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제 상용화된다면 대한민국은 방역-백신-치료제 3박자 모두 갖춘 모범국가 된다”
“이제 코리아디스카운트 끝나고 코리아프리미엄 시대, 1인당소득 사상처음 G7국가 넘어”

[사진=청와대 자료사진]
▲ [사진=청와대 자료사진]

[폴리뉴스 정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5일 새해 첫 국무회의에서 “올해 대한민국의 최우선 과제는 코로나의 긴 터널에서 하루속히 벗어나는 것”이라며 “이 고비를 잘 넘기면, 다음 달부터 백신과 치료제를 통해 보다 공격적 대응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여민1관에서 화상으로 진행된 국무회의에서 “올해 코로나를 반드시 조기에 극복하여 잃어버린 국민의 일상을 되찾겠다. 위기에 더욱 강하고,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저력으로 선도국가로 도약하는 2021년이 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최근 상황에 대해 “코로나 확산세가 정점을 지나 조금씩 억제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국민들께서 일상을 멈추는 어려움을 감내하며 방역 조치에 적극 참여하고 협조해 주신 덕분”이라며 “그러나 방심은 금물이다. 정부는 확실한 감소세가 이어지도록 방역의 고삐를 더욱 단단히 죄겠다”는 각오를 나타냈다.

그러면서 “(백신은) 이르면 다음 달부터 접종을 시작할 수 있다. 국산 치료제 개발도 조건부 사용승인을 신청하는 등 가시권에 들어섰다. 치료제가 상용화된다면 대한민국은 방역, 백신, 치료제, 세 박자를 모두 갖춘 코로나 극복 모범국가가 될 수 있다”며 “빠른 ‘일상 회복’이 새해의 가장 큰 선물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얘기했다.

코로나로 인한 민생불안과 관련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의 경제적 타격이 가장 크다. 정부는 3차 재난지원금을 다음 주부터 지급하는 등 어려움을 덜어드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에 대한 신속한 지원을 거듭 밝혔다.

아울러 “복지 확대와 사회안전망 강화로 국민의 삶을 지키는 버팀목 역할을 충실히 하겠다”며 돌봄과 교육 격차 등의 해소와 함께 “무엇보다 고용 유지를 위한 지원에 총력을 다하면서 임시직과 일용직, 특수고용직 등 취약계층 고용안전망 확충에 심혈을 기울이겠다. 특히, 취업 문이 더욱 좁아져 어려움을 겪는 청년들에 대한 지원을 더욱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부동산 문제와 관련해 “주거 안정 또한 중차대한 민생 과제다. 투기 수요 차단과 주택공급 확대, 임차인 보호 강화라는 정부의 정책 기조를 유지하면서 추가적으로 필요한 대책 수립에 주저하지 않겠다”며 “무엇보다 혁신적이며 다양한 주택공급 방안을 신속하게 마련하는데 역점을 두겠다”고 주택공급을 강조했다.

새해 경제회복과 관련해 지난해 OECD 국가 중에서 경제성장률 1위 기록, 12월 수출액 역대 최대치 기록 등 성과들을 짚고 “주가도 연일 최고치를 경신하며 주가 3,000시대를 바라보는 등 우리 경제와 기업에 대한 시장의 평가 또한 역대 최고”라며 “새해에는 우리 경제의 맥박이 더욱 힘차게 뛰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국민과 함께 갖고 싶은 새해의 가장 큰 포부는 선도국가로의 도약”이라며 “‘한국판 뉴딜’을 본격 추진하고, 2050 탄소중립으로 가는 발걸음을 힘차게 내딛어 대한민국 대전환의 기틀을 다지는 한편, 저탄소 사회 구조로 바꾸는 문명사적 도전에도 당당히 나서겠다”는 포부도 얘기했다.

또 “이제 코리아 디스카운트 시대가 끝나고 코리아 프리미엄 시대로 나아가고 있다. 대한민국의 위상은 지난해와 올해 2년 연속 G7 정상회의에 초대될 만큼 높아졌다. 1인당 국민소득은 지난해 사상 처음으로 G7 국가를 넘어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고 코로나 이후 달라진 한국의 위상을 말했다.

이어 “K-브랜드가 세계적 브랜드가 되고 있는 것은 위기 속에서 국민이 주체가 되어 만들어내고 있는 위대한 업적”이라며 “지난해 우리는 위기 속에서 대한민국의 진면목을 재발견했다. 그 자신감을 바탕으로 올해를 선도국가 도약의 해로 만들자”고 제안했다.

국무회의는 청와대 여민1관 영상회의실과 정부서울청사 국무회의실, 정부세종청사 국무회의실 3곳에서 화상으로 연결해 진행됐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