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민주노총 여의도 일대 23곳 집회 신고
경찰 "181개 부대 배치·차벽 설치 집결 막을 것"

 4일 여의도 국회 인근에서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벌인 노조법 통과 반대 기습 집회를 막기 위한 차벽이 국회진입을 막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4일 여의도 국회 인근에서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벌인 노조법 통과 반대 기습 집회를 막기 위한 차벽이 국회진입을 막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시의 집회 금지 방침에도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4일 집회를 강행하면서 여의도 국회의사당 인근에는 시위대의 집결을 방지 하려는 경찰 부대의 차벽이 설치됐다. 

민주노총의 여의도 집회는 정부가 추진 중인 노조법 개정을 막기 위함이다. 정부는 국제노동기구(ILO) 핵심 협약을 비준하기 위해 협약 내용을 반영한 노조법 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했는데, 파업 시 사업장 점거 금지 등 경영계 요구 사항이 반영돼 있어 노동계는 "정부의 노조법 개악안을 폐기하라"며 집회를 신고했다.

하지만 앞서 서울시는 지난 3일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증가 상황 등을 고려해 오는 9일까지 여의도 일대의 민주노총과 산별노조의 모든 집회를 금지시켰다. 

경찰은 민주노총이 동시다발 집회를 신고한 4일 오전 6시부터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과 인근 주변까지 181개 경찰 부대를 배치하고 차벽과 안전 벤스 등을 동원해 시위대 집결을 막아서고 있다. 

국회 앞 윤중로 양 방향의 차량 통행이 전면 통제됐고, 국회대로 의사당대로의 양 방향 하위 차로에 차벽을 설치해 일부 차로만 통행이 가능하도록 했다.

서울지방경찰청은 이날 오전 보도자료를 통해 "집결 차단 등 강력히 대응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경찰이 여의도로 들어오는 주요 도로에 검문소를 설치하고 차량 진입을 통제하면서 현재까지 대규모 인원 집결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

경찰과 민주노총에 따르면 이날 오전 여의도 일대에서는 7개 민주노총 단체의 집회가 모두 23곳(행진 4개소 포함)에서 1030명 규모가 모인 가운데 진행될 예정이었다. 

이같은 서울시와 경찰의 집회규제에 대해 민주노총은 4일 '서울시의 민주노총 집회금지 통보에 대한 입장'을 내고 "방역실패의 책임을 민주노총에 덧씌우고 있다"고 반발했다. 

민주노총은 "집합금지 장소와 감염위험 시설 및 지역에 대한 예방과 단속 등을 통해 코로나19 확산을 막아야 하는데, 이는 서울시의 행정을 통해 진행해야 할 몫"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금 여의도는 계엄 혹은 긴급조치 상황을 방불케 한다"며 "시민들의 통행로인 인도에 철제펜스가 처졌고 보행을 어렵게 만들고 심지어 버스정류장에도 막고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민주노총은 집회를 강행할 방침이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서울시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키며, 9명씩 소규모로 현수막과 피켓을 들고 서서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위대와 경찰이 일부 대치하기도 했다. 이 과정에서 시위대 중 1명이 현장에서 체포돼 연행됐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2020 국회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