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법무부 장관에게도 편지 전달
민주당 몫 추천위원들에겐 편지 못 보내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승은 기자]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공수처장 후보추천위원들에게 직접 편지를 보내 개정 공수처법 시행으로 야당의 거부권이 무력화된 상태에서 공수처장 임명에 협조하지 말 것을 호소한 것으로 27일 확인됐다.

주 원내대표는 편지에서 "이 정권의 '묻지마 공수처 출범'에 동의해준다면, 우리 모두 역사의 죄인으로 기록될 것"이라며 "대통령의 영향력 아래 놓인 공수처라면 별도로 만들 이유가 없어진다"며 "산 권력을 견제하기는커녕 살아있는 권력의 사냥개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주 원내대표는 "추천위가 '새해 벽두에 공수처를 출범시켜야 한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시간표를 따라야 할 이유가 있습니까. 서둘러서는 안 됩니다"라며 "추천위에 새로 후보들을 추천하고, 하나하나 엄밀하게 검증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더 나은 후보는 없는지 정성껏 찾아보고 당사자가 거절한다면 함께 나서서 설득해야 한다. 추천위원 모두가 공감하는 사람이 나와야 한다"고 했다.

주 원내대표는 과거 자신이 당론과 달리 공수처 설치에 찬성했다는 사실도 언급했다. 그는 "단, 공수처장이 대통령의 인사권에서 벗어나야 한다. 야당이 사실상 공수처장 임명권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했다"고 덧붙였다.

이어 야당의 비토권 무력화를 두고 "불행하게도 현 정권은 자신들의 입맛에 맞는 공수처장을 임명하기 위해 자신의 약속도 내팽개치고 법적·제도적 장치를 완비했다"며 현 정권과 얽힌 비리 사건은 은폐될 것이 자명하다고도 주장했다.

주 원내대표의 편지는 밀봉된 친전 형태로 야당 측 후보추천위원을 포함해 조재연 법원행정처장과 추미애 법무부장관, 이찬희 대한변협회장 등 당연직 위원들에게도 전달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국민의힘은 여당 측 추천위원들의 연락처는 파악하지 못해 편지를 보내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추천위는 오는 28일 6차회의를 열고 후보 최종 의결을 할 예정이다. 지난 18일 5차 회의에서도 최종 후보자를 선정하는데 실패하자 후보 추천을 한 차례 미룬 것이다. 6차 회의에선 앞선 회의에서 가장 많은 5표를 얻었던 김진욱 헌법재판소 선임연구관과 전현정 변호사 중 2명이 선정될 가능성이 크다. 더불어민주당은 야당 추천위원이 반대하더라도 나머지 5명 추천위원 의결로 추천을 마무리짓겠다는 입장이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2020 국회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