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은 선제적, 경제·민생 비상한 책임감, 백신구입 적극적으로, 병상확보는 전방위적으로”

[폴리뉴스 정찬 기자] 청와대는 15일 코로나19 대응에 대해 “대통령께서 이틀 전(13일) ‘더는 물러설 곳이 없다’고 말씀했다. 대통령 지시도 있었지만 정부는 배수의 진을 치고 총력 대응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오후 기자들과 만나 정부가 코로나 대응에 이 같은 절박함으로 대응하고 있다면서 “코로나 방역은 선제적으로, 경제와 민생 대책은 비상한 책임감으로, 그다음에 백신 구입은 적극적으로, 병상 확보를 위해서는 전방위적으로 뛰고 있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선제적 방역을 위해)이미 무료 진단검사를 받을 수 있는 임시선별진료소 150여 곳이 수도권에서 운영되기 시작했다”며 “확진자 수가 일시적으로 더 늘어나더라도 무증상 감염을 차단하겠다는 것이 정부의 의지”라고 설명했다.

이어 “(백신은) 전날(14일) 정은경 청장께서 상세히 설명했고 병상 확보는 어제 여당 대표는 교회로, 자치단체장은 학교로 분주하게 찾아가셔서 생활치료센터를 확충하는 노력을 하고 있다”고 당·정·청이 코로나19 대응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했다.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임대료 경감 문제와 관련해 “그러한 맥락 안에서 경제민생 대책을 비상한 책임감으로 챙기겠다는 취지에서 대통령께서 어제 임대료 문제를 강조했다”며 “국가적 위기상황에서 약자에게 희생을 강요하는 것은 공정하지 않다, 이게 대통령의 인식”이라고 얘기했다.

국회에서 ‘임대료 멈춤법’ 등 관련입법이 추진되는데 대해 “대통령 메시지와 어제 법안 발의가 직접적으로 연계되어 있는 것은 아니었다”면서 “청와대 입장은 법률 제정이라든지 개정을 기다리기에는 지금 상황이 긴박하니 속도감 있게 정부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 대통령 말씀 취지”라고 국회 입법과는 별도로 정부 차원에서 추진할 사안이라고 했다.

이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이날 오전 국무회의에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와 관련해 “만약에 공수처가 있었다면 (박근혜 정부) 국정농단이 없었을지 모른다”고 말한 대목에 대해 “역사의 가정은 없다는 것을 전제로 말씀하신 것”이라며 “불행한 역사에 대한 어떤 안타까움이 담긴 표현으로 보면 된다”고 설명했다.

또 이번에 국회에서 통과되고 이날 국무회의에서 공포된 공수처법에 대한 김대중 정부 시절 추진됐던 공수처와는 성격이 다르다는 지적에 이 관계자는 한 언론의 칼럼 중 “공수처법 개정안이 부분이 전체를 훼손할 정도로 취지와 설계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오히려 공수처법의 문제를 지적하는 주장들이 부분과 전체를 혼동하고 있는 것 아닌가”라고 지적한 부분을 인용해 답을 대신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