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경남제약에 따르면 지난달 15일 한울티엘과 '백신 바이오 콜드체인 솔루션' MOU를 체결하고 백신 등 의약품 운송 사업 분야로 본격 진출을 선언했다. <사진=연합뉴스>
▲ 12일 경남제약에 따르면 지난달 15일 한울티엘과 '백신 바이오 콜드체인 솔루션' MOU를 체결하고 백신 등 의약품 운송 사업 분야로 본격 진출을 선언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현우 기자] 경남제약이 의약품 콜드체인(저온유통체계, 냉동·냉장에 의한 약품, 신선식품 등의 유통방식) 시장 진출 계획을 12일 밝혔다.

경남제약은 의약품 콜드체인 솔루션 전문기업인 한울티엔과 함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등 의약품 저온유통 시장에 본격 진출을 선언했다.

앞서 경남제약은 한울티엔과 백신 바이오 콜드체인 솔루션 사업 MOU(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에 따라 경남제약은 직접 개발, 취급하는 제품의 온도와 물량, 운송 정보 등을 한울티엔에 제공한다. 한울티엔은 제공받은 정보를 기반으로 정온 보관과 패키징, 벨리데이션, 운송 등에 대한 최적화된 솔루션을 경남제약에 제공하게 된다. 

아울러 국내에서는 지난해 독감백신 상온노출 사태와 코로나19 확산을 계기로 콜드체인 분야가 주목받고 있다. 코로나19 백신 항원은 단백질 성분으로 구성돼 온도에 따라 쉽게 변질할 우려가 크기 때문이다. 특히 백신은 보관 온도를 맞추지 못하면 약효가 상실될 수 있다. 화이자 코로나19 백신의 경우영하 70도 이하, 모더나는 영하 20도, 아스트라제네카와 얀센은 영상 2도~8도에서 유통해야 약효가 유지된다.

한울티엘에 따르면 자체개발한 저장 용기에 특수 냉매나 드라이아이스를 이용해 영하 70도 이하부터 상온까지 온도를 맞출 수 있다. 저장 용기에 추적 장치를 붙여 실시간으로 백신의 이동과정을 살펴볼 수 있다. 추가로 한울티엘은 48시간부터 최대 120시간까지 전원공급 없이 저온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특허 기술력 때문에 제약·바이오 업계에서 관련 문의가 연일 이어지고 있다.

 

이강표 한울티엘 부사장은 "창고안에서 백신들은 일반 아이스박스처럼 생긴 작은 상자들로 옮겨지는데 여름철에도 72시간동안 영하 70도를 유지할 수 있다"며 "코로나 백신의 경우에는 센서를 사용해 실제 온도에 문제가 없는지 꼼꼼하게 모니터링을 해줘야하기 때문에 정부의 콜드체인 시스템이 빨리 구축돼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경남제약 관계자는 "그동안 경남제약은 일반의약품만 취급해 콜드체인 운송이 필요 없었지만 주사제나 전문의약품 등으로 외연을 넓히고 코로나19 백신 운송까지 내다보며 콜드체인 시장에 본격 출사표를 던졌다"며 "한울티엘의 독보적인 기술력으로 국내 대표 콜드체인 선도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한편 경남제약의 주가는 12일 오후 2시 38분 기준 현재 전일 거래 대비 24.62% 상승한 9770원(1주)에 거래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