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 대표에게 단일화 제안, 이미 실기...이제는 경쟁 시작되어 최선을 다할 뿐“
"이 사회에선 따뜻한 보수가 정답...성장과 분배 모두 챙기는 것이 중요"
"이번 4.7 선거에선 이념 논쟁을 하는 것보다 '민생실용 노선' 추구해야"

오는 4월 7일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도전장을 내민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지난 22일 '후보들 간의 감정이 고조되기 전에 단일화를 하는 것이 야권 분열을 막는데 정말 중요한 방법이다'고 밝혔다. <사진=이은재 기자>
▲ 오는 4월 7일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도전장을 내민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지난 22일 "후보들 간의 감정이 고조되기 전에 단일화를 하는 것이 야권 분열을 막는데 정말 중요한 방법이다"고 밝혔다. <사진=이은재 기자>

[폴리뉴스 대담 김능구 대표, 정리 이승은 기자] 오는 4월 7일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사표를 던진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중도 개혁 이미지가 강한 편이다. 이에 대해 오 전 시장은 "사실 (이 사회에서) 따뜻한 보수가 정답이다"라며 "보수라는 게 경제를 일으키고 양질의 일자리를 만드는 것으로 국민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인데 아울러 그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생길 수 있는 양극화를 해소하기 위해 최대한의 행정역량을 투입하는 것. 성장과 분배를 함께 챙기는 것 이것이 바로 따뜻한 보수"라고 말했다.

오세훈 전 시장은 지난 22일 본지 사무실에서 진행된 <폴리뉴스> '김능구의 정국진단' 인터뷰에서 "보수 정당인 저희 당이 부자들을 위한 정당 이미지에 사회적 약자를 보듬지 않을 거 같은 느낌이 든다고 한다"며 "사실 그건 기업을 키우기 위해 만들어진 오해다. 기업은 일자리를 창출하기 때문에 황금알을 낳는 거위다. 그런데, 민주당이 저희 당에 부자 편을 든다는 프레임을 씌운 것이다"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오 전 시장은 "그런 의미에서 저를 중도 우파 내지는 따뜻한 보수로 분류한다면 그게 제 정체성이라고 생각한다"라며 "그래서 이번 선거에서 이념 논쟁을 하는 것 보다 오히려 굳이 추구해야 하는 것을 정의하자면 '민생실용 노선'이라고 생각한다. 민생실용 노선으로 우리들의 행정역량을 투입하는 것이 옳다"고 주장했다. 

오 전 시장은 보수라는 게 경제를 일으키고 양질의 일자리를 만드는 것으로 국민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인데 아울러 그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생길 수 있는 양극화를 해소하기 위해 최대한의 행정역량을 투입하는 것. 성장과 분배를 함께 챙기는 것 이것이 바로 따뜻한 보수'라고 말했다.  <사진= 오 전 시장측 제공>
▲ 오 전 시장은 보수라는 게 경제를 일으키고 양질의 일자리를 만드는 것으로 국민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인데 아울러 그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생길 수 있는 양극화를 해소하기 위해 최대한의 행정역량을 투입하는 것. 성장과 분배를 함께 챙기는 것 이것이 바로 따뜻한 보수"라고 말했다.  <사진= 오 전 시장측 제공>

또, '야권 단일화'에 대해서 오 전 시장은 절체절명의 과제라고 밝혔다. 오 전 시장은 "야권이 분열돼서 3자 구도로 선거가 치러지면 상식적으로 불리해질 확률이 훨씬 높아진다"라고 말했다.

이어 오 전 시장은 "많은 우파시민들과 현 정권의 실적에 실망하신 분들이 야권 단일화에 굉장한 중요성을 부여하고 있다"라며 "그래서 제가 출마하기 전까지 열흘 정도 기다린 것이다"라고 말했다.

오 전 시장은 지난 17일 출마 선언을 하기 전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이자 이번 4.7 보궐선거 후보에게 사전 단일화를 제안했던 것에 대해 "그 제안에는 저의 걱정이 실려 있는 것이다"라며 "선거전이 과열되고 한 달이 흐르면 양쪽 진영은 결집하게 된다. 그 상태에서 단일화에 대해 협상을 한다면, 여론조사 방법론 등과 같은 방법으로 협상하게 되면 여론조사 방법론으로 유불리가 갈리기 때문에 쉽지 않다"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오 전 시장은 "다들 '나중에 하면 되겠지'라고 하지만, 사전에 하는 것이 정답이다"라며 "후보들 간의 감정이 고조되기 전에 단일화를 하는 것이 야권 분열을 막는데 정말 중요한 방법이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오 전 시장은 안 대표로부터 답변을 듣지 못했다며 "안 대표가 제가 출마 선언하고 나서 이틀 후에 '들어와서 하시는 것이 가능하다'라는 등의 말씀을 하기 시작했는데, 안타깝지만 이미 실기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오 전 시장은 "분명 열흘이라는 시간을 드렸다. 이제는 이미 경쟁이 시작되었으니 한 명의 후보로서 최선을 다해서 경쟁에 임할 뿐이다"며 "단일화 방법론은 당의 일이기도 하고, 그 문제로 소모적인 논쟁을 하는 것은 유권자들만 피곤하게 할 것"이라고 일축했다. 

최근 안 대표가 국민의힘에 '열린 경선플랫폼 제안'을 했지만,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사실상 거부한 것으로 입장을 밝혔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 측에서는 서울시장 보선 후보 선출은 이미 떠난 배라며, 예비경선과 본경선에서 당의 후보가 선출되고 나서 안 대표와의 단일화 문제를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고 했다. 

이에 대해 오 전 시장은 "원래 정상적인 단일화 형태"라면서도 "다만, 그렇게 되기 전에 한 번 더 시도해보자는 뜻이었는데, 그게 무산된 이상 기존 정치 문법에 맞게 서로 최선의 노력을 다하는 것이 정론인 것 같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오 전 시장은 안 대표가 대국민 야권 후보 단일화 서약서를 내자고 제안한 것에 대해서는 "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서약해서 되는 일이 아니다"며 "현재 야권 후보들이 모든 언론 매체에 나와 단일화가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는데, 그것만큼 국민과 더 굳건한 약속이 있겠나. 야권 단일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오 전 시장은 경기도 용인에서 태어나 고려대학교 법대를 졸업해 16기 사법고시에 합격 변호사로 활동했다. 2000년 제16대 한나라당 국회의원으로 당선되었다. 2004년 국회 정치개혁특위 간사를 맡아 이른바 '오세훈 법'으로 불리는 정치자금법 관련 법안을 만들고 본인은 불출마했다. 이후 2006년 여당의 강금실 전 장관에 맞설 한나라당 후보로 나와 서울특별시장에 당선되어 제33, 34대 서울특별시장을 연임했다. 이번에 4.7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다시 한번 출사표를 던졌다. 

오 후보와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가 지난 22일 본시 사무실에서 인터뷰를 진행했다.  <사진=이은재 기자>
▲ 오 후보와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가 지난 22일 본시 사무실에서 인터뷰를 진행했다.  <사진=이은재 기자>

다음은 인터뷰 주요 내용이다. 

Q. 이번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야권에선 3자 구도로 정립된 것 같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나경원 전 의원 그리고 의원님. 그런데 야권 단일화가 이루어질 수 있냐는 부분에 대해서 보수 지지자들은 불안해한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님도 야권 단일화는 가야 될 길이라고 보시는 것 같은데, 의원님은 어떻게 보시나?

A. 야권 단일화는 절체절명의 과제다. 만약 야권이 분열돼서 3자 구도로 선거가 치러지면 상식적으로 불리할 확률이 훨씬 높아진다. 그래서 무슨 일이 있어도 야권 단일화를 해야 한다는 생각에 많은 우파시민과 현 정권 실적에 실망하신 분들 모두 이 부분에 대해서 굉장한 중요성을 부여하고 있다. 그래서 제가 출마하기 전에 열흘 정도 안 대표를 기다린 것이다. 저도 마음은 바빴다. 열흘 기다리면서 제가 사전 단일화를 하자고 제안하면서 출마도 안 할 수도 있다, 논의해보자고 했다. 많은 분이 저에게 출마한다, 안 한다를 명쾌하게 내리지 않았다고 비판도 하셨지만, 이 제안에는 저의 걱정이 담겨 있었다. 실제로 선거전이 과열되면 양쪽 진영이 결집하게 된다. 그런데 그 상태에서 단일화 협상을 하게 되면, 특히 여론조사 방법론 등으로 협상을 하게 될 텐데, 그 여론조사는 방법론에 따라서 유불 리가 갈리기 때문에 쉽지 않다. 하지만 이 부분에 대해서 다들 쉽게 생각하고 마치 나중에 하면 될 거로 생각하시지만 사실 사전에 하는 게 정답이다. 모두 감정이 고조되기 전에 하는 게 야권의 분열을 막는데 정말 중요한 방법이다. 

Q. 국민의힘 측에서 똑같은 이야기가 나왔다. 3월 초에 하면 협상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말도 많이 나오는데. 
A. 그래서 지금 누구든지 다 정치를 해본 분들은 시간이 흐를수록 단일화가 되는 게 쉽지 않다는 생각을 한다. 그래서 제가 안 대표에게 정말 어려운 제안을 했는데 그때는 사실 답변이 없었다. 그러다가 제가 출마 선언을 하고 나서 이틀 후에 들어와서 하는 것도 가능하다는 식으로 말씀하셨다. 하지만 저는 그 부분에 대해서는 안타깝지만, 실기했다고 본다. 저는 분명히 열흘이라는 시간을 드렸다. 그래서 현재 입장은 이제 이미 경쟁이 시작되었으니 한 명의 후보로서 최선을 다해서 경쟁에 임할 뿐이고 단일화의 방법론에 대해서는 당의 일이기도 하고 우리 당과 결정될 때까지 그 문제로는 더이상 소모적인 논쟁을 하지 않겠다. 이는 오히려 유권자분들을 피곤하게 하기 때문이다. 

Q. 이번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야권에선 3자 구도로 정립된 것 같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나경원 전 의원 그리고 의원님. 그런데 야권 단일화가 이루어질 수 있냐는 부분에 대해서 보수 지지자들은 불안해한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님도 야권 단일화는 가야 될 길이라고 보시는 것 같은데, 의원님은 어떻게 보시나?
A. 야권 단일화는 절체절명의 과제다. 만약 야권이 분열돼서 3자 구도로 선거가 치러지면 상식적으로 불리할 확률이 훨씬 높아진다. 그래서 무슨 일이 있어도 야권 단일화를 해야 한다는 생각에 많은 우파시민과 현 정권 실적에 실망하신 분들 모두 이 부분에 대해서 굉장한 중요성을 부여하고 있다. 그래서 제가 출마하기 전에 열흘 정도 안 대표를 기다린 것이다. 저도 마음은 바빴다. 열흘 기다리면서 제가 사전 단일화를 하자고 제안하면서 출마도 안 할 수도 있다, 논의해보자고 했다. 많은 분이 저에게 출마한다, 안 한다를 명쾌하게 내리지 않았다고 비판도 하셨지만, 이 제안에는 저의 걱정이 담겨 있었다. 실제로 선거전이 가열되면 양쪽 진영이 결집하게 된다. 그런데 그 상태에서 단일화 협상을 하게 되면, 특히 여론조사 방법론 등으로 협상을 하게 될 텐데, 그 여론조사는 방법론에 따라서 유불 리가 갈리기 때문에 쉽지 않다. 하지만 이 부분에 대해서 다들 쉽게 생각하고 마치 나중에 하면 되겠지라고 생각하시지만 사실 사전에 하는 게 정답이다. 모두 감정이 고조되기 전에 하는 게 야권의 분열을 막는데 정말 중요한 방법이다. 

Q. 국민의힘 측에서 똑같은 이야기가 나왔다. 3월 초에 하면 협상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말도 많이 나오는데 
A. 그래서 지금 누구든지 다 정치를 해본 분들은 시간이 흐를수록 단일화가 되는 게 쉽지 않다는 생각을 한다. 그래서 제가 안 대표에게 정말 어려운 제안을 했는데 그때는 사실 답변이 없었다. 그러다가 제가 출마 선언을 하고 나서 이틀 후에 들어와서 하는 것도 가능하다는 식으로 말씀하셨다. 하지만 저는 그 부분에 대해서는 안타깝지만, 실기했다고 본다. 저는 분명히 열흘이라는 시간을 드렸다. 그래서 현재 입장은 이제 이미 경쟁이 시작되었으니 한 명의 후보로서 최선을 다해서 경쟁에 임할 뿐이고 단일화의 방법론에 대해서는 당의 일이기도 하고 우리 당과 결정될 때까지 그 문제로는 더 이상 소모적인 논쟁을 하지 않겠다. 이는 오히려 유권자분들을 피곤하게 하기 때문이다. 

Q. 야권 단일화와 관련해서, 안 대표는 대국민 후보 서약서를 내자고 제안했다. 이에 대해선 어떻게 보시나? 
A. 해도 된다. 하는 게 바람직하다. 그러나, 서약해서 되는 일이 아니라, 다들 이렇게 모든 매체에 나와서 단일화 필요하다고 말하는데, 그것만큼 국민들과의 약속, 더 굳건한 약속이 있겠나. 저는 야권 단일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Q. 이번 서울시장 보선 여론조사 상으로는 민주당과 국민의힘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그래서 ‘중도층 확장력’ 있는 후보가 필승카드가 아니냐 지적들이 있다. 후보님은 항상 국민의힘으로부터 중도 개혁 이미지가 강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A. 보수정당들이 부자들을 위한 정당이란 오해를 많이 받고 있다. 왠지 사회적 약자를 보듬지 않을 것 같다며 오해를 많이 하시는데, 사실 그 부분은 기업을 키우기 위해 노력하다가 얻은 오해이다. 기업을 키우는 게 부자를 돕는 게 아니다. 기업은 황금알을 낳는 거위다. 일자리를 창출하고 어려운 분들에게 일자리를 만드는 존재다. 그런데 민주당 쪽에서 기업 편드는 건 부자를 편드는 것이라고 사리에 맞지 않는 프레임을 씌운 것이다. 그래서 기업을 탄압하고 부자를 적대시하는 모양이 돼버렸는데, 사실 잘못된 패러다임이다. 

그래서 저희는 ‘따뜻한 보수다’라고 말씀드리고 싶은데, 이는 성장과 분배를 함께 챙기기 때문이다. 세상 어느 정당도 모두 성장과 분배를 함께 챙긴다. 그런데 성장보다 분배 쪽에 무게중심을 뒀다고 해서 꼭 사회적 약자를 위한 것이냐, 아니라는 게 현 정권에서 밝혀졌다. 부동산 가격도 올라가면서 어려운 분들이 더 어려웠지 않았나. 사실 따뜻한 보수가 정답이라 볼 수 있다. 보수라는 게 경제를 살리고, 양질의 일자리를 만드는 것으로 국민 여러분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이다. 아울러 그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생길 수 있는 양극화를 해소하기 위해 최대한의 행정역량을 투입하는 것도 바로 따뜻한 보수다. 그런 의미에서 저를 중도 우파 내지는 따뜻한 보수로 분류한다면 그게 제 정체성이라고 생각한다. 이번 서울시장 선거에서도 이념 논쟁을 하는 것보다는 추구해야 할 것을 굳이 정의하자면 ‘민생실용 노선’이다. 서울시장은 민생을 챙기고 경제를 챙겨야 서울시가 원활하게 돌아갈 것이다. 우파 좌파 문제보다도 민생실용 노선으로 우리들의 행정역량을 투입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 

Q. 국민의힘 일부에서는 현재 정부에서 추진하는 백신 접종도 시작되고, 3차 재난지원금을 넘어 4차 재난지원금까지 얘기 나오고 있는 것에 대해 선거 때 그 영향이 클 것이라는 불안감도 비췄다. 
A. 글쎄 불안하게 볼 필요는 없다. 국민들이 많이 지혜로우시고 판단이 정확하셔서 이게 과연 국민들의 실질적인 고통을 덜기 위한 국가적 배려인지, 선거 직전에 현금을 풀어 선거국면에 영향을 미치려고 하는 시도인지는 엄중한 눈으로 지켜보고 계신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국민들의 현명한 판단력을 믿고 있고 저는 묵묵히 무엇이 서울시를 살리는 길인지, 무엇이 서울시민분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길인지에만 신경 쓰도록 하겠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