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위원장, 안철수 불신…‘단일화 약속 안 지킬 것’이라는 우려 때문”
“安 제안, 우리 당에게 공 넘긴 것…우리가 경선룰 정하면 따르겠다는 뜻”
“야권단일화 가능성 굉장히 높아…우리 당 의지만 있으면 가능”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19일 '폴리뉴스'와 인터뷰에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오픈 경선플랫폼’을 제안한 것에 대해 “우리 당 공관위에서 결정해주는 것을 따르겠다는 의도” 이라고 해석했다. <사진=이은재 기자>
▲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19일 '폴리뉴스'와 인터뷰에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오픈 경선플랫폼’을 제안한 것에 대해 “우리 당 공관위에서 결정해주는 것을 따르겠다는 의도” 이라고 해석했다. <사진=이은재 기자>

[폴리뉴스 대담 김능구 대표, 정리 남가희 기자]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19일 최근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오픈 경선플랫폼’을 제안한 것을 두고 “원칙은 우리 당 공관위에서 결정해주는 것을 따르겠다는 것”이라고 해석했다. 

하태경 의원은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진행된 ‘김능구의 정국진단’ 인터뷰에서 ‘야권 단일화’에 대한 생각을 밝히며 이같이 말했다. 

하 의원은 이번 안 대표의 제안에 대해 “예선부터 들어올거냐, 3~4인이 진행하는 본선에 들어올거냐, 본선에서 하나의 단계를 더 만들어서 우리 당 1인과 결선을 할거냐. 이거는 우리 당이 합의해서 정해라는 것”이라며 “국민의힘에게 공을 넘겼다. 정하면 따르겠다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안철수 대표의 제안에 대해 거절 의사를 밝힌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의중에 대한 생각도 털어놨다. 김종인 위원장은 19일 안철수 대표 기자회견 직후 진행된 중소기업인 신년인사회에서 기자들을 만나 “우리 당 후보가 확정되고, 당의 절차를 다 마친 다음에 단일화 논의를 해도 늦지 않다”면서 “그 전엔 단일화를 할 수 없다”고 말한 바 있다.

이에 대해 하태경 의원은 “김종인 위원장이 룰을 정한 것”이라며 “우리후보와 안철수 대표가 결선에서 붙자는 걸 정의 한거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히려 불확실성이 없어졌다”며 “김종인 위원장이 단칼에 정리한 것이라고 본다. 1:1로 하자고 한 가지 룰로 확정한 것”이라고 내다봤다. ‘단일화 거부’라는 해석에 대해서는 “거부라고 보기는 어렵다”고 일축했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이 19일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이은재 기자>
▲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이 19일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이은재 기자>

그는 안철수 대표에 대해 연일 부정적인 메시지를 던지고 있는 김종인 비대위원장에 대해 “(안철수 대표에) 불신이 있는 것”이라며 “그 불신의 내용은 ‘단일화 약속을 안 지킬 것이다’라는 우려”라고 전했다. 

그러나 그는 “그런 우려가 많이 줄어들고 있다”며 “오늘도 우리 룰을 따르겠다고 했기 때문에 (안철수 대표가) 후보 단일화 룰, 공정한 경선 룰에 대해 합의를 하고, 서울시 연립정부 이런 것을 합의하게 되면 이걸 깨는 것은 정치 인생을 끝낸다는 말이기 때문에 깰 수 없을 것이라고 본다”며 “도장을 찍는 순간 그런 불신은 사라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김종인 대표도 안철수 대표에게 도장을 찍으라는 압박을 하는 차원이라고 본다”며 “당신에게 유리한 것만 주장하지 말라는 뜻”이라고 말했다. 

하태경 의원은 ‘야권 단일화’ 가능성에 대해 “굉장히 높다”고 평가했다. 그는 “보궐선거는 특례규정이 따로 있기 때문에 외부 인사가 참여할 수 있도록 공관위에서 정할 수 있게 되어있다”면서 “우리당의 의지만 있으면 정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단일화가 넘어야 할 과제들에 대해 “룰이 변할 경우 후보들의 유불리에 영향을 줄 수 있어서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면서도 “(그러나) 이것은 지도부 리더십의 문제”라고 강조했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청년층과의 활발한 소통 행보로 주목받았다. <사진=하태경 의원실 제공>
▲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청년층과의 활발한 소통 행보로 주목받았다. <사진=하태경 의원실 제공>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사회운동가 출신의 정치인으로, 서울대학교 물리학과 졸업 이후 탈북자와 북한주민 인권운동을 하다가 정계에 입문해 국회의원에 당선됐다. 전공 분야인 대북 정책 이외에도, 청년층과의 활발한 소통 행보로 알려져 있다. 젠더 이슈 등에서의 전문성을 갖고 있으며 지역구 주민들과의 스킨십도 활발한 편이다. 2020년 총선에서 새로운 보수당 초대 대표를 역임하였으며, 보수 통합에 참여해 당시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을 만드는데 기여했다. 이를 바탕으로 21대 총선에서 미래통합당 내 부산지역 최다득표 및 20대 연령층에서 승리하며 가뿐히 3선에 성공했다. 현재는 미래통합당 당명 변경으로 국민의힘 소속 의원이 됐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3선에 걸쳐 당내 중진 의원으로서 입지를 다졌다. <사진=하태경 의원실 제공>
▲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3선에 걸쳐 당내 중진 의원으로서 입지를 다졌다. <사진=하태경 의원실 제공>

다음은 인터뷰 주요 내용이다. 

Q. 국민의힘 중진으로서 모셨다. 먼저 안철수 대표가 단일화 관련해 기자회견을 했는데, 국민의힘 경선을 야권 전체에 개방해달라는 이야기입니까. 입당을 하지 않고 원샷 경선을 하겠다는 이런 이야기입니까.
제가 이해할 때는 원칙만 발표한 것이고요. 원칙은 우리 당 공관위에서 결정해주는 것은 무엇이든 간에 따르겠다. 경선에 집중하겠다. 그렇게 이해를 했어요. 우리 당은 이제 경선에 외부인을 포함한 경선을 하겠다. 그럼 외부인은 어떤 방식으로 경선에 참여하느냐. 이런 이야기들이 나오고 있어요. 

Q. 정진석 공관위원장은 국민의힘 경선은 당원‧당규에 당원이어야 한다고 규정되어 있다는 문자를 보냈다.
일반경선은 그렇다. 그러나 보궐선거는 특례규정이 따로 있다. 보궐선거에 있어서는 공관위에서 정할 수 있게 되어있다. (외부인사가 참여할 수 있게) 규정은 우리 당의 의지만 있으면 정할 수 있다. 
그런데 쟁점은 우리 당 후보가 아니면 기호를 4번을 유지해야 한다. 4번을 유지하면서 할 수 있죠. 그러나 그 점에 있어서 우리 당이 동의할 수 있느냐의 문제가 있다. 핵심은 외부인을 포함하는 경선으로 하라고 한다면 당원 당규에 규정되어 있으니까 공관위에서 정하면 실현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면 이제 외부인은 어떤 방식으로 경선에 참여할 거냐. 예선부터 들어올 거냐. 본선 3~4인 거기 들어올 거냐. 본선에서 하나의 단계를 더 만들어서 우리 당 1인과 외부인과의 결선을 둘 거냐. 이거는 우리 당이 합의해서 정해라는 거다. 자기는 따르겠다는 거죠. 자기는 공을 우리한테 넘겼다. 정하면 따르겠다는 것이다. 우리 당은 후보들의 찬반이 나뉠 수 있어서 어려운 점이 있는데… (그래도) 대승적으로는 그렇게 하면 된다고 봐요.

2020.12.16  MBN판도라 출연 <사진=하태경 의원실 제공>
▲ 2020.12.16  MBN판도라 출연 <사진=하태경 의원실 제공>

Q.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단일화 논의를 출발할 수 있게 했다는 평가가 있다. 이번에는 단일화 승산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저는 높다고 본다. 룰이 변할 경우에 후보들의 유불리가 영향을 받아서 어려움이 있을 수는 있는데, 이거는 지도부의 리더십 문제다.

Q. 김종인 비대위원장이 안철수 대표에 대해 상당히 부정적이다.
(안철수 대표에 대해) 불신이 있는 거다. 그 불신의 내용은 단일화 약속을 안 지킬 것이다. 단일화를 안 할 것이다. 이런 우려가 있는 거예요. (그런데) 그런 우려가 많이 줄어들고 있다.  (안철수 대표가) 후보 단일화 룰, 공정한 경선 룰에 대해 합의를 하고, 서울시 연립정부 이런 것을 합의하게 되면 이걸 깨는 것은 정치 인생을 끝낸다는 말이기 때문에 깰 수 없을 것이라고 보는 거죠. 도장을 찍는 순간 그런 불신은 사라질 것이라 본다. 김종인 대표도 안철수 대표에게 도장을 찍으라고 압박하는 차원이라고 본다. 당신에게 유리한 것만 주장하지 말라는 뜻이다. 근데 오늘 그 부분이 상당히 해소됐다. (안철수 대표의 19일 제안은) 룰을 우리에게 정하라고 한 것이거든요. 

하태경 의원은 부산시당위원장으로 활동하며 지역 정치 발전을 위해 활발한 활동을 보이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부산시당 홈페이지>
▲ 하태경 의원은 부산시당위원장으로 활동하며 지역 정치 발전을 위해 활발한 활동을 보이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부산시당 홈페이지>

Q. 방금 김종인 위원장이 “우리 당 후보가 확정되고, 당의 절차를 다 마친 다음에 단일화 논의를 해도 늦지 않다”고 말했다. 여기에 대해 오픈 경선을 거부했다는 해석이 잇따르고 있는데. 
안철수 대표가 룰은 우리가 짜라고 메시지를 던진거다. 그런데 여기에 김종인 위원장이 룰을 정한 거다. 우리후보와 안철수 대표가 결선에서 붙자는 걸 정의 한거다. 오히려 불확실성이 없어진 거다. 이런 부분을 김종인 위원장이 단칼에 정리한 거라고 본다. 1:1로 하자고 한가지 룰로 확정을 한 거다. 저것은 딱 거부라고 보기는 어렵다. 저는 안철수 대표가 이런 점에 대해서 수용을 하겠다 했으니, (우리 당) 후보를 뽑으면 최종 결선 경선을 하자 이런 뜻이라고 본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