▲서부 의료원 건립 ▲울산 해상풍력발전 단지 조성 ▲남해안 관광벨트 ▲부산 북항 재개발 등의 사업을 짚으면서 “지역의 굵직한 현안 사업들도 저희 민주당이 부산, 울산, 경남 시도민 여러분과 같은 마음으로 임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북항 재개발에 대해 “부산항의 효율성을 높이고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면서 동시에 2030년 세계박람회 성공적 유치와 개최에 불가결한 사업”아라며 “북항 재개발이 차질 없이 잘 되도록 최대한 지원을 하겠다. 특히 북항에 세계인의 기억에 두고두고 남을 만한 랜드마크가 세워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또 지역의 교육, 청년 유출, 기업 이전, 일자리 등의 문제와 관련 “첫째는 혁신도시 입주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채용 비율을 좀 더 늘리자는 것”이라며 “(혁신도시가) 30%의 지역 대학 출신 활당에다 20%를 타 지역의 지방대학출신으로 채워서 50대 50까지 가져가는 방안으로 용역을 맡기자는 것이 균형발전위원회의 계획에 들어가 있다”고 제안했다.

다음으로 “두 번째는 공무원 지방할당제입니다. 이미 30%가량 이런저런 명목으로 할당되고 있고 성과가 매우 좋은 편이다. 그래서 그 비율을 다소나마 늘릴수 있는지 그리고 혹시 제도에 개선할 여지는 없는지 인사혁신처와 함께 검토하겠다. 인사혁신처장에게도 그 문제를 제가 부탁드린 바가 있다”며 공무원 지방할당제 검토의사도 밝혔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는 지방에 이전하는 기업에 대해서는 법인세를 포함한 각종 세제상의 혜택을 차등적으로 드리는 방안도 검토해야 한다”며 “이렇게 함으로써 지방에 청년들의 눈높이에 맞는 일자리가 생기고 그래서 청년들이 지방을 떠나지 않고 그럼으로써 지방의 교육도 살아나고 이런 상승작용이 일어날 수 있다는 기대를 가지고 있다”고 했다.

회의에는 변성완 부산시장 직무대행, 송철호 울산시장, 김경수 경남도지사, 박재호 부산시당위원장, 이상헌 울산시당위원장, 김정호 경남도당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