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국민들이 사면에 공감하지 않는다면 이 사면이 통합의 방안 될 수 없어"
"사면 둘러싼 극심한 분열, 통합은 커녕 국민통합 해치게 될 것"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18일 오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 5·18민주묘지에서 참배를 마친 뒤 기자들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18일 오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 5·18민주묘지에서 참배를 마친 뒤 기자들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승은 기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8일 문재인 대통령의 '전직 대통령 사면론'과 관련한 입장에 대해 "대통령님의 뜻을 존중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 5·18민주묘지를 찾아 참배한 후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님의 말씀으로 그 문제(전직 대통령 사면)는 매듭지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추가로 '사면 논란'에 관한 사과나 별다른 입장은 표명하지 않았다. 대신 5월정신을 강조했다.

이 대표는 "지난해 국회에서 5·18 관련 3법이 통과돼 5·18에 대해 그 누구도 범접하거나 훼손할 수 없다는 것이 분명해졌다. 그걸 큰 보람으로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5월 정신이 광주 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그리고 인류의 미래를 밝히는 횃불이 되도록 더욱 노력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는 "제2묘역을 어떻게 개선할 것인가 하는 것이 오월가족들의 오랜 숙원"이라며 "그걸 늦지 않게 용역을 주고 가장 좋은 개선방안을 찾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기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기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온·오프라인 화상연결 방식으로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특별사면에 대해 "지금은 사면을 말할 때가 아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두 분의 전임 대통령이 지금 수감돼 있는 사실은 국가적으로 매우 불행한 사태"라며 "두 분 모두 연세가 많고, 더 건강이 좋지 않다는 말도 있어서 아주 걱정이 많이 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그래도, 지금은 사면을 말할 때가 아니다"며 "재판 절차가 이제 막 끝났다. 엄청난 국정농단, 권력형 비리가 사실로 확인됐고, 국정농단이나 권력형 비리로 국가적 피해가 막심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런데 그 선고가 끝나자마자 돌아서서 사면을 말하는 것은, 비록 사면이 대통령의 권한이긴 하지만 대통령을 비롯해 정치인들에게 그렇게 말할 수 있는 권리는 없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사면론에 대한 논의를 하려면 국민들의 공감대가 먼저 형성돼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며  "국민들이 사면에 공감하지 않는다면 이 사면이 통합의 방안이 될 수 없다"면서 "사면을 둘러싸고 또다시 극심한 국론 분열이 있다면 그것은 통합에 도움이 되기는커녕 국민통합을 해치는 결과가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다만 전임 대통령을 지지했던 국민들도 많이 있고, 그분들 가운데는 지금의 상황에 대해서 매우 아파하거나 안타까워하시는 분들도 많으시리라고 생각한다"면서 "그런 국민들의 아픔까지도 다 아우르는, 그런 사면을 통해서 국민통합을 이루자라는 의견은 충분히 경청할 가치가 있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