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인사회에서 새해 화두로 ‘회복’-‘통합’-‘도약’ 제시, 李·朴 사면 언급은 없을 듯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7일 청와대 본관에서 화상으로 진행된 신년인사회를 가졌다.[사진=청와대]
▲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7일 청와대 본관에서 화상으로 진행된 신년인사회를 가졌다.[사진=청와대]

[폴리뉴스 정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11일 신년사를 발표하고 국민들에게  신년사를 통해 집권 5년차인 새해 국정운영 방향을 밝힐 것이라고 8일 청와대가 전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의 11일 신년사 발표계획을 전하며 “문 대통령은 신년사에서 ‘상생 협력을 통해 더 나은 일상으로 회복할 것’이라는 점과 ‘그 힘으로 선도국가로 향할 것’이라는 점을 강조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전날인 7일 5부요인과 정당대표 등과 함께 한 신년인사회에서 국민들에게 보낸 ‘회복-통합-도약’의 메시지와 차이가 있는지 여부에 대한 질문에 “신년사를 구체적인 내용까지 들어보고 그다음에 평가해 달라”고 말을 아꼈다.

오는 14일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대법원 재상고심 판결이 예정된 것과 ‘사면 문제’에 대한 질문에 “사면에 대해서는 여러 차례 입장을 밝혔기 때문에 답변과 달라진 입장이 없다”고 전제한 뒤 “일단 판결이 나오는 것을 좀 지켜보자”고 말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전날 신년인사회에서 새해 화두로 ‘회복’, ‘통합’, ‘도약’ 세 가지를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새해를 ‘회복의 해’라면서 코로나19 극복을 강조했도 ‘통합’에 대해선 코로나 극복과 관련해 “중요한 것은 마음의 통합”이라며 “서로 존중하고, 우리가 이룬 성과를 함께 인정하고 자부하며 더 큰 발전의 계기로 삼을 때 우리 사회는 더욱 통합된 사회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문 대통령은 ‘도약’ 메시지에 대해 “우리는 ‘한국판 뉴딜’의 본격적인 실행으로 빠르고 강한 경제 회복을 이루고, 선도국가로 도약할 것”이라며 “‘2050 탄소중립’정책으로 세계와 함께 기후변화 대응을 이끌어나갈 것이다. 여건이 허용한다면 한반도의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남북관계의 발전을 위해서도 마지막까지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오는 11일 신년사를 통해 새해 화두인 ‘회복’, ‘통합’, ‘도약’ 메시지를 담은 보다 구체적이고 진정된 국정계획을 국민들에게 알릴 것으로 예상된다. 문 대통령은 ‘회복’과 관련해선 코로나19 극복에 국민들의 연대와 협력을 당부하면서 정부의 코로나19 극복 방안을 재차 설명할 것으로 예상된다.

‘통합’과 관련해선 정치적 갈등과 대립을 지양하고 연대와 협력의 강화를 주문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집권5년차 국정운영에는 개혁과제를 마무리하는데 치중하고 정쟁을 야기할 수 있는 정책 추진은 자제할 것으로 예상된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의 ‘통합’ 화두에 이명박, 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은 포함돼 있지 않다는 입장을 내놓아 이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신년사에서 ‘도약’ 메시지를 가장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응과 세계 선도국가로서 대한민국의 도약, 이를 위한 ‘한국판 뉴딜’ 추진, 탄소중립선언을 뒷받침할 그린뉴딜 추진 등에 대한 각계의 협력을 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문재인 정부가 야심차게 추진한 한반도평화프로세스에 대해서도 신년사를 통해 언급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전날 신년인사회에서 “여건이 허용한다면 한반도의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남북관계의 발전을 위해서도 마지막까지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쉽지 않은 여건이지만 최선을 다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