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원전 오염수만 문제? 불편한 진실 정확히 직시해야"
후쿠시마 삼중수소 방류 문제 해결 위해선 "국내 오염수 논의부터 선행돼야"
월성 원전 문제 핵심은 "주민 건강과 안전…누출 원인 명명백백 밝혀야"

이헌석 에너지정의연대 정책위원. <사진=이헌석 페이스북>
▲ 이헌석 에너지정의연대 정책위원. <사진=이헌석 페이스북>

경주 월성 원전 방사성 물질인 삼중수소 누출 사실이 알려지면서 원전 외부 환경에 영향을 끼치고 있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정의당에서 생태에너지본부장이자 그린뉴딜추진위원회 위원장이기도 한 이헌석 에너지정의행동 정책위원은 "삼중수소가 일본에서만 나올 것이라는 생각은 매우 잘못된 것"이라면서 "우리나라 핵발전소에서 삼중수소가 방류되고 있다는 것은 이미 다 알려진 사실인만큼 이번 기회에 문제들을 정확히 직시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 정책위원은 13일 <폴리뉴스>와 전화 인터뷰에서 "마치 일본에서만 삼중수소 오염수가 있고 방류되는 것은 문제라고 얘기하고들 있지만 잘못됐다"며 "애써 불편한 진실을 제대로 알리지 않은 것 뿐"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 정책위원은 "한국 핵 산업계나 정부는 핵발전소에서 방사능이 절대 새지 않는다고 한다. 사실 그건 정확하지 않은 말일 뿐더러 불가능하다"면서 "그동안 기준치를 갖고 액체나 기체 방사성 물질들을 바닷물이나 공기중으로 계속 방류해왔다"고 설명했다. 

그는 "그것은 계획했던 방류기에 기준치보다 아래니까 괜찮다고 해왔던 것이지, 절대 방사능이 누출 되지 않아 문제가 없다는 의미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우리 국민들이 일본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추진에는 민감하게 반응하면서 월성 원전에 대해서는 큰 반응을 보이지 않게 된 것은 언론의 민족주의적 접근 방식에 더해 원전의 위험성이 제대로 알려지지 않은 이유 때문이라고 짚었다.  

그는 "언론 등에서 (일본의 오염수 해양 방류를 두고) 일본의 행위는 범죄라는 취지로 보도하는데, 솔직히 한국도 비슷한 일을 하고 있다"며 "일본의 행위만 나쁘고 우리는 아니라고 하는 것은 문제"라고 강조했다. 

이어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가 문제 없다고 했던 원자력 학자들은 그때도 '멸치, 바나나' 얘기를 똑같이 했다"며 "일본 오염수 문제를 해결하려 해도 결국은 한국 내에서 오염수를 어떻게 방류하지 않을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논의가 선행돼야 한다"고 힘줘 말했다. 

이 정책위원이 언급한 '멸치, 바나나'는 월성 원전 문제가 수면 위로 다시 떠오르자, 정용훈 카이스트 원자력·양자공학과 교수가 "월성 원전 주변에 사는 주민의 삼중수소 피폭량은 1년에 바나나 6개나 멸치 1g을 먹는 수준"이라고 한 것을 말한다. 

이에 대해 환경단체나 원자력 안전 전문가들은 한수원이 월성 원전 주변 주민 몸속의 피폭량을 근거로 위험성이 미미하다고 주장한 것은 현재 문제가 된 지하수에서 유출된 삼중수소가 충분히 반영되지 않았다고 주장한다. 

또 일본이 원전 오염수를 물에 희석해 '배출기준'에 맞춰 방류하겠다는 논리처럼 이미 월성 원전에서 노출된 삼중수소는 정상적인 배출 방식이 아닌 비계획적인 방식(누출)으로 발생한 오염수인만큼 문제라고 보고 있다.  

이 정책위원은 "그동안 지역 주민들은 오랫동안 갑상선 암 소송을 통해 문제제기를 해왔다"면서 "생각지 않던 위치에서 고농도 방사성 물질이 누출된 것은 마치 없는 일처럼 취급하고 밖에서 방사성 물질이 나온 것도  별거 아닌 것처럼 얘기하는 것은 이 문제를 정쟁화 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이 문제의 핵심은 인근 지역 주민들의 건강과 안전과 관련된 문제가 핵심"이라면서 "왜 내부에서 삼중수소가 새게 되었는지, 명명백백하게 조사하고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정책위원은 "이번 논란을  기회로 발전소에서 얼마만큼 방사성 물질이 나오고 있고, 계획하지 않은 상태에서 추가로 나올 수 있는지 사람들이 인지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바람을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정국인터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